Chapter9 해외인수합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M&A의 정의
2. M&A의 유형
3. 해외인수합병의 동기
4. 해외인수합병의 성과
5. 성공적인 해외인수합병의 추진방법
6. 협 상
7. 글로벌 협상가의 7가지 오류
8. 유능한 협상자가 갖추어야 할 4대 자질
9. Aiello와 Watkins의 M&A 6대 협상전략
본문내용
1. M&A의 정의

기업의 성장은 기업의 목적인 주주의 부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내적 성장과 외적 성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업의 내적 성장은 기업의 내부 자원을 이용해 매출과 이익을 증가시키고, 기술과 경험을 축적하여 제품을 다양화하거나 새로운 사업 분야에 진출함으로써 기업의 규모를 확장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내적 성장은 투자정책과 자본조달정책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한편 기업의 외적 성장은 내적 성장이 한계에 달하는 경우나 급속한 시장 환경의 변화에 빨리 대응하기 위해 또 다른 성장전략의 대안으로서 기업의 외부 자원, 즉 다른 기업의 자산을 이용해 성장을 꾀하는 것이다. 외적 성장은 주로 다른 기업의 인수 또는 합병을 통해 이루어진다.
M&A란 합병(Merger)과 인수(Acquisition)의 합성어로서 학문적으로 정의되어 있지 않으며, 단지 실무적인 차원에서 형성된 용어이다. 인수․합병, 매수․합병, 기언입수, 합병매수 등의 용어와 같은 뜻으로 쓰인다. 합병이란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을 흡수하여 한 개의 기업이 되는 것을 의미하고, 인수란 피인수 기업을 그대로 존속시키면서 경영권을 행사하는 방법이다.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 M&A란 다른 기업을 인수하거나 합병하는 협의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국외에서는 기업의 특정 부문이나 자회사의 매각처분, 기업 간의 자본제휴에 의거한 합작투자, 또는 사기업화 등 광의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이는 M&A를 단순히 경영권을 가진 지배주주의 변경, 즉 기업지배권의 변경으로만 보지 않고 기존의 기업지배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련의 행위를 포괄해서 파악하기 때문이다.

2. M&A의 유형

M&A는 기준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 거래형태, 목적, 수단, 대상 등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거래형태에 따라 크게 ①매수(또는 인수), ②합병, ③전략적 제휴 등 세 가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_해외인수합병의 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방법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국제경영해외인수합병의 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방법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차 례1.서론2.본론1) 다국적기업2) 해외인수합병3) 해외인수합병의 동기4) 해외인수합병 성공적 방법3.결론4.참고문헌1. 서론세계화 시대에 의해서 기업들은 국내 생산이나 국내에 유통망을 두는 경영 구조가 아닌 현지화 전략 혹은 규모의 경제론에 따라서 해외로의 기업을 이전하는 형태로써 경영을 이어가게 되었다. 이에 기업에서의 판

  • [국제경영학]해외인수합병
  • 학번과 성명을 쓰세요.- 해외인수합병 -목차해외 인수 합병의 목적성공적인 해외인수합병의 추진방법결론 및 요약해외 인수 합병의 성과기업인수합병(M&A)의 일반적 이해 기업인수합병(M&A)의 일반적 이해기업인수 합병의 의미기업인수와 타 기업의 경영권을 확보한다는 측면에서는 동일한 개념이기는 하지만 기업합병은 엄밀한 의미에서 별개의 개념 기업합병(merger) : 복수의 기업이 법률적으로나 실질적으로 결합하여 하나의 기업으로 되

  • [국제경영] Electrolux의 해외인수합병전략
  • Electrolux의 해외인수합병전략목 차기업 소개Electrolux의 성장 배경Electrolux의 해외인수합병인수합병 성공사례 ZANUSSI / 중이사Electrolux의 향후 성장방향한국기업의 과제기업소개90년의 역사를 가진 스웨덴의 글로벌 가전기업혁신적이며 실용적인 가전제품들의 디자인으로 유명전세계 40여 개국에서 200여건의 인수합병을 통해 세계 1~2위의 시장점유율 차지▶ Electrolux의 제품3운송의 어려움 감소소비자 수요의동질화1980년대 이전백색가전산업

  • [국제경영] 인수합병의 장단점 및 전략수단
  • 인수합병을 통한 해외투자1. 해외인수 합병(M&A)의 개념국제기업의 해외투자는 현지에 새로운 기업을 설립하는 형태로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기존기업을 인수하거나 합병하는 경우도 있다. M&A, 즉 기업인수합병은 특정 기업이 다른 기업의 경영권을 인수할 목적으로 그 회사의 소유지분을 획득하는 제반 과정이다. 인수합병의 전략적 의미는 4가지로 말할 수 있는데 첫째, 동일 제품을 생산하는 동종 산업의 기업을 인수합병함으로써 규모의 이

  • [글로벌경영] 해외인수합병
  • 해외인수합병Global management*6장. 수출/계약7장. 해외직접투자8장.합작투자와전략적 제휴9장.해외인수합병환경분석전략수립조정 과 통제10장. 조직구조와인적자원관리11장. 마케팅활동12장. 배치와 조정13장. 재무적회계 통제2장. 무역환경3장. 금융환경4장. 정치/문화5장. 글로벌전략수립9장의 위치전략실행목 차12345Index해외 인수합병의 정의 & 신설투자해외 인수합병의 동기 & 유형해외 인수합병의 과정 & 성과해외 인수합병의 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