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CRM이란,CRM성장배경,CRM필요성,CRM변천과정,CRM구축단계,E-CRM,CRM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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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RM 이란…
CRM의 성장 배경
CRM의 도입 필요성
세가지 측면
CRM의 변천과정
CRM 구축단계
E- CRM 이란…
사례!!
본문내용
1. 영업/고객관련 업무의 통합-마케팅/세일즈/고객지원 등의 다양한 업무의 통합화 경향
-본사의 고객정보뿐만 아니라 공장, 지사, 영업점, 리셀러(일부)가 보유한 고객정보에 대한 분석도 필요해짐

2. 고객의 세분화
-개별(One-to-One) 마케팅 : 다양한 유형의 맞춤서비스 제공 필요
-고객특성 별 : 정보지향적 신세대, 업무지향적 전문인, 유행추구형 신세대, 주부, 사회주도형 중년층등 다양한 고객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음
-제품별, 지역적 분류(수도권, 광역시…)에 따른 고객 특성도 마케팅의 중요한 정보가 됨

3.다양한 유통채널
-웹, PC통신, 쇼핑채널 이용한 홈쇼핑 증가
4.경쟁의 심화
-마케팅 기법 및 서비스 제공수준의 향상
-가상공간을 활용한 마케팅
-개인고객, 기업체 고객 모두 마케팅 대상

5.다양한 매체를 통한 고객과의 상호작용
-CRM은 마케팅, 세일즈, 판매, 콜센터, 고객 서비스, 메일링 센터, 인터넷, 거래활동, 업무분배 다양한 대고객 활동과 연계된 정보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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