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품산업][부품산업 공동기술개발][부품산업 생산비용][부품산업 협력관계]부품산업의 생산비용, 부품산업의 공동기술개발, 부품산업의 협력관계, 항공기 부품산업, 자동차 부품산업, 전자 부품산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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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부품산업의 생산비용
1. 물류비
2. 단위 생산비
3. 가동준비비용
4. 품절비
5. 재고비
6. 잔존 가치와 처분비용

Ⅲ. 부품산업의 공동기술개발

Ⅳ. 부품산업의 협력관계
1. 비협력적 독립형
1) 부품업체
2) 제조업체
3) 제조업체의 부품 주문량과 완제품 생산량 관계
2. 정보 공유형
1) 부품업체
2) 제조업체
3. 통합형

Ⅴ. 항공기 부품산업
1. 항공기부품산업의 범위
2. 항공기부품산업의 특성
3. 시장측면에서의 특성
1) 수요의 소수성, 연속성
2) 폐쇄적 시장구조
3) 전략성, 공공성 및 높은 군수의존도

Ⅵ. 자동차 부품산업

Ⅶ. 전자 부품산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도입기술의 성공적인 이식을 위해 도입국 기업의 능동적 참여와 기술의 탐색, 선택, 활용과 소화를 위한 의식적 노력이 필요한 이유는 기술이 가지는 다음과 같은 기본적 특성 때문이다. 기술은 기업특유적(firm-specific) 성격을 갖는다. 기술의 암묵성(implicitness)이라고도 표현되는 기술의 기업특유적 성격은 기술의 체화(embodied)형태와 관련을 가진다. 기술의 체화형태는 기계나 설비 같은 하드웨어에 체화되어 있는 경우, 그리고 순수한 지적 소프트웨어로서 인간의 두뇌 속에 체화된 경우, 곧 노하우(knowhow)로 나눌 수 있는데, 기술의 기업특유적 성격은 노하우와 밀접한 관련을 지니고 있다. 노하우는 생산과정과는 독립적으로 이루어지는 과학적 진보에 의해 획득되는 것이 아니라 생산과정의 실행을 통해서 얻어지는 유용한 기술지식이다. 기계나 설비 같은 하드웨어에 체화되어 있는 기술의 경우, 기술이전은 곧바로 이루어질 수 있다. 이경우 기술이전은 단지 생산수단의 장소의 이전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노하우와 같은 생산적 기술지식의 경우 이전은 쉽지 않다. 그것은 기업내에서 숙련노동자에 체화되고, 재산권적 기술(proprietary technology)의 형태로 축적되며, 사회내에서는 공급자, 노하우의 네트워크와 같은 다양한 형태로 축적되며, 국가내에서는 노동자를 훈련시키고 기술을 확산시키는 조직 속에 축적된다. 따라서 쉽게 국가의 경계를 벗어나 이전될 수 없다. 실제 기술이전에 대한 많은 사례연구들은 생산기술의 이전이 결코 쉽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기술활동은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다. 대부분의 기술들은 운용하는 데 불명확한 요소들이 존재한다. 여러 기술적 대안들 가운데 어떤 것이 성공적이고 어떤 것이 그렇지 않은지에 대한 완전한 이해는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어떤 기술이 보다 쉽게 개발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것이 최선의 대안인지에 대해서는 항상 모호함이 상존한다. 더구나 어느 경우에는 과연 대안이 존재하는가의 여부를 파악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이러한 불확실성은 실험실이나 파일롯 플랜트에서는 완전히 해결될 수 없으며, 실제의 조업경험을 필요로 한다.
기술의 성격 이외에 개발도상국과 선진국간의 경제적·기술적 환경의 차이 -요소가격, 시장규모, 기술인력의 질 등- 도 기술습득(technology mastery)을 위한 노력을 요구한다. 특히 중요한 것은 개발도상국과 선진국간의 시장규모의 차이이다. 시장규모의 차이는 개발도상국에 건설되어 운영되는 플랜트의 규모가 선진국의 그것과 동일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기술활동의 불확실성을 고려할 때, 선진국에서 효율적으로 사용되던 기술지식이 개발도상국에서도 동일하게 효율적으로 이용된다고 보장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개발도상국의 시장규모에 적합한 플랜트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적응(adaptation) 및 개량(improvement)은 불가피해진다. 개발도상국에 건설되는 플랜트가 선진국시장을 겨냥하여 선진국과 동일한 규모의 플랜트를 건설하는 경우에도 기술인력의 기능적 차이로 인해 개발도상국은 기술습득을 위해 일정한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결국 기술의 기업특유적 성격, 불확실성, 그리고 개발도상국과 선진국과의 경제적·기술적 환경 차이 때문에, 선진기술의 성공적 이식과 효율적 운용을 도모하는 기업은 기술판매자에 의해 주어지지 않는 수많은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 성공적인 기술이전은 기본적으로 도입기술을 개발도상국의 조건에 부합시키는 적응의 과정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기술의 흡수와 재생산과정은 개발도상국의 소규모 기술변화 -개량-의 과정을 포함한다. 곧 개발도상국의 기술발전 및 효율적 기술이전을 위해서는 자신의 특성에 맞도록 수정하는 개량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개발도상국의 기술능력 및 노력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중요한 것은 이전된 기술을 습득하고 또한 습득된 기술을 응용하고자 하는 도입기업의 능동적 활동이다. 이를 통해 기술능력이 발전하여 외국기술에의 의존을 줄일 수 있고 또한 내부기술에 기초한 기술혁신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기술능력의 발전이 가능하게 된다.

Ⅱ. 부품산업의 생산비용

1. 물류비

물류비를 기능에 따라 크게 물자 유통비, 물류정보비, 물류관리비로 구분할 수 있다. 물자 유통비는 제품을 물리적으로 유통시키는 데 소요된 비용을 의미하며, 여기에는 포장비, 운송비, 보관비, 하역비, 유통가공비 등을 포함하고 있다. 즉 기업 경영에 필요한 각종 재화를 물리적으로 유통하는 데 직접적으로 소요되는 경비를 의미한다. 이는 물류비를 이루는 전통
참고문헌
- 김지용(2009), 한국 부품산업의 일본 및 중국과의 교역성과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 성혜란(2009), 한국중소기업 부품산업의중국진출 전략, 계명대학교
- 이광재(2006), 부품산업의 국제경쟁력 결정요인과 수출성과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 이병옥(2008), 부품산업의 경쟁력 혁신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 정만태(2001), 일반기계·부품산업의 경쟁력 현황과 발전 전망, 한국기계연구원
- 한국기계산업진흥회(2012), 소재,부품산업 글로벌 4강을 위한 첫걸음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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