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우리나라 지역특산품의 관광상품의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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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우리 나라 지역 특산품(기념품)
1. 관광특산품(기념품)
2. 관광특산품(기념품)의 개발 방향
3. 제한성

Ⅱ. 관광특산품(기념품)의 생산방안 및 지원
1. 재정지원
2. 행정지원
3. 기술지원
4. 디자인개발
5. 포장기술개발
6. 유통구조개선
7. 홍보강화
8. 품질보증제도
9. 향토요리, 특산물의 발굴개발
※ 관광특산품 및 기념품 가능자원개발

Ⅲ. 우리 나라 지역 특산품의 관광상품의 실태
1. 우리 나라 4대 축제
2. 금산(충청남도)지역
3. 이천(경기도)지역
4. 양양(강원)지역
5. 안동(경상북도)지역

Ⅳ. 우리 나라 지역 특산품의 관광상품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Ⅰ. 우리 나라 지역 특산품(기념품)
1. 관광특산품(기념품)
관광특산품이나 기념품은 관광객의 욕구충족을 배가시키고 더욱 만족스러운 관광을 보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지역도시의 개발현황은 자원의 풍부함에도 불구하고 고유성 표출이 미흡하며 상품의 종류가 다양하지 못하고 질적 수준이 낮아 기념품의 비실효성과 단순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관광기념품은 관광산업에 있어 외화가득률이 가장 높은 업종인 동시에 각 지역의 문화․풍습․기술수준 등이 집약되어 있다는 점에서 관광정책에 있어 중요한 관심대상이다.

2. 관광특산품(기념품)의 개발 방향
지역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우수특산품은 개발지원을 통하여 신제품개발의욕을 고려하는 동시에 특화산업으로 육성해야한다. 또한 지역 내 유휴노동력과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통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및 소득증대를 도모한다.
무형문화재 지정 및 기능보유자지정을 통한 특산물 및 공예품의 관광자원화를 유도한다. 관광특산품 중 민예단지조성으로 다량생산이 가능하고 상품으로서 실용성, 저렴성, 신뢰성, 운송용이성, 포장성, 미매력성, 고유성을 충족시키면서 관광객의 기호에 적합한 관광기념품의 다양화, 생산과정의 전시화, 향토적 상품의 브랜드화, 장기적 안목의 상품개발방안과 상품유형을 제시한다.

3. 제한성
관광상품 포장재의 경우 이동이 용이하고 파손의 염려가 없도록 크기와 포장이 견고해야하나 이에 대한 고려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또한 관광지별 특산품, 기념품 및 향토음식이 다양하지 못하여 단순한 산지로서의 특성 이외에 지역고유의 표출이 미흡하다. 지역마다 특산품, 기념품 및 향토음식의 발굴과 개발노력이 미약하며, 이에 대한 지원, 육성이 저조한 실정이고 관광특산품의 경우, 유통경로와 판매망의 다각화 등 공급측면이 체계화되어 있지 않다. 기념품의 경우, 생산업자의 영세성 및 기술개발수준의 열악으로 인해 제품수준이 낮다. 먹거리촌 조성 등 향토음식, 지역음식의 특성이 없으며 그나마 산업단지 방문객을 위한 특색있는 전문 먹거리가 전무하다.
참고문헌
한국여행신문
인터넷조선일보
인터넷동아일보
인터넷지역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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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세한 설명 ,. 이해가 빨라 좋았다
  • dpse***
    (2006.06.08 20: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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