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역할과 규제필요성,금융기관위기,금융시장문제점,미국금융기관의파산,미국과한국경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 론 -
1. 금융시장의 정의
1-1) 단기금융시장
2-2) 자본시장
3-3) 외환시장
4-4) 파생금융상품시장
2. 금융기관의 역할
2-1) 유동성 제고를 통한 자산 전환
2-2) 거래 비용 절감 및 위험 분산
2-3) 지급제도 등 금융서비스 제공
3. 금융시장의 문제점
4. 금융기관의 규제 필요성
4-1) 정보의 비대칭성
4-2) 외부효과
4-3) 자연독점
4-4) 국민경제의 특정 목표
- 본 론 -
1. 미국금융기관의 파산
1-1) 리먼브러더스, 파산신청
1-2) 메릴린치, BOA에 매각:
1-3) AIG,FRB에 자금지원 요청
2. 금융위기에 대한 시각
2-1) 긍정론
2-2) 부정론
3. 미국에 미치는 영향
4.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4-1) 금융시장에 대한 영향
4-2) 실물경제에 대한 영향
5. 일반기업의 영향 vs 금융기업의 영향
5-1) 기업의 생성
5-2) 기업의 목표
5-3) 국민 경제와 기업의 역할
5-4) CASE
- 결 론 -
- 본문내용
-
1. 금융위기 전망과 대응방안
- 서 론 -
2008년은 1929년과 함께 세계 역사상 금융 부문에서 가장 많은 사건이 발생했던 해중에 하나일 것이다. 우선 2008년 3월, 미국 월가의 5대 투자은행 중에 하나인 베어스턴스(Bear Stearns)가 결국 부도를 맞이하며 JP Morgan에 피인수 되었으며, 9월에는 리먼브라더스(Lehman Brothers) 파산과 함께 AIG 구제 금융까지 시행되었다. 이러한 대형 금융 기관의 붕괴로 FRB의 대폭적인 이자율 하락과 미국 정부의 연례 없는 구제 금융이 시행되었으며, IMF 구제 금융 지원국은 아이슬란드, 우크라이나, 헝가리에 이어 파키스탄과 벨로루시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이렇게 미국에서 시작된 금융위기는 전 세계로 확장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환율의 급상승과, 주가의 대폭락이라는 금융 위기를 맞이하였고, 결국 1997년과 비슷한 상황의 위기가 재현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높다. 따라서 미국에서 시작된 금융 위기에 대한 원인과 이러한 원인이 세계 금융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하겠다.
1. 금융시장의 정의
금융시장은 경제주체들이 금융상품 거래를 통하여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고 여유자금을 운용하는 조직화된 장소를 말하는데 금융상품 만기를 기준으로 단기금융시장과 자본시장으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여기에 금융상품의 특성을 고려하여 외환시장과 파생금융상품시장을 별도 구분하기도 한다.
1-1) 단기금융시장
단기금융시장은 단기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간 수급불균형을 조절하기 위하여 통상 만기 1년 이내의 금융상품이 거래되는 시장이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단기금융시장으로 콜시장, 기업어음시장, 양도성예금증서시장, 환매조건부채권매매시장, 통화안정증권시장, 표지어음시장 등이 있다.
1-2) 자본시장
자본시장은 장기자금의 조달수단인 주식, 채권이 발행되고 유통되는 시장으로서 주식시장과 채권시장으로 구분된다. 주식시장 중 유통시장은 상장주식이 거래되는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시장과 비상장주식이 거래되는 제3시장으로 구분된다. 채권시장은 만기 1년 이상 장기채권이 발행되고 유통되는 시장이다. 채권시장 중 유통시장은 상장채권이 거래되는 장내시장(유가증권시장)과 비상장채권을 포함하는 모든 채권이 거래되는 장외시장으로 구분된다. 자본시장에는 최근 기업 및 금융기관의 자금조달수단으로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자산유동화증권시장도 포함된다. 동 시장은 부동산, 매출채권, 주택저당채권 등과 같이 유동성이 낮은 자산을 기초로 발행되는 자산유동화증권(ABS; Asset-Backed Securities)이 거래되는 시장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