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문화][삼성그룹 문화][삼성그룹 기업문화][삼성그룹 노사문화][삼성 조직문화][삼성 세습문화]삼성그룹(삼성) 기업문화, 삼성그룹(삼성) 노사문화, 삼성그룹(삼성) 조직문화, 삼성그룹(삼성) 세습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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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삼성그룹(삼성) 기업문화
1. 질적 경영의 4가지 의의
1) 방향의 통일
2) 인식의 대전환
3) 적극적 질
4) 도덕과 인간성 회복
2. 삼성 정신문화연구소
3. 용어를 통해 본 이건희 개혁
1) 근대 5종 경기론
2) 3대 스포츠
4. 이건희 개혁에 대한 평가와 전망

Ⅱ. 삼성그룹(삼성) 노사문화
1. 초기의 회사주도형 노사관계 : 창사 이래로부터 1987년까지
2. 과도기 : 1987년부터 1996년경까지
3. 외환위기와 고용불안 : 1997년부터 1998년 말까지
4. 안정적 노사관계로의 전환기 : 1999년부터 현재까지

Ⅲ. 삼성그룹(삼성) 조직문화
1. 고민의 발단
1) F, 구조조정기, 조직활성화 어떻게 할까
2) 세상은 판이 바뀌는데, 생존․성장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2. 어떻게 추진해 갈까
1) THEME을 무엇으로 할 것인가
2) 어떤 방법, 순서로 접근할 것인가
3) 어떤 원칙으로?
3. 마음부터 다스리자
1) PRO-ACTION 21과정 운영
2) 보람과 의미를 찾기 위한 여사원 보람 찾기 과정 운영
4. 학습공동체 PRO 팀 운영
1) 개요
2) PRO 팀 운영 FLOW
3) 주요성과
5. 학습분위기 조성 : 개인 학습기회 최대 제공
6. 돈 및 인력 부족을 COVER하기 위해

Ⅳ. 삼성그룹(삼성) 세습문화
1. 삼성의 변칙세습시도에 대한 책임추궁 및 원상회복 운동
2. 재벌의 변칙세습실태에 대한 입법청문회 및 대응입법 촉구운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이건희 개혁에 대한 평가와 전망

