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의 개념과 현대 기업환경에서의 인터넷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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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서론
2. 마케팅이란?
3. 인터넷 마케팅의 개념
4. 전통적 마케팅에서 인터넷 마케팅이 등장하게 된 이유
5. 인터넷 마케팅의 특징
6. 인터넷 마케팅의 단점
7. 인터넷 마케팅의 유형
8. 기업환경의 개념
9. 기업환경의 변화
10. 현대 기업환경에서 인터넷의 중요성
11. 결론

본문내용
서론
지금 우리가 잠을 자고 있는 동안에도, 책을 읽고 있는 동안에도 사회는 빠르게 변화되고 있다. 이런 변화에 발맞추어 마케팅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요즈음 우리 사회는 인터넷 없이는 생활이 불가능 할 정도로 인터넷이 우리 삶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는 방식이 아니라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활동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또한 지식정보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기업은 기업중심에서 타인지향사회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그럼 마케팅과 인터넷 마케팅은 무엇이고 마케팅의 변화와 기업환경, 마지막으로 기업환경에서 인터넷마케팅의 중요성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마케팅(marketing)이란?
개인이나 조직이 고객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교환을 지속적으로 창출하기 위해서 아이디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개념정립(제품계획), 가격결정, 촉진 그리고 유통을 계획하고 집행하는 과정이다.
또한 시장조사를 통하여 파악한 후 제품계획에 적극 반영토록 하는 활동과 판매 후 고객관리활동을 매우 중시하기 때문에 매매 자체만을 가리키는 판매보다 훨씬 넓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마케팅의 주체는 개인은 물론, 모든 조직이 해당이 되며 또한 제품이나 서비스 이외에도 아이디어와 같이 교환가치가 있는 것은 모두 다 마케팅의 대상으로 포함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마케팅의 생명은 교환이며 교환은 사용자욕구를 충족해야만 이루어지는 것이다.
마케팅은 생산개념, 제품개념, 판매개념, 마케팅개념, 사회마케팅 개념으로 발전을 해 왔는데
여기에서 생산개념&제품개념&판매개념은 기업 경영에서의 기업중심, 마케팅개념은 소비자중심, 사회마케팅 개념은 사회복지중심의 개념으로 기업 경영과 서로 점차 같은 양상을 띄며 고객을 중심으로 한 발전을 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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