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속 인터넷 시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Ⅰ. 초고속인터넷 시장산업의 현황
1. 국내 초고속인터넷의 등장
2. 초고속인터넷 발달원인
3.초고속 인터넷 시장의 현황

Ⅱ. 초고속인터넷 사업의 주목할 만한 특징
1. 상위 기업 집중률
2. 과점 체제의 확립
1) 과점 체제의 확립 과정
 하나로 통신
 KT - 메가패스
 LG 파워콤
2) 과점 체제의 확립 전략 (광고,서비스 차별화)
 하나로 통신의 광고
 KT의 광고
 파워콤의 광고
 서비스 차별화
3. 초고속 인터넷 시장의 과점적 특징
1) 기업간 상호 의존성
2) 비가격경쟁
3) 비경쟁행위
4) 진입장벽
4. 초고속인터넷시장에서의 2차 가격차별

Ⅲ. 초고속인터넷 사업의 향후 전망
1. 무선인터넷 서비스 현황
2. 무선인터넷 발달이 초고속 인터넷 시장에 끼치는 영향

본문내용
Ⅰ. 초고속인터넷 시장산업의 현황

1. 국내 초고속인터넷의 등장
인터넷은 국내에서 지난 94년 최초의 ISP(인터넷서비스업체)인 아이네트가 영업에 들어가면서 민간에 보급됐다. 당시 인터넷이용자수는 13만8천명에 그쳤으나 이후 매년 갑절씩 늘어나면서 5년 만에 5백만 명을 넘어섰다. 이는 국내에서 이동전화서비스가 84년 처음 선보인 이래 13년 만인 97년 가입자가 5백만 명을 돌파한 것과 비교하면 폭발적인 증가세다.
이 같은 인터넷 열기는 그 당시 ‘야후코리아’, ‘골드뱅크’ 등 인터넷 비즈니스업체가 각광받고 기업들이 잇따라 전자상거래 도입에 나서면서 일반의 인터넷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진데 따른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구역내통신망(LAN) 종합정보통신망(ISDN) 디지털가입자망(ADSL) 케이블TV망 등을 이용한 초고속인터넷서비스가 잇따라 나오면서 더 싸고 빠르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된 것도 ‘인터넷대중화’를 앞당기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이처럼, 초고속 인터넷이 주요 인터넷 접속 방법이 되면서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시장도 급속히 성장하였다. 초기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해서 90년대 초만 해도 일반 전화선을 이용하여 천리안, 하이텔, 나우누리 등의 PC 통신 서비스 업체에 가입한 후에 컴퓨터에 모뎀을 장착해야 하는 복잡함과 더불어 느린 속도(56kbps)에 대한 인내가 필요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기존 방식의 문제를 극복하고 동영상과 문자, 음성까지 빠른 속도로 전송할 수 있는 초고속인터넷의 시작은 PC통신과 달리 월정액사용료만 내고 24시간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초고속인터넷서비스인 두루넷(thrunet)이 1998년 6월 20일에 일반인을 상대로 상용화되었다. 두루넷은 한국전력공사의 고품질 광대역 케이블 TV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케이블망을 이용하여 기존 전화모뎀보다 1백배(10메가바이트 전송속도 2~3초) 빠른 속도를 통한 인터넷 접속과 케이블라인을 분리해 컴퓨터와 일반TV에 연결함으로써 24시간 인터넷연결서비스를 제공하였다. 그 후 초고속인터넷 설치 시장은 급속도로 발전 하였다.


참고문헌
정보통신부(www.mic.go.kr)
인터넷통계정보검색시스템 이즈이즈(http://isis.nic.or.kr)
전자신문(www.etimesi.com)
대우증권(www.bestez.com)
하나로통신(www.hanarotel.com)
KT(www.kt.co.kr)
파워콤(www.lgpowercomm.com)
네오지아(www.neogiga.com)
한국인터넷진흥원(www.nida.or.kr)
와우코리아(www.wow-korea.com)
전자공시시스템 DART(http://dart.fss.or.kr/)
매일경제(www.mk.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 하나로텔레콤분석
  • 하나로텔레콤분석과 목 명: 마케팅관리연구목 차1. 서론2. 회사소개(1) 회사 개요(2) 연혁(3) 자회사 1) 하나로 산업 개발(주)2) 하나로 T&J3) 하나로 드림(주)3. 환경분석(1) 외부환경 분석1) 초고속 인터넷 시장 현황① 초고속 인터넷 분류②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의 성장③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의 성숙2) 유선전화 서비스 시장 현황(2) 유선통신 산업의 산업구조 분석1) 기존 경쟁기업들의 경쟁 격화2) 잠재적 진출 기업 기능성 3) 구매자 교섭력

  • [마케팅전략] 초고속인터넷 파워콤 마케팅 전략
  • 초고속인터넷 시장의 현황 및 경쟁상황52.2 SWOT분석73. 시장의 세분화와 목표시장의 선택84. 포지셔닝.95. 파워콤의 마케팅 전략105.1 브랜딩 및 상품전략

  • [e비즈니스] [e비즈니스]2008 국내 통신서비스 산업분석 및 전망(A+리포트)
  • - 목 차 -I. 통신서비스 산업분석 및 전망I. 초고속인터넷(1) 초고속인터넷 시장현황(2) 초고속인터넷 시장전망2. IPTV(1) IPTV 시장현황(2) IPTV 시장전망3. 시내전화 및 인터넷전화4. 기타 주요이슈(1) SKT-하나로텔레콤 시너지효과(2) KT-KTF 간 조속한 합병 난항II. 주요업체 분석1. KT2. 하나로텔레콤3. LG데이콤4. LG파워콤2008 국내 유선통신서비스 시장분석 및 전망I. 통신서비스 산업I. 초고속인터넷(1) 초고속인터넷 시장현황1999년 140만명에 불과했던

  • [경영학] LG 파워콤 XPEED(엑스피드) SWOT 및 STP분석, 마케팅전략
  • ◉ 목 차 ◉1. 기업선정 이유2. 초고속 인터넷(1) 초고속 인터넷(2) 초고속 인터넷의 현재(3) 앞으로의 해결과제3. 외부환경 분석(1) 초고속인터넷 시장의 현황(2) 초고속 인터넷 기술(3) 정치적 환경(4) 소비자 분석(5) 업계 경쟁요인4. KT 메가패스 (경쟁사 분석)(1) 회사개요(2) 역사(3) 상품소개(4) 부가서비스(5) 광고(6) 사업전략 및 성공요인5. LG 파워콤 XPEED(1) 회사개요(2) 역사(3) 상품소개(4) 부가서비스(5) 광고(6) 사업전략 및 성공요인6. LG 파

  • [서비스마케팅]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업계 비교 분석
  • 목 차1. 서론2. 환경 분석1) 외부환경 분석(1) 초고속 인터넷 시장 현황 (2) 시장 점유율 분석2) 산업구조 분석(1) 기존 경쟁기업들의 경쟁 격화(2) 잠재적 진출 기업 가능성 (3) 구매자 교섭력이 증가(4) 공급자 교섭력이 낮음(5) 대체제의 존재가 높음3) 고객 분석(1) 소비자 만족도(2) 브랜드 인지도(3) 가입 이유와 가입전환 이유3. 업계 분석1) KT 분석 - 메가패스(1) 회사 개요 및 연혁(2) 사업 비전과 추진 전략(3) SWOT 분석(4) STP 전략 (5) 마케팅 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