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민영화][공기업]공기업 민영화의 개념, 공기업 민영화의 이론, 공기업 민영화의 추진체계, 공기업 민영화의 고려사항, 공기업 민영화의 실적평가, 공기업 민영화의 주식매각, 공기업 민영화의 집행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공기업 민영화의 개념
Ⅲ. 공기업 민영화의 이론
1. 경제적 관점
1) 공공선택이론
2) 재산권이론
2. 정치적 관점
3. 제도적 관점
Ⅳ. 공기업 민영화의 추진체계
Ⅴ. 공기업 민영화의 고려사항
Ⅵ. 공기업 민영화의 실적평가
Ⅶ. 공기업 민영화의 주식매각
1. 주식매각의 의의
2. 주식매각의 종류
1) 주식매각 정도별 분류
2) 매수자 집단별 분류
3) 매각절차별 분류
3. 주식매각에 의한 민영화 방법
1) 완전 민영화
2) 자본시장을 통한 분산매각
3) 단계적 민영화
4) 분할민영화
5) 일반투자자들에 대한 분할지불 매각
Ⅷ. 향후 공기업 민영화의 집행 방향
1. 효과적인 민영화 방법론 개발
1) 하향적 접근방법에 기초한 민영화 추진 방법
2) 합리적인 주식매각방법의 개발 및 주식매각방법의 최적조합
3) 공기업 민영화 추진 속도: 단계적 매각절차
2. 민영화 추진체제의 개편 방안
3. 관련 법령의 개편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선 긴축재정과 정부지출축소를 위해서 공영주택이 대대적으로 매각되었다. 대처정부는 주택법(Housing Act)을 도입하여 공영주택 거주자에게 상당히 인하된 가격으로 현재 살고 있는 공영주택구입권을 부여하여 공영주택의 매각을 촉진하였다. 또한 정부는 이후 주택 및 건축통제법, 주택법 등을 통하여 공영주택구매를 촉진하였다. 법은 공영주택의 구입을 쉽게 하기 위해서 시장가격의 33%에서 50%까지 가격인하조치를 단행하였고 84년의 법은 최대할인율을 60%로 늘이고 융자 등을 통한 금융지원을 강화하였던 것이다. 또한 민간임대부문에 있어서의 모든 임대에 대한 규제가 완화되었으며 주택협회의 임대에 대한 규제도 완화되어 시장의 작용을 강화하였고, 그리고 공공주택입주자에 대한 집세보조금의 삭감 등 주택보조금의 삭감이 이루어졌다. ]
≪ … 중 략 … ≫
Ⅱ. 공기업 민영화의 개념
공기업의 민영화란 주식을 포함한 자산이나 서비스기능을 공공부문에서 민간부문으로 이전시키는 것을 말한다. 공공부문이 가지고 있는 주식을 완전히 민간에 매각하는 것뿐만 아니라 주식의 일부를 민간에 매각하는 것도 민영화라고 할 수 있다.
공기업의 민영화는 협으로는 정부보유 주식을 민간에 완전 매각하는 동시에 정부규제를 철폐하는 완정민영화를 의미한다. 그러나 광의의 민영화에는 ① 정부보유 주식의 일부를 매각하는 부분민영화, ② 정부보유 주식을 완전매각한 후 정부가 기업활동에 개입하여 규제하는 형태, ③기업을 정부가 소유하되 그 운영을 민간이 자율적으로 담당하게 하는 것으로서 민간대여와 위탁경영, 프랜차이즈제도, 계약제도 등을 모두 포함한다.
- 참고문헌
-
ⅰ. 김지영(2011), 공기업 생산성에 관한 연구, 한국조세연구원
ⅱ. 김현조(2005), 공기업관리론, 대영문화사
ⅲ. 미헬 라이몬, 크리스티안 펠버 저, 김호균 역(2010), 미친 사유화를 멈춰라, 시대의창
ⅳ. 삼성경제연구소(1997), 민영화와 한국경제, 삼성경제연구소
ⅴ. 이동섭(2010), 공기업민영화의 법적규율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ⅵ. 조진(1993), 공기업의민영화와 규제완화, 통신개발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