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경영] ISO 1400 시리즈의 배경 및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01. 인증제도의 개요

◎ ISO 1400 시리즈의 출현경위
1) ISO 14000 시리즈의 출현경위
환경문제에의 대응 역사는 오래되어 1974년에 국제상공회의소(ICC)가 [전세계 산업계를 위한 환경지침]을 발표했는데, 이는 기업이 시행해야 할 최선의 환경보전·부하경감 대책은 각 기업의 자주적인 규제와 기준 설정 및 프로그램 하에 실시되어야 한다는 것이 기본취지이다. 그후 1989년 [환경감사 Position Paper]를 작성하여 기업 내부의 환경관리 기법으로 정하고 개념과 기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그리고 그 다음해인 1990년 10월에 [지속적 발전을 위한 산업헌장(ICC 헌장이라고도 함)]이 발표되었으며, 이것이 오늘날 환경에 대한 관리·감사가 붐을 일으키게 된 계기가 되었다.
1991년 7월에는 '지속적 발전을 위한 산업계회의(BCSD:Business Council for Sustainable Development)'가 국제표준화기구(ISO)에 대해 환경관리 규격화를 요청하였으며, 이에 ISO는 국제전기표준회의(IEC)와 공동으로 '환경에 관한 전략자문 그룹(SAGE:Strategic Advisory Group on Environment)'을 설치하고 1992년에 ISO 내부에 전문위원회(TC 207)를 두어 오늘날의 환경경영규격인 ISO 14000 시리즈 제정을 검토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녹색경영 활성화 방안
  • 경영의 시대적 배경 51. 기후변화협약 52. 교토의정서(Kyoto Protocol) 14제4장 녹색경영의 전략과 활성화 방안 121. 녹색경영의 개념 122. 녹색경영의 필요성 143. 녹색경영과 기업과의 관계 184. 환경규제의 강화 215. 환경경영시스템 23참고문헌 26Ⅰ. 들어가기세계는 지금 “환경과의 전쟁”을 치르고 있다. 인간에게 물질적인 풍요를 안겨준 산업혁명으로 인한 공업화는 심각한 지구환경문제를 유발시키고 있다. 산성비의 심화, 오존층 파괴 및 토양 및

  • [국제마케팅] 도요타의 렉서스
  • 경영전략, 이러한 경영전략을 보완하고 성공적인 수행을 위한 세부전략인 상품 ․ 생산 ․ 마케팅 전략과의 유기적인 관계가 글로벌 경영의 핵심이며, 실제 현장 종업원들의 의식을 하나로 집약, 유도하여 경영전략을 위한 구심점 역할을 하는 조직 문화 또한 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른 전략의 변화와 조직문화 및 운영전략의 방향도 전략의 변화와 일치시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해야만 한다. 또한 차의 외부적

  • [마케팅전략분석] 롯데 칠성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분석
  • 경영의 질향상의 해순매출액:6.744.7억원1인당생산성:186.6만원생산성향상:17.5%1.신영업시스템의 정착2.관리강화로 사전부실방지3.경영합리화의 지속추진-기업의 목표: 롯데칠성은 고객 만족 경영 및 환경경영체제) 1990연도에 ISO 1901획득, 2000연도에 ISO 14001구축할 계획를 구축, 단순한 소비자 보호활동이 아니라 소비자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새로운 활동상 제시-목표 달성을 위한 2000년의 경영과제와 전략1)과제① 2000년 초일

  • [품질관리] 품질관리와 TQM
  • 경영이 산업체는 물론 공공기관까지 확산되는데 결정적인 전기가 된 것은 역시 1992년에 국제표준화기구(ISO)의 품질경영시스템 규격(ISO 9000 시리즈)을 한국산업규격(KS)으로 채택하고, 1993년에는 ISO 9000 규격의 인증제도를 실시하고, 같은 해 종래의 공산품 품질관리법 대신 품질경영촉진법을 제정, 실시한 일이었다. 품질경영촉진법은 2000년 12월 29일에 품질경영 및 공산품 안전관리법으로 다시 개정되었다.특히, 1995년 1월 20일에 발족된 100PPM 품질혁신추

  • [경영] 정주영 경영학
  • 환경에 적응하고자 현대화 산업(전자)에 뛰어든 것, 이를 글로벌화 하여 시장을 개척하고 스피드 경영을 통해 생산성을 높인 것을 그 예로 들 수 있으며 이처럼 변화하는 환경에 끊임없이 적응하려는 그의 기업가 정신은 지금 현대의 성장 동력원으로서 이어져 오고 있다고 볼 수 있다.5) 정주영 경영의 4대 건강성 실패 극복 사례 요약 (표)감수성시장 창조성생산성순환성정주영은 신뢰와 신의에 바탕을 둔 경영 정신 및 철칙을 통해 파트너로부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