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대적 M&A(기업인수합병)의 개념, 동기, 적대적 M&A(기업인수합병)의 방식, 기업사냥꾼, 적대적 M&A(기업인수합병)의 백기사, 적대적 M&A(기업인수합병)의 일본 사례, 적대적 M&A(기업인수합병)의 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적대적 M&A(기업인수합병)의 개념
Ⅲ. 적대적 M&A(기업인수합병)의 동기
1. 경영적 동기
1) 영업의 시너지 효과와 재무적 효과
2) 시장진입효과와 자원취득효과
3) 기타의 경영적 동기
2. 투기적 동기
Ⅳ. 적대적 M&A(기업인수합병)의 방식
Ⅴ. 적대적 M&A(기업인수합병)의 기업사냥꾼
Ⅵ. 적대적 M&A(기업인수합병)의 백기사
Ⅶ. 적대적 M&A(기업인수합병)의 일본 사례
1. 일본의 최근현황
2. 적대적 M&A관련 일본의 최근 움직임
Ⅷ. 적대적 M&A(기업인수합병)의 기법
1. 시장매집
2. 공개매수
3. 위임장 대결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합의없이 상대기업의 주식을 공개매수.매집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적대적 M&A에서는 예상과는 다르게 우호적 M&A 측에는 정(+)의 성과를 보인 반면, 적대적 M&A 측에는 음(-)의 초과수익이 발생되어 합병으로 인한 시너지를 얻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1994. 5~1997. 12의 4년간에 있었던 상장법인의 표본기업에 의한 적대적 M&A의 합병성과 연구에서는 당초 기대했던 (+)의 성과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이는 초기현상으로서 경영자주의에 의한 기업규모 확대와 성장극대화 동기목적으로 기업인수를 추구했을 것으로 추측되며 향후 보다 장기간에 걸쳐서 시장상황에 따라 합병효과도 달라질 가능성이 많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합병성과 연구상 현실적인 국내 합병.인수사례 표본의 부족현상과 합병유형별 분류의 세분화 등 미흡 그리고 한정된 자료 등으로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거나 실효성 측면에서 많은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본다.
≪ … 중 략 … ≫
Ⅲ. 적대적 M&A(기업인수합병)의 동기
企業引受의 動機는 여러 가지가 있다. 독점가설(the monopoly hypo- thesis), 정보가설(the information hypothesis), 시너지설(the synergy hypothesis), 비효율적 경영가설(the inefficient management hypothesis), 세금가설(the tax hypothesis), 경영자이익가설(the management self- interest hypothesis), 자기과신가설(the hubris hypothesis), 사업다각화가설 등이 주장되고 있다.
- 참고문헌
-
○ 김선정(2010), 적대적 M&A의 방어책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 김용환(2007), 외국인에 의한 적대적 M&A의 법적 규제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 박종성(2009), 기업의 경영권 방어전략에 대한 사례연구 : 적대적 M&A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항공대학교
○ 벤처기업협회(2008), 어떤 기업이 적대적M&A 대상인가?
○ 손영화(2009), 적대적 M&A와 이사회기능, 한국기업법학회
○ 이원근 외 1명(1998), 적대적 M&A 발전 가능성과 방어전략에 관한 소고, 대구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