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디지털 세대의 의사소통의 특징 - 고려대생의 특징을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6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연구의 목적 & 동기
1) 연구의 목적 & 동기
2) 디지털 세대의 정의
Ⅱ. 보고서의 구성
Ⅲ. 연구의 진행
1) 연구 진행
2) 연구 방법
3) 연구 내용
① 능동성
② 개방성
③ 의사소통 범위
④ 전파성
⑤ 즉흥성
Ⅳ. 시사점
Ⅴ. 결 론
- 본문내용
-
Ⅰ. 연구의 목적 & 동기
1) 연구의 목적 & 동기
우리의 연구 주제는 ‘고대생의 디지털 세대로서의 의사소통의 특징’이다. 우리의 생각으로는 현재 고려대를 다니고 있는 학생들은 대부분이 디지털 세대라고 불릴 수 있을 정도로 디지털적 세상에서 나고, 자라온 세대이다. 물론 세부적으로는 아직 학교를 다니고 있는 X세대도 있을 것이고, 자신들이 W세대니, M세대니, P세대니 하는 다른 세대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뒤에서도 구분을 하겠지만, 우리는 이러한 세대 론을 좀더 단순화 시켜 디지털 문명의 혜택 속에서 자란 모든 세대를 디지털 세대라는 한 범주로 묶어서 생각하고자 했다.
이에 따라 우리는 전체 디지털 세대의 의사소통의 특징에 비추어 고대생들의 그것이 과연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의 시사점과, 활용방안은 무엇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해보고자 했다.
사실 흔하다 못해 식상하기까지 한 ‘디지털 세대’에 대한 연구를 하는 것은 자칫 잘못하면 많은 사람들이 이미 알고 있는, 그야말로 도식적인 결론만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조심스런 선택일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교수님이 수업 시간에 무려 한 시간에 걸쳐 주장하셨던 ‘N세대’의 특징에 관한 가설은 어떤 면에서는(적어도 우리에게 있어서는) 교수님이 우리에게 던져주신, 꼭 해결해야만 하는 과제에 다름 아니었다. 우리보다 훨씬 윗세대가 정작 당사자인 N세대들보다 N세대에 대해 더 많이, 그리고 정확히 알고 있을지 모르겠다는 약간의 부끄러움, 그리고 그 왕성한 호기심과 지적 욕구가 그나마 남아있는 우리의 도전 욕구를 불러 일으켰는지도 모른다. 물론 우리는 그와 같은 ‘N세대의 특징’ 뿐만이 아닌 그보다 우리에게 더욱 구체적으로 다가올 수 있는 새로운 세대의 의사소통의 양상과 그에 따른 여러 가지 변화들을 다룰 생각이지만, 교수님의 N세대에 대한 견해는 우리 연구의 시발점이었으며, 실질적으로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는 것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두 번째 동기는 현재 학생인 우리들 자신의 현실 인식과 관계가 있다. 바로 21세기에 들어서면서 꾸준히 있어온 추세였다가, 요즘 들어서 부쩍 뚜렷해지기 시작한 학교 내 동아리와 동문회 같은 공동체 활동의 쇠퇴이다. 우리는 이를 해당 공동체 내 구성원 간, 디지털 세대 간의 소통의 문제에서 그 원인을 찾고자 했으며, 이는 자연스레 우리의 연구와도 부합하는 주제였다.
싸이월드, 메신저 서비스의 등장과 폭발적 인기도 우리 연구의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휴대폰과 인터넷 사용의 증가와 같은 하드웨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