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자본점포창업(소점포창업, 소자본창업)의 정의, 소자본점포창업(소점포창업, 소자본창업)의 고려사항, 소자본점포창업(소점포창업, 소자본창업)의 사업계획서, 소자본점포창업(소점포창업)의 마케팅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소자본점포창업(소점포창업, 소자본창업)의 정의

Ⅲ. 소자본점포창업(소점포창업, 소자본창업)의 업종선택
1. 유망업종의 선정
1) 유망업종이란
2) 유망업종의 특징
3) 유망업종 창업 방법
2. 유행업종의 창업
1) 유행업종이란
2) 유행업종의 특징
3) 유행업종 창업방법(유행업종 단점 극복하기)

Ⅳ. 소자본점포창업(소점포창업, 소자본창업)의 고려사항

Ⅴ. 소자본점포창업(소점포창업, 소자본창업)의 단골확보
1. 소자본점포 마케팅
2. 단골의 확보 기법
1) 그 가게를 들르는 것에 부담이 없도록 해야 한다
2) 판매원이나 주인이 고객의 이름을 기억하는 것이다
3) 가게의 알짜 광고는 구전(입소문)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4) 입장을 바꿔 생각해 보는 것이다
5) 적극적인 맨트와 표정관리다
6) 접객 기술을 익힌다

Ⅵ. 소자본점포창업(소점포창업, 소자본창업)의 사업아이템 선정
1. 사업아이템 선정시 고려사항
2. 아이템 선정시 유의사항

Ⅶ. 소자본점포창업(소점포창업, 소자본창업)의 사업계획서
1. 사업계획서의 개념
2. 사업 계획서의 용도
1) 창업자의 입장에서 본 사업 계획서의 용도
2) 투자자 입장에서의 용도
3. 사업 계획서의 종류
1) 고정형식 사업 계획
2) 자유형 사업 계획
4. 사업 계획 준비시 유의 사항
1) 사업 계획 작성의 기본 요점
2) 세부적인 유의 사항
3) 사업 계획 작성 보조 자료

