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결제]전자결제의 안전성 확보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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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자결제란?


2. 현행 전자 결재의 안전성의 문제점
(1) 신용 카드 회사, 쇼핑몰에서 개인정보를 유출할 수 있는 가능성
(2) 해킹 기술의 발달


3. 전자결제에서 필요한 보안 기능
(1) 기밀성 (Confidentiality): 『제3자가 획득하지 못하게』
(2) 인증 (Authentication):
『정보 보내는 사람의 신원 확인, 실재 소유자 확인』
(3) 무결성 (Integrity): 『정보전달 도중에 훼손여부 확인』
(4) 전자서명(Digital signature)
(5) 전자결재 암호화 응용 : 『보안기능을 이루기 위해서는』
(6) 전자인증서(Digital certificate)


4. 결론
ISP를 이용하자.
본문내용
1. 전자결제란?

1990년대 이후 인터넷의 발달은 전자상거래의 급격한 성장을 이루어 냈다. 전자상거래는 비교적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매년 엄청난 성장률을 보여왔으며 우리 생활 곳곳에 파고 들어와 있다. 이러한 전자상거래의 급성장은 전자상거래가 성립하기 위한 핵심과정인 대금결제방법에 있어서 전자결제의 급성장 또한 수반하였다.
흔히 전자결제를 전자상거래로 구매한 상품의 대금지급뿐 아니라 개인간 송금 등을 다양한 전자결제시스템을 이용해 지급․결제하는 과정이라 정의하고 있으며, 전자결제시스템은 이러한 일련의 전자상거래의 전자결제과정을 수행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시스템을 가리킨다.


2. 현행 전자 결재의 안전성의 문제점

(1) 신용 카드 회사, 쇼핑몰에서 개인정보를 유출할 수 있는 가능성
본인의 개인정보들이 새어나가면서 안전의 문제점이 제기 되고 있고, 실제적으로 금융결제를 통하여 인터넷상에서 무단으로 타인의 카드가 결재되고 있고, 피해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다. 즉, 개인의 카드를 통한 현금 도난 사고가 일어나고 있다. 또한 미리 등록한 사람만이 쇼핑몰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등록시 기입한 개인의 정보가 다른 곳으로 유출될 우려가 있다.

참고문헌
- 우리은행 홈페이지.
- 한국전자거래진흥원 (http://www.kiec.or.kr/)
- 소비자보호원 (http://www.cpb.or.kr/)
- 전자결제보안(2005.22) 경성대 파워포인트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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