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벤션경영서비스론] 컨벤션협상과 계약을 위한 방향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연구 목적
연구방법

II. 이론적 고찰

1. 협상의 정의
2. 계약의 정의
3. 협상과 계약의 상관관계
4. 협상과 계약의 절차와 성공요소 / 주의 사항
5. 협상자와 계약자의 리더쉽
6. 계약서 조항

III. 컨벤션 협상과 계약을 위한 방향 모색

1. 국내외 컨벤션 협상과 계약의 현황
2. 국내 컨벤션 협상과 계약시 문제점
3. 국내 컨벤션 협상과 계약시 사례연구
4. 상호 Win-WIn을 위한 협상과 계약방향 제고

IV.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목적
회의기획가가 갖추어야 할 또 다른 능력으로는 협상기술과 계약능력을 들 수 있다. 협상은 거래 혹은 합의를 도출하기 위한 관점의 논의로 정의 된다. 협상은 두 당사자간에 계약을 하기 위한 협의행위이다. 그리고 계약은 둘 이상의 당사자에게 구속력을 제공하는 법적 행위이다.
회의, 컨벤션, 박람회의 경우 계약은 주최조직과 개최시설부분을 구속한다. 모든 회의는 크기에 상관없이 계약을 해야만 한다. 계약은 법적으로 구속력이 있는 행위이기 때문에 모든 필요 요소가 포함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해 세부사항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계약은 주최조직과 개최시설부분 모두를 보호하고, 모든 당사자가 자신의 의무를 수행 하도록 보장한다. 그러므로 계약은 회의, 컨벤션, 컨퍼런스 등과 관련된 모든 준비사항, 의무 , 비용, 마감일을 포함해야한다.
협상은 회의개최지가 선정 되면서부터 시작된다. 몇몇 전문가는 개최지를 방문하자마자 협상이 시작된다고 주장한다. 어쨌든 성공적인 회의, 컨퍼런스, 박람회를 위해서는 여러 가지 필요한 사항들이 협상되어야 한다. 이러한 협상과 계약에 관한 사항을 좀더 구체적 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2. 연구방법
협상과 계약에 관한 이론적 조사
협상과 계약 실무자와의 인터뷰
국내 사례연구 조사



II. 이론적 고찰

1. 협상의 정의
1) 협상의 정의
협상(negotiation)이란 서로 다른 가치 기준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쌍방 모두가 납득할 수 있을 타협안을 모색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자신의 주장만을 일방적으로 주장 하는 것은 타협이라고 할 수 없다.
협상이란 긴장의 연속 속에서 상대방의 행위에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 모든 정보와 영향력을 사용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또한 협상은 개인과 개인 뿐 아니라 개인과 집단, 나아가 국가간에도 끊임없이 존재하는 현상으로써 인간은 협상을 통하여 쌍방간에 존재하는 이해관계를 해결하고 어떠한 조화와 합의에 도달하려고 노력한다. 따라서 협상은 쌍방간에 관계의 상호교환과 참고 그리고 양보를 통하여 공통으로 어떠한 문제를 해결 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또한 협상은 설득과 서로의 타협을 통하여 분배해 가는 과정이며 그 분배는 자신의 입장을 기준으로 하게 마련이므로 실제로 협상은 쉽지 만은 않다. 더구나 사고방식과 문화가 다른 외국인, 외국기업과의 국제비지니스 협상은 더욱 복잡하고 어렵다. 따라서 국제 계약 이전 단계로서의 국제비지니스 협상은 이문화(異文化)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체계적으로 접근되어야 한다.
컨벤션은 협상의 연속이라고 해도 과
참고문헌
- Convention Management And Service, Milton T.Astroff & James R. Abbey
- 국제 협상과 계약서 작성, 두남출판, 김성훈 저
- 글로벌네트워크시대의 협상전략, 서울대 이동기 교수
- 국제경영학 박기안 저 P256~258
- 2003년 제 54차 국제학술 심포지엄 및 연구논문 발표대회
- http://negotiation.hihome.com
- http://www.knp.co.kr
- http://www.pdmc.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대산업론] 컨벤션에 대해서
  • 컨벤션 뷰로 유형5-5 한국의 컨벤션 뷰로 운영 현황5-6 외국과 한국의 컨벤션 뷰로 비교5-7 향후 컨벤션 뷰로 운영전량 방향5-8 컨벤션 기획사 자격제도 비교6. 컨벤션 마케팅6-1 마케팅의 개념6-2 마케팅과 전략계획 수립6-3 컨벤션 마케팅 계획 수립6-4 컨벤션 마케팅 촉진 전략6-5 참가자와 참가동기7.결론도출 1. 컨벤션1-1. 컨벤션의 정의역사적 정의21세기 정보화 시대와 더불어 컨벤션은 특정 도시, 지역 등에서 새로운 지방자치 경영의 한 방법

