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재벌][그룹][SK그룹][현대그룹]대기업(재벌) SK그룹, 대기업(재벌) 현대그룹, 대기업(재벌) LG그룹, 대기업(재벌) 두산그룹, 대기업(재벌) 대우그룹, 대기업(재벌) 삼성그룹, 대기업(재벌) 롯데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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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대기업(재벌) SK그룹
1. SKMS란
2. SKMS를 정립한 이유
3. SKMS 정립 의의
4. SKMS의 경영관리요소
5. 정적요소 & 동적요소(SKMS의 경영관리요소)
1) 정적요소
2) 동적요소
6. SKMS의 성과 및 보충할 사항
1) 성과
2) 보충할 점
7. SKMS의 실천방안

Ⅱ. 대기업(재벌) 현대그룹
1. 자동차기업의 생산기술
2. 자동차기업의 기술변화
1) 대량생산 기술체계의 도입
2) 대량생산 기술체계의 확립

Ⅲ. 대기업(재벌) LG그룹

Ⅳ. 대기업(재벌) 두산그룹

Ⅴ. 대기업(재벌) 대우그룹

Ⅵ. 대기업(재벌) 삼성그룹

Ⅶ. 대기업(재벌) 롯데그룹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대기업(재벌) SK그룹

1. SKMS란

SKMS의 특징은 다음의 세 가지로 요약하자면, 첫째, Globalization시대에 경쟁우위를 확보하자는 것이다. 둘째, SKMS는 잘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Unused Human Resources까지 활용해서 경쟁우위를 확보하자는 것이다. 셋째, Unused Human Resources를 활용하기 위해 SKMS는 누구나 다 가지고 있는 통상적인 경영방법에 동적요소를 추가하여 구성원이 자발적.의욕적으로 두뇌활용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 SKMS를 정립한 이유

경영에 관한 동질화와 사람의 능력을 더욱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SKMS라고 할 수 있으며, 정립이유는 다음과 같다.




≪ … 중 략 … ≫




Ⅱ. 대기업(재벌) 현대그룹

1. 자동차기업의 생산기술

거대한 공장, 현대식 생산설비, 고도의 집중성, 세분화된 분업구조, 대규모의 동질화된 노동력 등으로 상징되는 자동차산업은 오래 전부터 근대적인 대량생산(Mass Production) 기술체계를 대표하는 산업으로 주목받아 왔다. 자동차산업은 ‘일관조립생산’ 에 의존하는 전형적인 산업이다. 수많은 부품과 재료가 순차적으로 조립공장으로 투입되면서 이동조립식 대량생산으로 이루어지는 자동차 생산은 조립기업 뿐만 아니라 주변의 수많은 기업들의 협동을 필요로 하며, 생산활동의 원활한 흐름과 유기적 결합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자동차산업은 기술의 변화가 빨리 진행되는 산업으로 그 만큼 노동과정의 변화도 빠르게 나타난다. 또한 근대적인 자동차공장의 노동과정은 근로자들의 작업을 끊임없이 파편화, 세분화 시키고 고정된 위치에서의 단순하고 반복적인 노동을 강요함으로써 근로자들의 소외의식을 강화하는 것으로 오래 전부터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참고문헌
김동운, LG그룹 지주회사체제와 개인화된 지배구조의 강화, 2001년~2010년, 한국경영사학회, 2011
김동운, 한국재벌과 지주회사체제: 두산그룹의 사례, 국제지역학회, 2012
박영렬, SK그룹의 기업 활동과 경영전략, 한국경영사학회, 2012
윤제철, 대우그룹 구조조정에 관한 사례연구, 동국대학교, 2008
이건희, 현대그룹의 발전과 경영전략, 한국경영사학회, 1999
이성위, 다국적 기업 현지화의 변천 연구 : 삼성 그룹, 배재대학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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