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제 13장 HRD MODEL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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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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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D 평가란?
평가 계획의 과정
평가의 설계
(1) 평가 유형, 도구, 기준의 선정
(2) 조사설계
평가의 실행
의사결정
마무리
사례조사
(1) 유스호스텔
(2) 인텔
(3) 구글
(4) 삼성 SDI
(5) DHL코리아 사례
(6) 한국 P&G
(7) LG 텔레콤


본문내용

평가의 설계
(1) 평가 유형, 도구, 기준의 선정
- 각 목표가 달성하고자 하는 바가 정확히 무엇이며 또 그것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지
를 결정하는 일
(2)조사 설계
- 평가의 범주(반응평가, 학습평가, 행동평가, 결과평가)에 관계없이 반드시 해야 하는 일
- 의미 있는 통계적 분석이 가능하도록 자료를 모으는 체계적인 방법
- 상황에 따라서 어떤 방법이 최적의 것인지를 선택해야 한다.

(1) 평가 유형, 도구, 기준의 선정
① 반응평가
-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이나 태도에 관한 자료, 즉 프로그램에 관한 인지, 의견, 신념, 생각, 느낌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의사결정에 반영하는 평가
- 목적 - 현장 시험적용을 하는 동안에 수요자의 요구에 맞도록 프로그램 재조정
- 문제가 되는 특정 부분은 간단하게 수정하여 재설계
- 프로그램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데에 필요한 정보를 찾아냄
- 참여자들이 프로그램을 정말 좋아하는지를 알아서 경영/관리에 관련된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
- 평가도구 : 질문지, 인터뷰, 초점집단
② 학습평가
- 어떤 과정이나 모듈에서 최종적으로 성취해야 할 목표를 달성했는지를 알아보기 위
한 것
- 어떤 문제가 있는데 그 원인을 알 수 없음을 드러내 보임으로써 문제의 원인에 대한
실마리를 찾아낼 수 있다.
- 평가도구 : 시험, 질문지, 시뮬레이션, 역할연기
- 아주 정밀하게 짜여진 조사계획이 있어야 함

③ 행동평가
- 훈련에 참여한 사람이 실제 현직 수행능력 면에서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변화가 일어났는지를 결정하는 것
- 목적 : 어떤 훈련에 참여했던 사람이 훈련 덕분에 현직 과업수행이 개선되었는가에 대하 알아보는 것
- 직접 관찰 : 행동을 관찰, 기록하기 위해 정교하게 준비된 양식을 사용하여 숙련된 관찰자가 행동을 관찰하고 평정함,
- 간접 관찰 : 행동 평정, 감독자나 동료 또는 참여자가 스스로 현직에서의 행동을 질문지나 평가서를 이용하여 기술하는 것
참고문헌
인간자원개발론
사내교육실태및개선방안 : I기업중심으로 - 강창호
구글의 복리후생 사례조사 및 시사점
유스호스텔 종사원의 교육훈련이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 이재걸
lgt 인적자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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