7시에 출근하는 삼성맨들의 하루는 30분간 이회장의 해외특강 비디오를 시청하면서 시작된다. 임원들의 주 4일 현장근무가 결정된 후 물산 임원들은 ‘임원 근무 평태 실행지침’을 마련해서 월요일과 수요일의 주 2일만 사무실 근무를 하고 나머지는 현장을 찾았다. 현장근무 요일에는 아침 7시 반부터 1시간동안 사무실에서 간단한 내부업무 처리 후 사업장이나 공장을 방문하는데 직책에 따라 다양한 사업장의 방문이 이뤄진다. 매주 토요일에는 사장 이하 전 임원이 현장을 찾게 된다. 비서실팀장들 역시 주 4일 현장근무 원칙을 실천했다.
➜ 개혁과정에서 실천된 사례연구
① 워크숍 개최
제일모직: 질 중시 경영의 구체적 실천방안과 전략 마련에 대한 워크숍
중앙개발: 전 간부대상으로 경영체질 개선 모색의 시간을 갖고, ‘변화를 위한 주문서’라는 의견서를 사장에게 제출
삼성종합기술원: ‘열린 마음 운동(우리 한번 변해보자는 의식개혁 운동)’ 전개
② 업무효율화와 근무강도 강화
삼성생명: ‘올바른 일을 정확한 방법으로 좋은 환경에서 정해진 시간 내에 해야 한다’
삼성신용카드: 근무시간에 사적 전화 안하기, 점심시간 지키기, 건전 음주문화 정착
삼성항공: 오전 근무 강도 높이기, 근무시간 시작 즉시 업무착수하기
③ 회의문화 및 보고방법의 개선
삼성 중공업: 듣는 회의 실시 - 상급자는 듣기만 하며, 회의 자료는 3장 이내, 시간은 1시간 이내
⇁ 회의 건수 60%, 회의 시간 50% 감소
삼성신용카드: 회의시간 감소 위해 회의시간에 차 안마시기 운동
삼성생명: 퇴근 30분전 결재 및 보고 안하기
삼성물산: 결재서류 찾아서 결재하기
④ 현장위주의 근무활동
삼성전자: 협력업체 대표 대상으로 사장이 품질 최우선 경영방침 설명회
삼성전기: ‘기본에 충실한다. 사소한 문제도 간과하지 않는다’는 품질헌장과 실천강령 반포
불량품 화형식과 파괴식
삼성중공업: 주 1~월 1회씩 실패 사례발표회
회장 hot-line개설
➡ 구성원들의 평가
93년 7월 8일부터 10일까지 삼성그룹 비서실이 18개 계열사 366명(사원 217명․간부 149명)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 비교적 긍정적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단위: %)
① 업무수행시 중요시 해온 기준: 처리속도 우선 52, 품질 및 서비스 우선 28, 양적 목표 우선 18
② 양 위주의 수행 이유: 단기 업적주의 41, 양 우선의 평가제 31, 형식주의 18
③ 질 경영의 핵심: 의식 선진화 35, 고객지향 사고 29, 합리적 업무태도 29
④ 질 경영의 시기: 너무 늦었다 90, 적절한 시기 6
⑤ 고쳐야 할 주도적 계층: 사원 - 41(임원), 경영층 및 간부사원(각 25)
간부 - 45(경영층) 자신(30) 임원(19)
⑥ 품질혁신을 위해 필요한 것: 소비자 입장의 상품기획 36, 첨단 기술력 23,
제품의 우수한 디자인과 품질 19, 빠른 정보력 13
⑦ 질 우선 경영의 실현여부: 확실 24, 아마도 53
➡ 상반된 시각
⇒ 긍정적
삼성그룹의 개혁이 전 업계에 파급되면 기업체질 및 국가경쟁력 향상
임원들을 중점 개혁의 대상으로 본 것은 문제점을 정확하게 파악한 것
우리 경제의 현실을 정확하게 파악, 위기의식을 갖고 대처
기존의 전근대적이고 비합리적 모순에 비해 합리적이고 세련된 21C형 재벌회장
⇒ 부정적
현 조치는 대외적으로 좋은 이미지를 구축하고 실은 사업팽창을 기도
목적 없는 행사같다
갑작스런 변화에 과대포장일 뿐이다
정치적 색채가 강하다
⇨ 성패에 대한 시각
⇛ 긍정적
▷ 기업체질 개혁은 삼성만이 가능
삼성의 ‘관리의 문화’, ‘합리성’은 삼성만의 독특한 기업문화에 따른 변혁을 가능하게 한다.
▷ 이회장의 카리스마
1987년 회장 취임 당시에 비해 매출액 17조 4천억에서 42조 원으로 상승, 수출액 111억불에서 200억불로, 자산은 11조 6천억에서 38조로, 기술개발투자는 2,800억 원에서 9,500억원으로 상승했다.
▷ 과감한 개혁조치로 새 분위기 조성
파격적이고 과감한 조치의 연속으로 임직원들에게 개혁의 지속성에 대한 믿음 부여
▷ 임원을 주 타깃으로 설정
▷ 확산되는 공감대
위의 설문조사에서도 보았듯이 삼성맨들의 의식개혁은 그 적응 속도가 매우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 부정적
▶ 일류기업까지는 아직 멀었다.
▶ 삼성만으로는 어렵다
▶ 의식개혁에는 한계가 있다
참고문헌
고승희, 삼성 이건희 회장의 기업문화관, 한국경영사학회, 2005
김지훈, 기업의 문화마케팅 사례 분석을 통한 활성화 전략연구, 단국대학교, 2010
민진규, 삼성문화 4.0 어떻게 진화할 것인가, 글로세움, 2011
박은애, 국내문화재단 비교연구, 서울시립대학교, 2008
윤홍우, 삼성그룹의 기업문화를 중심으로, 상지대학교, 1997
장영수, 삼성인 샐러리맨 삼성문화 대기업문화, 물꼬출판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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