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삼성화재의 기업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며
윤리강령 전문
주변환경의 변화
윤리경영에 대한 접근
윤리경영 실천프로세스
윤리경영 성과프로세스
윤리경영 기대이익
앞으로의 과제
- 본문내용
-
들어가며
삼성화재는 어떤 기업인가?
1) 삼성화재의 경영이념 및 철학
‘ 삼성화재는 기업윤리강령 및 행동지침을 규정하고 이를 기업활동의 모든 부분에서
전 임직원이 자율적으로 실천하여 21C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좋은 손해보험회사가
되고자 합니다. ‘
2) 회사개요
○ 본점 소재지 : 서울시 중구 을지로 1가 87번지 삼성화재빌딩
○ 업 종 : 금융보험업종 손해보험
○ 납입 자본금 : 265억 원 ( 2002년 8월 기준 )
○ 주 요 사 업 : 화재 , 해상 , 자동차 , 상해 , 배상책임 , 장기 저축성 보험 등의 손해보험과 국․내외
의 재보험 , 그리고 보험영업에서 축적된 자금을 국가기간산업과 일반기업활동을 위하
여 투․융자함으로써, 투자영업 활동을 영위하면서 국가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과 국민
복지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3) 조 직
삼성화재는 4개 총괄, 3개 본부, 지점 및 대리점부, 감사위원회, 준법감시인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재개발센터, 위험관리연구소, 교통안전문화연구소, 교통박물관이라는 교육연구기관을 운영하고 있다. 총
직원 수는 3841명이며 현재 해외의 중요거점으로는 미국지점 , 유럽법인 , 베트남 법인 , 일본의 동경사
무소와 중국의 상해 , 북경 , 청도에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4) 5년간 실적추이
(단위 : 억원 , % )
회계연도
FY'97
FY'98
FY'99
FY'00
FY'01
원수보험료
39,727
36,326
37,639
46,230
53,174
총 자산
47,390
56,428
72,959
79,493
98,678
운용자산
41,274
49,755
65,394
70,747
88,537
비상위험준비금
5,226
6,030
6,300
6,619
7,005
시장점유율
26.5
26.7
27.2
29.2
30.2
( 회계연도는 매년 4월 1일부터 익년 3월 31일까지)
5) 대외 평가결과
6) 주요 평가내용
국내 손해보험사 중 가장 높은 지급여력비율인 427%(2002년3월말)를 유지하고 있으며, 보험
영업담보력 지수(risk-bearing insurance underwriting leverage)는 1.01배이다. 일반, 장기,
자동차 모든 보험종목에 걸쳐 지배적인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부실금융기관 출현이후,
소비자들의 우량금융기관 선호 현상(flight to quality)으로 인해 FY 2001년 삼성화재 시장점유율은
전년 29.2%보다 더욱 개선된 30.2%를 기록하고 있다. 향후 삼성화재는 강력한 판매채널과 역동적인
경영전략을 통해 시장의 기회를 더욱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삼성화재는 2001년
4월 업계 최초로 중국시장의 보험영업 허가권을 획득하여 상하이에 지점을 개설하였다. 2001 회계연도
에는 대규모의 미실현 자본이익과 높은 당기 순이익에 힘입어 수정자기 자본이 33% 가량 증가하였다.
그 결과 삼성화재는 지난 5년간 우량한 영업비율 (operating ratio)을 유지할 수 있었다.
7) 주요 연혁
1956. 6.12 안국화재해상보험㈜ 설립 - 등기 6988호
1958. 2.21 삼성에서 안국화재 인수
1975. 6.26 기업공개
1979.11.20 사보 '安國' 창간
1985. 3.31 자산 1000억원 돌파
1986. 6. 7 손보업계 최초로 신용카드 이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