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아시아나 그룹의 항공운수산업 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금호아시아나 그룹은 작년기준 총 매출액 18조 2590억원에 20개의 계열사와 종업원 2만1천여 명인 거대기업이다. 사업부분으로는 항공/육상운송부문, 금융/IT/에너지/상사부문, 화학부문, 건설/레져/물류부문, 타이어부문으로 나뉘어져 있다.
금호그룹의 설립자는 故박인천(朴仁天)회장이다. 1946년 광주택시로 창업하여 1948년 9월 현재의 금호고속인 광주여객자동차(주)의 설립으로 본격적인 운수업을 시작하였다. 1960년대부터 금호아시아나 그룹은 대기업의 면모를 서서히 구축한 시기이다. 1960년 삼양타이어공업(주), 1968년 한국합성고무(주), 1972년 수출전문창구인 금호실업(주)을 설립하고, 1977년에는 제일토건(주)을 인수하여 해외건설업 면허를 취득, 금호건설(주)로 상호를 변경하는 등 전기·전자·금융·섬유·건설 등의 분야에 진출하여 1979년에는 수출 3억불 탑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1984년 삼양타이어공업(주)과 금호실업(주)을 금호(주)로 합병하였고, 1988년 2월에는 한국 제2의 민간항공사인 아시아나항공(주)을 설립하였다. 타이어 제조에서 항공, 운수, 건설, 석유화학, 정보통신, 금융 등의 사업영역에 이르는 기업으로 성장한 금호그룹은 1998년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시작하여 1999년에는 금호타이어(주)와 금호건설(주)을 합병, 그룹의 모체인 금호산업(주)으로 발전하였다. 2004년 1월 1일 명칭을 금호아시아나 그룹으로 변경하였다. 또한 작년에는 대우건설을 인수하면서 재계서열 11위에서 8위로 뛰어올랐고 그룹의 외형도 2배 가까이 커졌다. 올해는 창사 이후 처음으로 ‘순이익 1조원’ 돌파를 선언했다.

참고문헌
<참고>
네이버 백과사전 (www.naver.com)
네이버 카페 :수민카페 (www.cafe.naver.com/soomin2)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www.flyasiana.com)
금호아시아나그룹 홈페이지 (www.kumho.co.kr)
한국 대기업의 리더들 <동아일보 경제부/김영사>
중앙일보 이코노미스트 다수 발췌
한국일보 신문기사 다수 발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항공사의 다각화 금호아시아나 다각화 아시아나 마케팅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swot stp 4p
  • 의 항공운수산업 진출UNITED 항공사의 다각화 사례 금호아시아나 의 다각화 전략과정금호그룹의 다각화 목적과 기대효과외부환경 분석향후 전략목 차12345서비스 경험경영 노하우여행관련 기업인수최고의 브랜드를 갖춘 여행 슈퍼마켓1. UNITED 항공사의 다각화 사례 UNITED 항공사가 다각화 전략을 실시한 이유?Ferris Richard J (1974)CEO of United Airlines 1985년 8월Hertz 합병1986년 2월Pan American Airline 태평양노선 구입1986년 12월Hilton International 구매

  • 금호아시아나와 쿠쿠홈시스 성공사례, 성공전략, 마케팅전략, 경영전략분석, STP전략, SWOT분석, 기업소개 및 역사와 CI, 특징소개, 경영전략분석,성공사례, 성공전략, 마케팅전략, STP전략, SWOT분석, 4P전략, 개선점
  • 금호아시아나는 후반세기 경영비전을 실현하기 위하여 21세기 금호의 사업영역을 정보통신, 금융, 유통의 기반사업을 토대로 경험창조 사업군, 물질창조 사업군, 공간창조 사업군을 형성하였습니다. Ⅱ. 아시아나로의 다각화 과정1. 1987년 금호 + 무역협회 공동 한국도심공항터미널 설립2. 항공산업에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 마련3. 1988년 항공운수산업 진출1) 정부의 복수민항체제 추진2) 금호그룹의 제 2 민항사업 면허 취득4. 세계 최고 수준의 서비

  • 금호아시아나,아시아나항공사,항공사경영,항공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금호그룹이 제2민항 사업 면허를 취득하여 항공운수사업에 진출하게 된 것이다. 1990~2000 - 세계화시장은 바야흐로 개방화와 무한경쟁 시대로 돌입하고 있었고, 초일류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글로벌 경영 체제의 구축은 기업의 사활이 걸린 문제였습니다. 1990년대 초반부터 항공‧타이어‧고속버스 등을 중심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했던 금호아시아나는 글로벌 경영 체제 구축이 본격화되면서 중국 시장에 대한 투자를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1998년 한

  • [경영전략] 금호의 항공운수산업 진출
  • 금호의 항공운수산업 진출목 차Ⅰ.서론 1. 금호 소개Ⅱ.본론 1. 금호의 다각화 과정2. 아시아나 항공의 성장과 위기3. 금호의 다각화 과정 평가-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 핵심역량 분석4. 한진그룹과 비교분석Ⅲ. 결론1. 금호의 항공운수산업 진출 평가서 론연 혁1946년 광주택시 설립, 1948년 광주여객 설립1960~1969 – 삼양타이어 설립1970~1979 – 광주여객→광주고속한국합성고무, 금호실업 설립철강, 전자, 섬유, 금융, 건설 등으로 다각화 추진 1

  • [항공산업]금호그룹(아시아나항공) 경영전략
  • 금호쉘화학 : 페놀, 아세톤 생산(Royal Dutch Shell과 합작)금호몬산토 (미국의 몬산토와 합작)1989년 금호미쓰이도아쓰 : 우레탄 기본 소재인 MDI 생산1991년 금호이지화학1997.10. 1 상호변경(금호미쓰이도아쓰(주)→ 금호미쓰이화학(주)◈ 아시아나로 다각화 과정 ◈1987년 금호 + 무역협회 공동 한국도심공항터미널 설립항공산업에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 마련1988년 항공운수산업 진출- 정부의 복수민항체제 추진- 금호그룹의 제2민항사업 면허 취득→ 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