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론] 공기업 민영화 문제점및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공기업의 민영화
1) 공기업의 개념과 특성
2) 민영화의 개념과 방식
2. 공기업의 문제점
3. 공기업 민영화 계획의 수립과정
4. 과거 민영화 추진 성과 및 평가
5. 민영화의 문제점과 한계
6. 민영화 방법의 다양화
Ⅲ. 결론
- 본문내용
-
공기업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강대국으로부터 독립한 개발도상국가들이 경제발전의 초기 단계에 있어 민간자본 및 경험의 부족과 사회간접자본의 미비 등으로 경제 성장을 보다 빨리 달성하겠다는 정부의지에 의하여 설립되었다. 우리 나라에서도 자본과 기술이 부족하던 시절 공기업은 경제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여 왔다. 그러나 최근 많은 국가들에서 공기업의 경영효율에 대한 의구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공기업은 적자운영, 낮은 생산성, 높은 외자의존도, 미래의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경영능력의 결여, 적절한 유인제도의 결여 및 방만한 경영등 비효율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결국 공기업에 대한 정부의 규제와 여러 형태의 민영화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민영화를 추진하려는 목적은 경쟁도입의 확대에 따른 효율성의 제고, 주식소유 분산으로 자본주의 경제에 대한 국민의 지지기반 확충, 국가재정부담의 감소와 소유주식의 매각으로 인한 재정수입의 증대, 민간자본의 산업투자기회의 확대 및 성장과실의 분배로 정권의 정당성을 확보하려는 의도이다. 그러나 민영화가 항상 긍정적 효과만 있는 것은 아니다. 민영화가 이루어진 후 사기업의 본질적인 목적인 자기이익의 극대화를 위한 경영방식으로 가격인상을 초래할 수 있고, 경영효율화와 수익성 제고를 위해 인원감축이나 보수동결을 취할 경우 구성원들 간의 긴장과 갈등을 야기 시킬 수 있다. 기존의 민영화에 대한 정책적인 논의는 민영화 대상기업 선정과 민영화의 구체적인 방식에만 초점을 두어왔다. 그러나 이러한 논의에 앞서 과연 민영화가 정부나 관계전문가들이 바라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경영] 저가 브랜드 화장품의 베트남시장 진출 전략
- 월마트와 P&G공급 네트워크
- [경영정보시스템] 기술 수용 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
- [생산관리] Wal-Mart(월마트) and Procter&Gamble scm
- [마케팅실패사례] LG텔레콤 CYON Colorholic 컬러홀릭폰 마케팅 실패 사례
- 유니클로 vs ZARA 기업비교분석과 자라,유니클로 경영 성공전략 비교분석 PPT레포트
- CGV 기업분석 레포트
- 비비고 bibigo 경영전략과 해외시장 현지화 전략분석 / 비비고 마케팅전략과 4P전략 분석 / 비비고 SWOT분석과 향후발전방향 제시
- 비비고 BIBIGO 해외시장 성공요인 분석과 SWOT분석 / 비비고 국내,해외시장 경영전략과 마케팅 사례분석 및 향후시사점
- 효과적인 홍보 카피 작성을 위한 8가지 원칙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