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N세대의 등장에 따른 조직문화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기관에서의 조직문화 변화
가. 교육위기의 이슈화
나. 기존의 교육제도
다. N세대와 교육위기 발발
라. 새로운 교육 방식에 대한 요청
마. 새로운 교육 방식의 도입
2. 군에서의 조직문화 변화
가. 군 조직의 특성
나. N세대의 특성이 군의 조직문화에 미치는 영향
다. 군 조직문화의 변화사례
3. N세대와 직장 내 조직문화 변화
가. 직장 내 N세대 인재의 특성
나. 리더십의 변화
다. 교육 프로그램의 변화
라. 조직 운영상의 변화
마. 평가 보상의 변화
Ⅲ. 결 론 : 각 조직의 변화방향 및 의의
1. 교육기관의 변화방향
2. 군 조직문화의 변화
3. 기업의 변화방향
# 첨부자료 : N세대와 통신언어
- 본문내용
-
Ⅰ. 서 론
어느 조직에든 문화가 있다. 또한 각 조직체는 저마다의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즉 조직체에는 기업체, 은행, 학교, 정부기관, 군대 등과 같이 다양한 종류가 있을 뿐만 아니라 똑같은 종류의 조직체들도 모두가 각기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조직체의 성격은 오랜 기간을 거쳐 조직체의 내적․외적 영향요인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형성된 것으로서 일단 형성된 조직의 가치관이나 문화는 쉽게 변하지 않으며 지속적으로 유지되어 가는 것을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특정의 조직문화는 조직구성원들의 행동과 가치관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조직문화(Organizational Culture)란 한 조직체의 구성원들이 모두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Value)과 신념(Belief), 이념(Ideology)과 관습(Habit), 규범(Norm)과 전통(Traditional), 그리고 지식(Knowledge)과 기술(Skill)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조직문화의 개념은 보다 창조적이고 동태적인 의미를 포함한 개념으로 즉, 조직의 문화는 널리 공유되는 가치, 상징, 행위, 그리고, 가정들로 구성된다고 할 수 있다.
조직문화는 그들의 행동에 지배적인 영향을 주고 나아가 조직의 성과에 많은 영향을 준다. 조직문화가 조직성과에 얼마나 기여하고 있는지에 대한 인과관계를 정확하게 분석하기는 매우 어렵다. 그것은 조직문화와 조직 성과간에 작용하는 변수들이 너무 복잡하여 이를 계량화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나 조직문화는 조직성과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이고, 따라서 여기에서 조직문화의 기능적 가치가 인정되고 있다.
또한, 조직문화는 일단 형성되면 중심인물들이 바뀌어도 계속 존속되어 나간다. 즉, 강하게 정립된 조직문화는 구성원들간의 학습과 사회화 과정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강화, 유지되어 나가는 자생력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이 조직문화는 오랫동안 지속되어 나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정립된 조직문화가 안정적인 조직의 성과를 창출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최근 경직적이고 권위주의적인 조직문화로 대표되는 기존 조직체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사회의 각 조직체에 N세대의 진출이 시작된 것이다. N세대는 네트워크(Network)세대의 약칭으로, 70년대 말 이후에 출생한 이들을 지칭하는 신조어이다. 다시 말하면 N세대는 인터넷 세대를 일컫는 말이다. 그 이전의 세대가 TV에 길들여진 세대라면 N세대는 철저하게 인터넷 문화를 원체험으로 가지고 있는 세대이다. 인터넷을 통한 가상공간을 생활무대로 삼는 정보화 사회의 선도계층이 바로 N세대인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