  • [방통대 컨벤션산업론 공통] 수업의 주교재인 “컨벤션산업론”의 제I부(컨벤션산업의 개요 및 현황)인 제1장 ~ 제3장과 제II부(컨벤션산업의 구성요소)인 제4장 ~ 제7장까지(제8장 제외)의 내용을 요약하고, 실제 개최되었던 컨벤션 사례 하나를 선택하여 이를 분석한 후 본인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정리, 기술하시오.
  • 컨벤션센터 건립현황제6장 컨벤션 참가자와 컨벤션 서비스컨벤션 참가자의 특성 및 참가 결정과정 컨벤션 상품으로서의 컨벤션 서비스제7장 컨벤션전담기구(CVB)정부관광기구 컨벤션전담기구 출현배경 국내 컨벤션전담기구개최되었던 컨벤션 사례를 선택하여 이를 분석한 후 나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정리, 기술개최되었던 컨벤션 사례 정보 – BEMEX2013개최되었던 컨벤션 사례 분석개최되었던 컨벤션 사례에 대한 나의 의견결론참고문헌Ⅰ.

  • [컨벤션] 성공적인 컨벤션 유치를 위한 한국 컨벤션 산업 활성화 방안
  • 위한 교섭회의, 전문분야의 학슬연구결과 동의를 위한 학술회의, 참가자간의 우호증진을 위한 친선회의, 국제기구나 민간단체의 사업계획 검토를 주목적으로 하는 기획회의 둥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이상으로 컨벤션은 국제회의는 물론 전시회나 각종 행사를 포함하는 집회의 의미로 파악할 수 있다. 컨벤션산업은 컨벤션의 유치 및 개최에 필요한 컨벤션 편의시설, 서비스 관련되는 산업으로, 전시박람회, 학술세미나 제반 문화계술행사, 스포츠

  • MICE산업 컨벤션 국제회의 정의 국제회의 기준 국제회의 특성 인센티브 여행
  • 론, 형설출판사, pp.1711741) 호텔오늘날 미국에서는 회의로 인한 수입이 호텔 총수익의 약 20%를 차지한다고 한다. 일부 개인소유 호텔은 총수익의 40% 가량을 회의와 컨벤션에서 끌어내고 있다.1960년대 중반에 이르러 미국의 호텔경영자들은 증가하는 미팅 비즈니스가 특히 비수기의 수익증대에 중대한 원천을 제공한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하였다. 하얏트리젠시와 같은 자이언트 쇼케이스 호텔(Giant Showcase Hotel)이 회의시장을 타겟으로 하여 1967년에 아

  • [국제경영론]현대자동차(주)의 국제경영사례 분석
  • 위한 고객관리에 있어서 전세계에 걸친 글로벌 애프터서비스망 구축으로 고객불만사항을 시정하고 브랜드 호감도를 개선하여, 그 결과로 판매물량 확대를 도모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중기 경쟁전략은 단기적은 판매물량 확대보다는 기본적 경영차원에서 해외 현지경영의 활성화와 수익성 개선의 두 가지 부문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먼저 해외 현지경영의 활성화 측면에서 볼 때 해외 현지법인 및 사무소가 수행하는 해외 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