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리스크(기업위험)의 유형, 기업리스크(기업위험)의 영향요인, 기업리스크(기업위험)의 현황, 기업리스크(기업위험)의 파생상품, 기업리스크(기업위험)의 경영전략, 향후 기업리스크(기업위험)의 당면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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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업리스크(기업위험)의 유형
1. 개발위험
2. 제조위험
3. 마케팅위험
4. 관리위험
5. 성장위험

Ⅲ. 기업리스크(기업위험)의 영향요인

Ⅳ. 기업리스크(기업위험)의 현황
1. 최고경영자에 대한 파생상품의 거래결과 보고 빈도
2. 파생상품 포지션점검 빈도
3. 리스크 노출규모에 대한 리스크 관리정도
4. 리스크관리를 위해 특별히 사용하는 시스템여부
5. 리스크 관리시스템의 자체개발 여부

Ⅴ. 기업리스크(기업위험)의 파생상품
1. 세금감면을 위한 헤지
2. 금융압박비용의 경감을 위한 헤지
3. 투자보호를 위한 헤지

Ⅵ. 기업리스크(기업위험)의 경영전략
1. 창업기
2. 창업자에 의한 성장초기
3. 경영관리에 의한 성장중기
4. 권한이양에 의한 성장가속기
5. 협조에 의한 성장안정기
6. 조직활성화에 의한 성장성숙기
7. 주식의 상장에 의한 성장지속기

Ⅶ. 향후 기업리스크(기업위험)의 당면 과제
1. 합리적인 외환관리
2. 시장원리에 입각한 환율정책
3. 비합리적인 규제의 제거
1) 과다한 거래비용
2) 선물환거래에 대한 제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래환경 변화에 대응속도가 느린 점도 국내 기업들이 시급히 개선해야 할 부분이다. IMF 이전 많은 기업들이 소위 경영전략 수립이라는 방법으로 미래 환경을 예측하고 나름대로 사업 전략, 마케팅 전략, 점포관리 전략 등을 수립했었다. 주지할 사실은 이러한 기업들이 당시 설정한 목표를 현재 얼마만큼 추진할 수 있는 환경에 처해 있는가 하는 점이다.
아마도 다수의 기업들이 전략방향을 수정하거나 극단적으로는 포기 등으로 방향전환을 했을 것이다. 이는 전략 수립 당시 미래 예측에 정확성에 원인을 두기 보다는, 전략수립 후 변화하는 환경을 모니터링하고 설정한 전략의 적합성을 분석하는 작업을 얼마나 지속적으로 했는 가에서 문제 해결점을 찾아야 할 것이다.
그동안 국내 기업들이 보여 온 경영의 가장 큰 행태는 사업추진에 있어 예상되는 기대치만을 중시한 목표경영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반면에 목표를 추진함에 있어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들을 고려하고 이에 대한 체계적 관리를 수행했는지는 의문이다. 물론 목표 수립에 있어 위험분석을 비롯한 각종 분석이 수반되지만, 분석을 통해 예견된 위험에 대한 부분이 상당수 무시되거나 제대로 관리가 되어 왔다고는 볼 수 없다.




≪ … 중 략 … ≫




Ⅱ. 기업리스크(기업위험)의 유형

1. 개발위험

연구개발은 기업의 성장과정에서 위험이 가장 많은 단계이다. 따라서 많은 나라에서 연구개발비를 국가가 정책적으로 지원하거나 대기업에서 투자하게 된다. 벤처비즈니스의 연구개발이나 기술창업을 도와주기 위해 선진각국에서 활성화되고 있는 제도로 창업보육센터가 있다. 이는 기술집약형 벤처비즈니스로 하여금 비서, 행정보조원, 작업공간, 경영 마케팅, 회계, 재무 등의 지원을 통해 기업발전을 가속화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2. 제조위험

제품의 제조나 생산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기술성과 제조원가이다. 기술성 부문은 연구개발 위험과도 연결되는 것으로서 신제품의 기술이 기존 경쟁상품보다 우수하지 못하면 불리하다.
참고문헌
민승규(1995) : 기업리스크의 예측과 대응 전략, 삼성그룹
문영종(2010) : 기업의 지적재산권 리스크 관리, 특허청
이종화(1995) : 기업리스크 관리가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서강대학교
이형기 외 1명(2011) : 기업의 리스크파이낸스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경제학회
오철우(1989) : 경영컨설팅 업무와 기업리스크 분석, 신용보증기금
정병대(1996) : 기업 리스크관리의 개념과 실천에 관하여, 금융감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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