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벤션경영서비스론] 컨벤션협상과 계약을 위한 방향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3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연구 목적
연구방법
II. 이론적 고찰
1. 협상의 정의
2. 계약의 정의
3. 협상과 계약의 상관관계
4. 협상과 계약의 절차와 성공요소 / 주의 사항
5. 협상자와 계약자의 리더쉽
6. 계약서 조항
III. 컨벤션 협상과 계약을 위한 방향 모색
1. 국내외 컨벤션 협상과 계약의 현황
2. 국내 컨벤션 협상과 계약시 문제점
3. 국내 컨벤션 협상과 계약시 사례연구
4. 상호 Win-WIn을 위한 협상과 계약방향 제고
IV.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론
1. 연구목적
회의기획가가 갖추어야 할 또 다른 능력으로는 협상기술과 계약능력을 들 수 있다. 협상은 거래 혹은 합의를 도출하기 위한 관점의 논의로 정의 된다. 협상은 두 당사자간에 계약을 하기 위한 협의행위이다. 그리고 계약은 둘 이상의 당사자에게 구속력을 제공하는 법적 행위이다.
회의, 컨벤션, 박람회의 경우 계약은 주최조직과 개최시설부분을 구속한다. 모든 회의는 크기에 상관없이 계약을 해야만 한다. 계약은 법적으로 구속력이 있는 행위이기 때문에 모든 필요 요소가 포함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해 세부사항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계약은 주최조직과 개최시설부분 모두를 보호하고, 모든 당사자가 자신의 의무를 수행 하도록 보장한다. 그러므로 계약은 회의, 컨벤션, 컨퍼런스 등과 관련된 모든 준비사항, 의무 , 비용, 마감일을 포함해야한다.
협상은 회의개최지가 선정 되면서부터 시작된다. 몇몇 전문가는 개최지를 방문하자마자 협상이 시작된다고 주장한다. 어쨌든 성공적인 회의, 컨퍼런스, 박람회를 위해서는 여러 가지 필요한 사항들이 협상되어야 한다. 이러한 협상과 계약에 관한 사항을 좀더 구체적 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2. 연구방법
협상과 계약에 관한 이론적 조사
협상과 계약 실무자와의 인터뷰
국내 사례연구 조사
II. 이론적 고찰
1. 협상의 정의
1) 협상의 정의
협상(negotiation)이란 서로 다른 가치 기준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쌍방 모두가 납득할 수 있을 타협안을 모색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자신의 주장만을 일방적으로 주장 하는 것은 타협이라고 할 수 없다.
협상이란 긴장의 연속 속에서 상대방의 행위에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 모든 정보와 영향력을 사용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또한 협상은 개인과 개인 뿐 아니라 개인과 집단, 나아가 국가간에도 끊임없이 존재하는 현상으로써 인간은 협상을 통하여 쌍방간에 존재하는 이해관계를 해결하고 어떠한 조화와 합의에 도달하려고 노력한다. 따라서 협상은 쌍방간에 관계의 상호교환과 참고 그리고 양보를 통하여 공통으로 어떠한 문제를 해결 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또한 협상은 설득과 서로의 타협을 통하여 분배해 가는 과정이며 그 분배는 자신의 입장을 기준으로 하게 마련이므로 실제로 협상은 쉽지 만은 않다. 더구나 사고방식과 문화가 다른 외국인, 외국기업과의 국제비지니스 협상은 더욱 복잡하고 어렵다. 따라서 국제 계약 이전 단계로서의 국제비지니스 협상은 이문화(異文化)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체계적으로 접근되어야 한다.
컨벤션은 협상의 연속이라고 해도 과
- 참고문헌
-
- Convention Management And Service, Milton T.Astroff & James R. Abbey
- 국제 협상과 계약서 작성, 두남출판, 김성훈 저
- 글로벌네트워크시대의 협상전략, 서울대 이동기 교수
- 국제경영학 박기안 저 P256~258
- 2003년 제 54차 국제학술 심포지엄 및 연구논문 발표대회
- http://negotiation.hihome.com
- http://www.knp.co.kr
- http://www.pdmc.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대산업론] 컨벤션에 대해서
- [방통대 컨벤션산업론 공통] 수업의 주교재인 “컨벤션산업론”의 제I부(컨벤션산업의 개요 및 현황)인 제1장 ~ 제3장과 제II부(컨벤션산업의 구성요소)인 제4장 ~ 제7장까지(제8장 제외)의 내용을 요약하고, 실제 개최되었던 컨벤션 사례 하나를 선택하여 이를 분석한 후 본인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정리, 기술하시오.
- [컨벤션] 성공적인 컨벤션 유치를 위한 한국 컨벤션 산업 활성화 방안
- MICE산업 컨벤션 국제회의 정의 국제회의 기준 국제회의 특성 인센티브 여행
- [국제경영론]현대자동차(주)의 국제경영사례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