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전자결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최근 인터넷을 이용한 통신판매가 보편화됨에 따라서, 이제는 슈퍼마켓에서 살 수 있는 거의 모든 물건까지 컴퓨터를 통한 구매가 가능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 모든 거래의 대금결제는 전자결제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전자결제시스템이란 컴퓨터, 통신장치와 각종 단말장치를 통신회선으로 연결하고 거래 및 결제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고객이 직접 단말을 이용해서 거래 및 결제를 할 수 있는 전자금융 서비스 체계를 말한다. 즉, 전자상거래를 이용해 가상 상점에서 물품을 구입한 후, 그 가상 상점과 계약된 은행간에 온라인 결제를 통해서 대금이 지불되는 것을 말한다.

전자결제의 특징은 이용고객이 금융기관을 직접 방문할 필요가 없고 현금 등의 실물이동이나 소지가 필요없으며, 전자화된 메시지교환으로 거래에서 발생된 자금대차를 결제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로 인한 이점은 이용고객은 실물 소지의 필요가 없어 현금 소지의 위험부담이 감소되고 시간과 공간적인 제약을 해소함은 물론, 금융업무 처리의 간소화로 생산성 향상이 가능해지며, 은행은 수수료 수입증대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은행 경영혁신을 이루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국가의 전체적인 입장에서 본다면, 자금의 운용이 전자수단을 이용함으로써 투명성을 띨수가 있고, 국가간의 거래시에는 복잡한 환율에 구애받지 않는 단위의 전자화폐의 개념도 떠오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의 현황, 문제점과 방안
  • 전자상거래가 세계통상에서 얼마나 중요한가를 밝히고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특징을 논술하려고 한다. 이 거래의 특징으로서는 대체로 전통적 상거래 패러다임의 변혁, 완전경쟁의 실현, 거래의 전자결제화 등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인터넷 전자상거래는 전통적 상거래의 패러다임을 변혁시키고 인터넷티즘 태동을 촉발시킬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그 거래의 경제적 효과를 서술하려고 한다.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경제적 효과는 개별경제국민경제

  •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쟁점 분석 및 실태 개선방안을 위한 탐구 및 고찰
  •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쟁점 분석 및 실태 개선방안을 위한 탐구 및 고찰)– 目 次 –❒第 1 章 . 서 론1-1. 서론 (1). 전자결제수단으로서의 신용카드 (2). 전자결제의 구조와 경제주체간의 대립 1-2. 경제주체별 쟁점과 그 현황 (1). 가맹점의 입장 (2). 카드사의 입장 (3). 소비자의 입장 ❒第 2 章 . 본 론2-1. 카드 산업의 구조적 문제점 (1). 가맹점과 카드회사의 불합리한 경제구조1). 가맹점 보호 법규의 부재 2). 유명무실한 소상공인단

  • [경영정보시스템] 전자결제지급시스템- 전자상거래와 대금결제방식
  • 전자결제 지급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Presentation VersionFull Version지급결제란 실물거래 및 금융거래 등 각종 경제활동에 따라 발생하는 거래당사자간의 채권 채무관계를 화폐적 가치의 이전을 통하여 청산하는 행위를 말하며 이러한 지급결제를 가능하게 하는 지급수단, 계약, 운영시설, 그리고 이와 관련된 모든 제도적 장치를 총칭하여 지급결제시스템이라고 한다.전통적으로 개인간의 지급결제는 폐쇄적인 네트워크에서 작동되는 화폐, 지폐,

  • [금융] 사이버 전자금융
  • 전자결제는 곧 종이서류 제공에 의한 거래관행의 종언을 의미한다. 그동안 일부 기업들은 전통적인 종이문서를 전자문서로 대체시켜 표준화된 전자문서 교환방식에 의하여 경제성과 효율성을 경험하여 왔다. 최근의 인터넷 등 개방형의 네트워크 기반은 새로운 정보인프라를 구축하면서 특정 국내에서의 전자상거래는 기업과 소비자를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으나 국제 기업간의 글로벌 전자상거래는 그 환경과 신뢰기반이 조성되지 아니하여 활성화

  • [전자결제]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등장,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특징과 유형,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현황과 문제점, 독일의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 사례로 본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발전 과제 분석
  •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등장,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특징과 유형,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현황과 문제점, 독일의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 사례로 본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발전 과제 분석Ⅰ. 서론Ⅱ.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등장Ⅲ.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특징Ⅳ.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유형1. 홈뱅킹(Home-Banking), 펌뱅킹(Firm-Banking)1) 인터넷뱅킹의 의의2) 인터넷뱅킹의 효용성2. 신용카드1) 신용카드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