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수합병]엑슨사와 모빌사 M&A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6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M&A 이론적 고찰
1. M&A의 정의 및 기업구조재편의 형태
2. M&A의 동기와 목적
3. M&A의 유형
1) 유형별 분류
2) 경영목적별 분류
4. M&A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 M&A의 순기능과 역기능
1) 순기능
2) 역기능
5. M&A 방어전략
6. M&A에 대한 거시적 평가 접근법 및 결론
Ⅲ. M&A 사례분석 - Exxon/Mobil
1. 엑슨사와 모빌사의 역사적 배경
2. M&A 배경 및 원인
1) 정제, 판매부문의 경쟁격화로 인한 수익성 악화
2) 석유가격의 급락
3. M&A 과정
4. M&A로 인한 효과
5. M&A로 인한 문제점
6. 엑슨-모빌사의 M&A로 인한 석유산업의 향후 전망
1) 소수의 거대 기업으로 재편
2) 비용인하와 기술을 둘러싼 경쟁이 더욱 악화
Ⅳ.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무한 글로벌 경쟁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지금 대단히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다. 안으로는 고비용, 저효율이라는 숙제를 해결하지 못해 기업 경쟁력뿐만 아니라 국가 경쟁력도 날로 뒤쳐지고 있으며 밖으로는 미국, 일본 그리고 잠재적인 패권 국가로 등장하고 있는 중국 등의 경제 강국의 자국 이익 제일주의로 인해 협공을 받고 있다.
이렇게 험난한 글로벌 경쟁시대에 살아남고 나아가 세계 열강들과의 싸움에서 이길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그것은 더이상 버틸 수 없는 묵은 때들은 과감히 벗겨내고 경쟁력이 있는 부분은 더욱 집중적으로 육성하여 세계 일류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이나 금융기관들은 일찍이 M&A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
기업들은 규모의 대형화를 통해 시장기반을 확충함과 동시에 비주력업종이나 저성장 사업을 정리하고 중복사업장을 폐쇄하고 인원을 감축하는 등 비용절감과 수익증대를 위해 첨단기술을 확보하고 기술 개발기용 절감을 도모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석유산업, 자동차산업 등의 각기 산업에서는 수요부진에 따른 수익성 악화 등에 대응하여 M&A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경쟁이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세계적 다국적 기업이나 금융기관간 초대형 M&A와 국경간 M&A가 증가됨에 따라 M&A의 대형화 및 활성화가 더욱 촉진되고 있다.
지역적으로는 미국 및 유럽 선진국 정부가 자국 산업의 경쟁력 제고 차원에서
- 참고문헌
-
김종근, 주요산업별 해외M&A사례와 국내기업의 대응방안, 대외경제정책연구원, 1999.02
삼성경제연구소 - '세계 산업재편의 신조류와 대응방안' 연구보고서, 1999.07
한국은행 - '세계M&A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조사연구자료, 1999.04
조성일, 국내 M&A시장 환경분석, 정보통신부
조성일, 정보통신분야 M&A에 관한 연구, 정보통신부, 1997.
조성일, KMT의 효과적인 M&A 전략수립을 위한 증권거래법 및 국내 M&A시장 환경분석, 정보통신부, 1996.9
장세진, 글로벌 경영-글로벌경쟁시대의 국제경영, 박영사, 2000
문철우, 신철호, 이영면, 이윤철 공저, 합병 후 통합전략, 서울경제경영, 2001
김동환,김종천,김안성 공저, 21C 최신 M&A-이론과 실제 및 전략, 무역경영사, 2000
http://www.encyber.com/
http://anu.andon.ac.kr/~hjchi/publish/
http://home.ewha.ac.kr/~jhkim/971proj/
http://anu.andon.ac.kr/~hjchi/publish/
http://www2.exxonmobil.com/corporate/
http://www.platts.com/oilmergers/emintro.shtml
http://www.pfcenergy.com/Energy50/List_main.htm
자료평가
- 그럭저럭.. 보통이네요
- red4***
(2009.04.25 15:21:5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