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영 개념][경영 기능][경영 논리][경영 마케팅][경영 재무비율분석][경영 전략][경영 개선 방향]경영의 개념, 경영의 기능, 경영 논리, 경영 마케팅, 경영 재무비율분석, 경영 전략, 향후 경영 개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경영의 개념

Ⅲ. 경영의 기능

Ⅳ. 경영의 논리

Ⅴ. 경영의 마케팅

Ⅵ. 경영의 재무비율분석
1. 수익성 비율
2. 유동성 비율
3. 레버리지 비율
4. 활동성 비율
5. 생산성 비율
6. 성장성 비율

Ⅶ. 경영의 전략
1. 사람은 차츰 보수적으로 변한다
1) ‘당나귀 빵장수’로부터 배운다
2) 환경이 변하면 방식을 바꾼다
2. 벌이가 안 되는 사업
1) ‘벌이가 안 되는 사업’을 고찰해 보면
2) 벌이가 시원찮은 사업은 위험부담이 적다
3. 다른 사람의 영업을 흉내낸다
1) 다른 사람의 사업이 ‘부럽다’
2) 진자의 왕복 운동을 읽는다
4. 동업 타사는 고마운 존재
1) 독주하다 시장에서 고립되는 경우
2) 연대 플레이로 고객을 모은다
5. 경영 계획의 함정
6. 사원의 배치 전환
1) 영업엔 부적합한 사원
2) 업무 로테이션은 한 박자 빨리
7. 자본 회전율을 높이는 전략
1) 리스트처링 시대의 상법
2) 소자본을 가지고 대자본을 농락하는 방법
8. 닌텐도의 경영전략
9. 역전 발상법
1) 깨닫지 못하는 것을 깨닫게 하는 역전 발상
2) 장사의 비결
3) 느긋하게 생각한다
4) 바쁠 때는 일부러 아무 일도 하지 말라
5) 경영 전략이란

Ⅷ. 향후 경영의 개선 방향
1. 현명한 지도자
2. 자율성
3. 동기 부여
4. 선견지명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업이 가치창출 전략을 수행함에 있어 현재 또는 잠재적 경쟁자가 동시에 이러한 전략을 수행하지 않을 때 기업은 경쟁우위를 갖는다. 또 기업이 가치창출 전략을 수행할 때 현재 또는 잠재적 경쟁자가 이러한 전략을 수행하지 않고, 경쟁자들이 이 전략으로 인한 이득을 복제할 수 없을 때 기업은 지속된 경쟁우위를 갖는다고 한다. 경쟁우위의 지속성은 경쟁 복제의 가능성에 따라 판단하게 된다. 그러나 경쟁우위의 지속이라 해도 이들이 영원히 지속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를 해야 한다. 기업의 능력이 창출하는 경쟁우위는 비록 기업의 능력을 모방할 수 없다고 하더라도 소멸된다. 그 이유는 기업이 외부환경이나 경쟁여건의 변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능력이 진부화되고, 다른 능력으로 대체될 뿐만 아니라 보다 더 강력한 능력에 의해 제압되기 때문이다.
기업의 자원이 경쟁우위의 원천이 된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자원이 이질적이어야 하고 부동적이어야 한다는 두 가지 가정이 필요하다. 기업의 모든 자원이 지속적인 경쟁우위 잠재력을 지니는 것은 물론 아니다. 기업의 자원이 지속된 경쟁우위 잠재력을 지니기 위해서는 네 가지의 속성을 가져야 한다. 첫째, 자원이 기회를 포착하고 위협을 중화시킬 수 있을 만큼 가치가 있어야 한다. 둘째, 자원이 기업의 현재 및 잠재적 경쟁 중에서 희소해야 한다. 셋째, 자원에 대한 모방이 불완전해야 한다. 넷째, 전략적인 면에서 이러한 가치 있고, 희소하고, 모방이 불완전한 자원에 대한 대체재가 없어야 한다. 이러한 네 가지 자원의 속성에 의해 자원의 이질성과 부동성 가정을 충족시키고 궁극적으로 지속된 경쟁우위에 기여하게 되는 것이다.