Ⅷ. 소자본점포창업(소점포창업, 소자본창업)의 마케팅전략
1. 제품의 판매전략
2. 점포의 외형적 이미지 전략
3. 촉진의 요체, 판매원 관리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론적 의미에서의 유망 업종이란 성장성, 수익성, 안정성이 높은 업종을 말한다.
성장성의 구체적 표현요소는 시장규모, 매출성장률, 국제경쟁력 등으로 표현될 수 있다. 시장규모는 계획제품의 매출처가 특정 계층으로 한정되어 있지 않고, 비교적 넓은 분포를 유지하고 있는 경우로서 적절한 마케팅 활동 전개로 어느 정도의 시장점유율(Market share)확장이 가능한 경우를 말한다. 매출성장률은 향후 수요확대의 여지가 높고, 꾸준한 품질 개선 노력에 의해 소비자의 새로운 수요 창출이 지속될 수 있는 업종인 경우에 그 성장률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국제경쟁력은 세계시장에서의 시장 지배력에 대한 방어능력이 충분하고, 국제 분업이론상 가격경쟁력이 높으며, 국제적 시장제휴가 용이한 업종일 때 생겨날 수 있는 것이다.
수익성은 생산분업화로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업종으로서 매출원가 또는 판매비와 일반관리비의 비중이 낮은 업종에서 높게 나타나는 것이다. 따라서 생산비 절약형 업종 및 기술집약형 산업 등이 수익성이 높은 업종으로 분류된다.
안정성은 새로운 기술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다른 산업으로의 기술적 응용 및 대체가 가능한 업종으로서 자금 회전율이 높은 업종일 때 더 안정적인 경영을 유지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이론적 의미에서의 유망업종은 다소 추상적이기 하지만 결코 창업 사업아이템 선정 과정에서 무시해 버릴 수 있는 무의미한 개면만은 아니다. 아무리 이론적이라고는 하지만 유망 창업아이템속에 성장성, 수익성, 안정성이 없다면 이를 유망 창업아이템이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이기 때문이다.
유망 또는 비유망의 관점은 창업자가 처해 있는 환경, 창업의 초점 내지는 목적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사업이라고 하면 서비스업은 생각할 수 없으며, 제조업만이 창업의 길이다.’라고 생각하고 있는 창업자에게는 유망 창업업종 자체는 제조업에서 찾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보다 유망한 업종을 각 기준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농 ․ 수산업 등 1차 산업보다는 제조업 중심의 2차 산업이, 2차 산업보다는 도 ․ 소매 및 서비스업 등의 3차 산업이 사업성공률이 높고, 위험부담이 비교적 적어서 유망 업종으로 분류된다.
둘째, 화학 ․ 비금속 광물 ․ 철강 등의 소재형 산업보다는 전자 ․ 자동차 ․ 기계 부춤 등의 가공, 조립형업종이 비전문가에게는 창업경영이 더 용이하다. 따라서 창업이 비교적 용이하고 시장성도 좋은 편이다.
셋째, 철강 ․ 조선 등 중공업보다는 냉장고 ․ 세탁기 등 경공업 분야가, 경공업 분야보다는 반도체 ․ 초미니 전자제품 ․ 정밀기기 등 초경량 산업이 중소기업 창업에 적합하다. 아무리 성장성이 높고, 수익성이 있다 하더라도 창업에 따른 소요자금이 과다하다면 창업 자체가 곤란한 것이며, 창업 자체가 불가능한 사업아이템이라면 결코 유망 창업아이템이라고 할 수 는 없을 것이다.
넷째, 생산방식 측면에서 소품종 대량 생산 방식보다는 다품종 소량 생산체제가 더 현실적이라 볼 수 있다.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없는 기업은 살아남을 수 없으며, 소비자 욕구가 충족되지 않은 상황에서 매출액 신장은 기대할 수 없고, 매출액 성장이 없는 기업은 결코 성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다섯째, 가정용 전자기기보다는 산업용 전자기기가 더 고부가가치 제품이므로 수익성이 높다. 또한 산업용 전자기기에 비해 가정용 전자기기가 더 경쟁적이기 때문에 안정성 측면에서도 산업용 전자기기가 더 유망하다고 불 수 있다. 같은 맥락에서 냉장고 ․ 진공청소기 등 가전제품보다 카메라 ․ 의료기기 시험계측기 등 정밀기기 쪽이 더 부가가치가 높기 때문에 유망 창업업종으로 분류할 수 있다.
여섯째, 정보산업 측면에서는 하드웨어보다 소프트웨어 쪽이 신축적이며, 노동의존도가 낮아 인력구성면에서 소프트웨어 쪽이 더 유망하다고 볼 수 있고 소규모 창업도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Ⅱ. 소자본점포창업(소점포창업, 소자본창업)의 정의

창업을 정의하여, ‘창업이란 창업자가 이익을 얻기 위하여 자본을 이용하여 사업아이디어에서 설정한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는 조직 또는 시스템을 설립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을 분해해 보면, 창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윤추구이고, 기업을 설립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는 창업자(인적 요소), 자본(물적 요소), 사업아이디어(목표 요소)이다. 여기에서 창업자, 자본, 사업아이디어를 창업의 3요소라고 할 수 있다.

