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여론 창출 전략,미디어산업,미디어산업발전방향,MBC,MBC내부적강점,MBC내부적약점,정권의언론장악,언론장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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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Ⅱ. 본론
1. MBC 기업 소개

2. MBC의 내부적 약점
1) 정권의 언론장악
2) 공영방송 MBC의 표류

3. MBC의 내부적 강점
1) 차별화된 기술력
2) 방송사 최초 ‘Fact Checker(팩트 체커)’ 도입
3) COP(Communication On Progress)

4. 미디어 산업 발전 방향
1) 디지털시대 도래 및 정착
2) 다매체 다채널 시대
3) 한미 FTA 문화시장개방

Ⅲ. 결론
1. 구체적인 MBC 여론 창출 전략
1) ID광고를 통한 MBC 강점 홍보
2) 시청자 사랑 환원 기부프로젝트
3) 모바일용 MBC 영상뉴스 제작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목적
MBC는 현재 존재하는 방송 매체 중 가장 오래된 지상파 방송국이다. 이는 시청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는 공영 방송국으로서 다양한 뉴 미디어가 출현하기 전 까지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힘 있는 미디어였다. 하지만 디지털 시대로 바뀌어감에 따라 새로운 경쟁 매체들이 생겨났고 미래에도 이들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언론법이 개정 되며 종합편성 방송채널이 더 추가될 예정이다. 이는 방송사 간의 경쟁심화를 보여주며 또 한 MBC가 지상파 방송국이라는 고정 브랜드 이미지로 더 이상 미래 미디어환경에서 살 아남을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암시한다.
MBC는 타 매체, 채널과의 차별화를 위한 확 실한 채널 정체성을 구축하고 채널 충성도와 고정 시청자를 얻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 언론과 여론 MBC팀은 우선 현재 MBC의 비전 및 강점, 약점을 분석하고 미래 시대 흐름을 예측하기로 했다. 또한 이를 토대로 2015년 미래 MBC의 경쟁력 상승을 위한 브랜드 관리 및 이미지 구축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MBC 기업 소개
2010년 현재 MBC의 대표이사 사장은 김재철이다. 본사는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31에 위치해있다. MBC는 1961년 창사 이래, 전국 19개 지방 계열사를 통해 전국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9개의 자회사를 통해 한국 방송 산업 발전에 기여해 왔으며, 현재 전국 지상파 TV 채널 1개, 라디오 채널 3개, 케이블 채널 5개, 위성 채널 4개 및 DMB 채널 5개를 운영하고 있는 멀티미디어 그룹이다.
MBC는 글로벌 미디어 그룹으로서 국내뿐 아니라 고품질의 우수한 콘텐츠를 해외 50여 개국에 수출함으로써 해외 시청자들로부터도 호평을 받고 있으며, 전 세계 많은 방송사들과의 제휴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MBC는 방송을 통해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재미와 감동을 창조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공정성과 신뢰성, 창의성과 전문가 정신을 통한 고객만족이라는 핵심가치를 세우고 21세기 최고 경쟁력을 갖춘 종합미디어 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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