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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현대백화점

Ⅱ. 현대그룹
1. 고용기회창출
2. 공업생산주도
3. 지역경제의 중심

Ⅲ. SK하이닉스(현대전자)
1. 사업구조조정의 목적
2. 실천목표
1) 핵심 역량 집중을 통한 세계적 경쟁력 확보
2) 재무구조 개선
3) 수익성 증대를 통한 회사 가치 증대 및 주주이익 창출
3. 고용조정의 방향
1) 분사 등을 통하여 최대한 고용안정 보장
2) 자발적 희망퇴직 적극 유도
3) 적극적인 해고회피 노력
4) 노사협의를 통한 정리해고 실시
4. 고용조정실시 내용
1) 고용안정 도모
2) 희망퇴직 실시
3) 해고회피 노력
5. 고용조정에 대한 평가

Ⅳ. 현대자동차(현대차)
1. 성장과정과 현황
2. 현대자동차의 경영전략
1) 전략목표
2) 세계화전략
3) 연구개발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현대백화점

90년대 후반부부터 현대백화점은 독립법인인 한국물류를 인수하게 된다. 한국물류는 현대백화점이 최대주주로서 3자 물류형태를 취하는 독립물류회사. 물론 완전한 개념하에서 현대백화점의 물류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과 운영계획을 제공해주는 3자물류는 아니더라도 현대백화점이 필요로 하는 물품에 대한 제공을 해준다는 의미에서는 독립된 물류협력업체라고 할 수 있다.

현대백화점에 전체 수십만 개의 아이템을 공급하는 수천 개의 협력회사는 현재 한국물류를 통해 현대백화점에 납품하거나 혹은 한국물류를 통하지 않고 직접 납품하는 형태로 분류된다. 첫 번째 형태는 협력업체가 한국물류에 납품한 후 한국물류가 이를 자체 시스템을 통해 분류, 구색맞춤을 한 후, 납품을 하는 형태와 협력업체가 한국물류를 통해 직접 납품하는 형태로 분류된다.

두 번째 형태는 긴급을 요하는 제품의 경우 협력업체가 한국물류를 통하지 않고 직접적으로 현대백화점에 납품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에는 협력업체가 직접 납품한 후 대금은 사후에 한국물류를 통해 정산되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위 세 가지 형태 모든 경우에 대금결제는 현대백화점이 한국물류에 그리고 한국물류가 모든 협력업체에 지불을 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한국물류를 미국 유통업체들처럼 하나의 Distribution Center로 활용하는 측면에서는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미국과 달리 두 가지 보완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국식 Distribution Center는 특정지역에 있는 십여 개 혹은 수십 개의 점포에 배송비용을 최소화하는 적정한 지점을 선택, 여기에서 모든 자사 점포에 배송을 최소비용에 가장 효율적으로 유지하려는 형태. 그러나 여기에 비해 현대백화점의 형태는 현재 수도권에 있는 6개 점포가 채 완성되기 전에 매입이 된 경우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교통사정이 미국과 달리 완전히 최소비용에 따라 배송이 가능한 형태로 개발되지 않아서 미국과는 달리 배송비용이 많이 요구된다.

둘째, 현재의 한국물류는 현대백화점이 최대주주이고 현대백화점 자체 물량이 상당히 많은 편이나 현대백화점 이외의 각종 십여 개 점포들의 물류서비스도 동시에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물류의 모든 시스템이 현대백화점을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다른 점포들의 요구도 충족시켜야하는 측면이 있다. 이것은 현대백화점측으로서는 장점도 될 수 있고, 단점도 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명학, 현대자동차그룹의 내부생산과 외부구입 전략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2011
◎ 박길범, 현대전자 환경친화적 경영 성공사례, 현대환경연구소, 1998
◎ 방석범 외 1명, 현대백화점의 고객만족경영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마케팅학회, 2000
◎ 이홍, 현대자동차 성장과정의 추적과 의미해석, 한국인사관리학회, 2007
◎ 이광종, 현대그룹이 한국경제발전에 미친 영향, 한국경영사학회, 1999
◎ 이명수 외 1명, 현대백화점,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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