Ⅲ. 소자본점포창업(소점포창업, 소자본창업)의 업종선택

1. 유망업종의 선정
참고문헌
▷ 다케다 요이치 저, 이선희 역(2000), 소자본 창업의 11가지 매뉴얼, 홍익출판사
▷ 박영수(2012), 소자본 창업경영과 세무, 세학사
▷ 박대윤(2007), 소자본 창업 절대로 하지 마라, 정보문화사
▷ 양혜숙(1999), 소자본 창업 100% 성공법, 한국세정신문사
▷ 유재수(2004), 소자본 창업의 모든 것, 팜파스
▷ 최재희(2012), 소자본 창업 어떻게 할까요, 중앙경제평론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경영론 공통] 자신이 새로운 소상공업을 창업한다고 생각하고, 소점포 사업계획서를 작성해보시오
  • 소점포 사업계획서를 작성해보시오.Ⅰ. 들어가며Ⅱ. 소자본 창업 사업계획서1. 소자본 창업1) 개념2) 특성3) 성공조건(1) 입지조건 (2) 창업 형태 (3) 자금 조달 (4) 수익성 검토 (5) 점포의 형태 2. 소자본 창업 사업계획서1) 개요 (1) 사업목적과 소개(2) 사업기대효과(3) 사업내용2) 회사현황과 경쟁업체(1) 회사현황(2) 경쟁업체3) 사업추진계획(1) 마케팅 전략(2) SWOT 분석(3) STP 전략4) 재무계획(1) 사업진행계획(2) 초기투자비용(3) 자금

  • 중소기업경영론2공통) 자신이 새로운 소상공업을 창업한다고 생각하고 소점포 사업계획서를 작성해보시오0K
  • 창업의 조건에 맞게 사업계획서와 그리고 경쟁력 있는 창업 사업아이디어 개발이 상당히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이 장에서는 중소기업경영론2공통 자신이 새로운 소상공업을 창업한다고 생각하고, 소점포 사업계획서를 작성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소점포 창업을 위한 사업성 분석1) 사업성분석의 개념사업성분석이란 중소기업을 창업 할 때 그 사업이 성공을 위한 구체적 제안으로 사업의 분석을 통해 장차 중소기업이 얼마만큼 성공할 것인가

  • 보습학원 창업계획서
  • 창업절차 및 인 허가 관련 제도2-1. 창업절차학원 창업 준비 단계1. 학원 창업의 아이템 선정2. 학원 프랜차이즈 본사 선정3. 학원 창업 자금 조달4. 학원 입지 선정 및 상권 분석5. 학원 임대차 및 가맹계약 실행학원 전략 수립 단계6. 예비 학원장의 자기 분석7. 학원 사업계획서 작성8)학원 개원 준비 단계8. 학원 인테리어 공사 실행9. 학원 집기 비품 구입 및 차량 노선 계획10. 직원 및 강사 구인 및 교육11. 학원 경영 노하우 이수, 교육12. 학원

  • [사업계획서]생과일전문점 사업계획서
  • 목 차Ⅰ. 회사개황1. 회사명(가칭) 2. 팀(TEAM) 이름 3. 사업계획서 작성 연, 월 4. 경영이념 5. 자본금Ⅱ. 사업의 목적 및 개요/요약(Executive Summary)1. 사업의 목적(MISSION)2. 창업 동기3.기대효과Ⅲ. 사업에 대한 설명1. 사업(서비스)의 특성 설명2. 매장 개업을 위한 설비 비용(장비, 리스비용 포함)3. 매장의 예상 위치4. 경영5. 사업전략 포인트6. 아이템 선정 과정, 최근동향 및 사업전망Ⅳ. 입지분석

  • [창업마케팅][창업마케팅 지침][창업마케팅 고려사항][창업마케팅 전략]창업마케팅의 의의, 창업마케팅 유형, 창업마케팅 환경분석, 창업마케팅의 수립, 창업마케팅 지침, 창업마케팅 고려사항, 창업마케팅 전략
  • 창업마케팅의 수립1. 마케팅 목표 - 향후 2년1) 계산상의 수치(객관적)2) 고객만족의 입장(주관적)2. SWOT 분석Ⅵ. 창업마케팅의 지침1. 소프트가 하드를 지배2. 정보를 가진 자의 승리3. 개성과 창의가 존중되는 사회4. 가정과 자연으로의 회귀Ⅶ. 창업마케팅의 고려사항1. 소규모 창업2. 중소규모창업3. 경제원칙 적용Ⅷ. 창업마케팅의 전략1. 마케팅 전략2. 전략의 수립1) 사업의 정의2) 기업의 사명3) 사업목표4) 표적 시장 선정(타케팅)3. 포지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