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3-2]1997년 아시아외환위기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원인을 비교·분석해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금융제도론4D)1997년 아시아외환위기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원인을 비교분석해보시오0k
- [금융제도론 4D형] 1997년 아시아외환위기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원인을 비교·분석해보시오
- [금융제도의 이해 공통] 2008 글로벌 금융위기의 원인과 우리나라의 대응을 정리해보고, 최근 한국경제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해보시오
- (금융제도의이해 공통) 2008 글로벌 금융위기의 원인과 우리나라의 대응을 정리해보고, 최근 한국경제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해보시오
- [2022 금융제도의이해] 2008 글로벌 금융위기의 배경과 각국의 대책을 정리해보고, 최근 한국경제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해보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금융제도론 |
---|---|---|---|---|---|
D형 | 1997년 아시아외환위기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원인을 비교·분석해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 경영학과 4학년 금융제도론 D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1997년 아시아 외환위기
2-1. 외환위기 발생원인을 설명하는 이론
2-2. 경상수지와 거시적 경제여건
2-3. 금융기관의 부실화와 외채구조
Ⅲ.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3-1. 미국경제의 장기경기호조와 자산가격 거품
3-2. 경제적 불균형의 누적
3-3. 통화완화정책
3-4. 자산가격변화에 대한 중앙은행의 방조적 자세
3-5. 금융친화적 통화 정책
Ⅳ. 아시아 외환위기와 글로벌 금융위기의 원인 비교,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금융위기는 소득과 물가의 하락은 물론 금융기관 및 기업의 대규모 채무불이행상태를 말하고 각종 금융지표(단기금리, 환율, 주가, 부동산가격 등)의 단기간의 갑작스런 악화와 더불어 전반적인 금융제도의 파산 및 붕괴를 의미한다.
아시아 금융위기는 1997년 태국의 고정환율제 포기로 인한 동남아시아의 통화 위기가 동북아시아를 거쳐 세계 경제에 불안을 가져온 일련의 금융위기사태를 말한다. 이로 인해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통화가치가 30%~40% 평가절하 되면서 신용경색을 불러 일으켰고, 이러한 신용불안은 국제자본의 회수 움직임으로 아시아 국가들은 단기외채시장에서의 차입 연장 등에 어려움을 겪었다. 결국 각국정부는 국제통화기금으로부터 구제금융을 받고, 강도 높은 금융개혁을 요구 받게 되었다. 금융시장의 불안은 실물경제의 위축으로 이어졌으며, 이러한 위기는 1999년에 들어서야 진정국면을 맞게 된다.
글로벌 금융위기는 2008년 3월 16일 Bear-Sterns의 파산과 같은 해 9월 15일 Lehman brothers의 파산의 충격으로 미국금융시장뿐 아니라 글로벌금융시장도 큰 혼란에 빠져들게 된다. 미국 금융위기는 그 전례를 찾기 어려울 만큼 거의 전 세계의 모든 국가들이 영향권 하에 있고, 그 만큼 현재의 위기가 동화나 규제완화와 같은 하나의 요인에 의해 촉발된 것은 아니며 경제 전반에 누적되어온 모순들이 동시에 폭발하면서 발생되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997년 아시아 금융위기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비교, 분석해 금융위기가 발생하게 된 원인의 공통점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한국은행 국제부, 아시아 통화 금융위기의 원인, 1993.
김시원, 미국금융위기 원인에 대한 평가.
조복현, 미국금융위기의 원인, 한국경제학회, 경제학연구 제57집 제1호, 2009.
자료평가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dangerm***
(2014.04.16 22:44:00)
회원 추천자료
- [한국경제의 이해 공통] 광복 이후 현재까지 한국경제의 전개과정을 서술하고, 당면과제에 ~
- [한국산업의 이해 D형] 우리나라 산업의 발전과정에서 산업구조의 전개과정을 산업구조 변화 이론과 역사적 전개 과정을 중심으로 서술하시오
- [한국산업의 이해 A형] 우리나라 산업구조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1) 815 광복 이후 전후 복구기,~
- [방통대 경제학과 3학년 한국산업의 이해 B형] 우리나라 산업구조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1) 8?15 광복 이후 전후 복구기, 2) 수출주도형 고도성장기, 3) 경제구조조정과 안정성장기, 4) 경제시스템 변화기로 구분하여 서술하시오.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