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생상품 관련] 위기관리 실패사례 - ‘메탈게젤샤프트’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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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서론

미래는 불확실하기에 기업들은 기업을 운영할 때 많은 위험에 노출되어있다. 그래서 기업들은 불확실한 상황에서 다양한 위험들을 감수하며 기업을 운영해야 하고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한다.
기업들이 노출될 수 있는 리스크의 종류에는 기업이 투자한 자산의 가격이 변동될 수 있는 시장리스크와 투자한 자산이 ‘0’이 될 수 있는 신용리스크가 있고 기업내부의 사정으로 인한 운영리스크와 당장에 필요한 자금이나 상품의 부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유동성리스크 등이 존재한다. 이런 위험들은 복합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쉽게 예측하기 힘들다. 그리고 기업이 한 가지리스크에만 대응했다고 해서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 않을 수 있다. 이는 리스크들 사이에도 상관관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한가지의 리스크해결이 다른 리스크를 발생시키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기업들은 이런 위험관리를 위해 여러 방법을 구사하고 있다. 하지만 기업들의 위험관리를 위한 전략들도 완벽할 수는 없다. 그 예로 샤트아지트 다스의 ‘파생상품’ 에서의 메탈게젤샤프트 사의 자회사인 ‘MG 리파이닝&마케팅’의 헤지실패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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