기업의 자원은 이들이 가치가 있는 경우에 한해서 경쟁우위나 지속된 경쟁우위의 원천이 될 수 있다. 자원이 가치가 있다는 것은 이들이 효율과 효과를 개선하는 전략을 수립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경우이다. 가치 있는 자원을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희소성, 모방 불가능성, 대체 불가능성 등 자원의 속성이 기업의 환경에서 기회를 포착하고 위협을 중화시킬 수 있는지의 여부이다.

가치 있는 자원이라도 많은 수의 경쟁자나 잠재적인 경쟁자가 이러한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면 이러한 자원은 경쟁우위의 원천이 되지 않는다. 문제는 가치 있는 자원이 얼마만큼 희소해야 하는가인데, 이는 쉽지 않은 문제이다. 만약 기업의 가치 있는 자원이 경쟁자 그룹을 통틀어 유일하다면, 이러한 자원은 적어도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또 지속된 경쟁우위를 창출할 잠재력을 지니게 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가치 있는 자원이 경쟁우위 잠재력을 지닐 수 있는 희소성은 시장에서 완전경쟁을 이룰 수 있는 기업의 수보다 가치 있는 특정 자원을 보유한 기업의 수가 적을 때라고 한다.

가치 있고 희소한 자원이 경쟁우위의 원천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경쟁자가 이를 획득할 수 있다면 기업에게 지속적으로 경쟁우위를 가져다주지는 않을 것이다. 경쟁우위의 원천이 되는 가치 있고 희소한 자원을 경쟁자가 보유할 수 없을 때의 자원은 불완전하게 모방이 된다. 이처럼 자원의 모방이 불완전하게 이루어지는 것은 세 가지 요인에 기인한다. 첫째, 자원을 획득하는 기업의 능력은 독특한 역사적 조건에 의존한다. 둘째, 기업이 보유한 자원과 기업의 지속된 경쟁우위와의 연결은 인과관계가 불분명하다. 셋째, 기업의 경쟁우위를 생성하는 자원은 사회적으로 복잡하다.

경쟁우위의 원천으로서의 자원이 될 네 번째 조건은 전략적으로 대등한 가치가 있는 자원이 없어야 하는데, 대등한 가치를 지니는 자원은 그 자체가 희소하지 않고 모방이 가능한 것들이다. 전략적으로 대등하다는 말은 같은 전략을 수행하는데 적용될 두 개의 가치 있는 기업 자원이 각각 다른 경로를 통해 확보될 수 있을 때를 말한다. 전략적으로 대등한 자원이 존재한다는 것은 경쟁자나 잠재적인 경쟁자가 같은 전략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단지 사용하는 자원이 다르고 방법이 다르다는 것뿐이다. 이럴 경우 이러한 자원에 의한 경쟁우위 잠재력은 없어진다.
자원의 대체가능성은 두 가지 형태를 띤다. 첫째, 다른 기업의 자원을 정확히 모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하더라도, 이를 같은 전략을 수립하고 수행할 수 있는 비슷한 자원으로 대체할 수는 있다. 둘째, 아주 다른 기업의 자원이 전략적 대체물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비전능력이 전략적 자원이라고 가정할 때 한 기업은 리더의 혜안으로, 다른 기업은 전략수립 프로세스 시스템으로 이러한 자원을 획득할 수 있는 것이다.

Ⅱ. 경영의 개념

경영이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조직구성원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행동을 수행하게 하는 과정이다. 인간의 삶에서 경영이 없이는 존재의 의미가 없는 것과
참고문헌
▷ 김상훈, 비즈트렌드연구회(2011), 상식 파괴의 경영 트렌드, 원앤원북스
▷ 닛케이벤처 저, 권혁기 역(2010), 경영의 맞수, 비즈니스북스
▷ 마쓰시타 고노스케 저, 양원곤 역(2007), 경영의 마음가짐, 청림출판
▷ 신한은행 갤포스(2008), 조직을 살리는 펀 경영, 이팝나무
▷ 최명기(2011), 마음이 경영을 만나다, 허원미디어
▷ 헤르만 지몬 저, 김영민 역(2012), 경영 통찰력, 행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