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N세대의 등장에 따른 조직문화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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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기관에서의 조직문화 변화
가. 교육위기의 이슈화
나. 기존의 교육제도
다. N세대와 교육위기 발발
라. 새로운 교육 방식에 대한 요청
마. 새로운 교육 방식의 도입
2. 군에서의 조직문화 변화
가. 군 조직의 특성
나. N세대의 특성이 군의 조직문화에 미치는 영향
다. 군 조직문화의 변화사례
3. N세대와 직장 내 조직문화 변화
가. 직장 내 N세대 인재의 특성
나. 리더십의 변화
다. 교육 프로그램의 변화
라. 조직 운영상의 변화
마. 평가 보상의 변화
Ⅲ. 결 론 : 각 조직의 변화방향 및 의의
1. 교육기관의 변화방향
2. 군 조직문화의 변화
3. 기업의 변화방향
# 첨부자료 : N세대와 통신언어
본문내용
Ⅰ. 서 론

어느 조직에든 문화가 있다. 또한 각 조직체는 저마다의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즉 조직체에는 기업체, 은행, 학교, 정부기관, 군대 등과 같이 다양한 종류가 있을 뿐만 아니라 똑같은 종류의 조직체들도 모두가 각기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조직체의 성격은 오랜 기간을 거쳐 조직체의 내적․외적 영향요인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형성된 것으로서 일단 형성된 조직의 가치관이나 문화는 쉽게 변하지 않으며 지속적으로 유지되어 가는 것을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특정의 조직문화는 조직구성원들의 행동과 가치관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조직문화(Organizational Culture)란 한 조직체의 구성원들이 모두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Value)과 신념(Belief), 이념(Ideology)과 관습(Habit), 규범(Norm)과 전통(Traditional), 그리고 지식(Knowledge)과 기술(Skill)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조직문화의 개념은 보다 창조적이고 동태적인 의미를 포함한 개념으로 즉, 조직의 문화는 널리 공유되는 가치, 상징, 행위, 그리고, 가정들로 구성된다고 할 수 있다.

조직문화는 그들의 행동에 지배적인 영향을 주고 나아가 조직의 성과에 많은 영향을 준다. 조직문화가 조직성과에 얼마나 기여하고 있는지에 대한 인과관계를 정확하게 분석하기는 매우 어렵다. 그것은 조직문화와 조직 성과간에 작용하는 변수들이 너무 복잡하여 이를 계량화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나 조직문화는 조직성과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이고, 따라서 여기에서 조직문화의 기능적 가치가 인정되고 있다.
또한, 조직문화는 일단 형성되면 중심인물들이 바뀌어도 계속 존속되어 나간다. 즉, 강하게 정립된 조직문화는 구성원들간의 학습과 사회화 과정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강화, 유지되어 나가는 자생력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이 조직문화는 오랫동안 지속되어 나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정립된 조직문화가 안정적인 조직의 성과를 창출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최근 경직적이고 권위주의적인 조직문화로 대표되는 기존 조직체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사회의 각 조직체에 N세대의 진출이 시작된 것이다. N세대는 네트워크(Network)세대의 약칭으로, 70년대 말 이후에 출생한 이들을 지칭하는 신조어이다. 다시 말하면 N세대는 인터넷 세대를 일컫는 말이다. 그 이전의 세대가 TV에 길들여진 세대라면 N세대는 철저하게 인터넷 문화를 원체험으로 가지고 있는 세대이다. 인터넷을 통한 가상공간을 생활무대로 삼는 정보화 사회의 선도계층이 바로 N세대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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