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청형 중소기업(중소하도급기업)의 특징, 발전단계, 하청형 중소기업(중소하도급기업)의 직접지급, 자동차부품업체, 하청형 중소기업(중소하도급기업)의 거래위험, 하청형 중소기업(중소하도급기업)의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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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하청형 중소기업(중소하도급기업)의 특징

Ⅲ. 하청형 중소기업(중소하도급기업)의 발전단계
1. 부동적 하도급단계
2. 종속적 하도급단계
3. 협조적 하도급단계
4. 자립적 하도급단계

Ⅳ. 하청형 중소기업(중소하도급기업)의 직접지급

Ⅴ. 하청형 중소기업(중소하도급기업)의 자동차부품업체
1. 차별적 하도급관계를 통한 부품조달
2. 복수하도급과 사내하도급
1) 복수하도급
2) 사내하도급
3) 하도급 부품기업의 기술

Ⅵ. 하청형 중소기업(중소하도급기업)의 거래위험
1. 거래위험과 이윤율
2. 거래위험과 설비투자

Ⅶ. 하청형 중소기업(중소하도급기업)의 전략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주주이익가설(stockholder interest hypothesis)에 따르면 경영자가 주주부극대화로부터의 이탈을 엄격히 제한할 수 있는 충분한 규제장치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주주부극대화로부터 이탈하여 초래되는 경영자의 비효율에 대하여 합병의 위협(threat of takeover)은 중요한 규제수단이 된다. 그리고 이런 규제수단은 매우 적은 지분을 소유하며 통제권이 없는 많은 수의 주주이익을 충분히 보호해줄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하다고 한다. 이러한 주장의 결정적인 가정은 경영자가 주주이익을 침해하기 위하여 합병의 위협과 같은 규제수단을 일방적으로 무력화시킬 수 있는 행동을 취할 수 없다는 점이다.




≪ … 중 략 … ≫




Ⅱ. 하청형 중소기업(중소하도급기업)의 특징

하도급거래는 시장거래와 비교할 때 생산과정과 판매과정에서 일정한 특징을 보인다. 여기서는 중소기업을 하도급기업과 시장판매기업으로 구분하고 거래위험 측면을 중심으로 두 집단을 비교함으로써 우리나라 하도급기업의 판매과정과 생산과정에서 특징을 살펴볼 것이다.
먼저 하도급기업과 시장판매기업은 매출액에 대한 주문판매비중으로 구분하였다. 하도급기업은 매출액 중 주문판매액이 차지하는 비중이 75% 이상인 기업으로, 시장판매기업은 매출액 중 주문판매액이 차지하는 비중이 25% 이하(매출액 중 시장판매액이 차지하는 비중이 75% 이상)인 기업으로 분류하였다. 이에 따라 하도급기업은 판매전략상 주문판매에 주력하고 있는 기업, 시장판매기업은 시장판매에 주력하고 있는 기업으로 대비된다. 한편 이 두 집단에 속하지 않는 주문판매와 시장판매를 병행하는 기업은 ‘시장다변화기업’으로 분류하였는데, 이들은 본 분석의 주된 관심사는 아니다.
참고문헌
곽정수 / 대·중소기업 간 하도급거래가 중소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2010
김승일 / 중소기업 하도급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한국경영법률학회, 2009
류태수 / 하청형 중소기업의 전략적 기업혁신, 기술경영경제학회, 2000
박종수 /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하청관계, 경상대학교, 1991
위평량 / 중소하도급기업 사이의 경영성과 격차분석, 경제개혁연구소, 2010
최홍봉 / 하청기업의 생산성에 관한 연구, 한국중소기업학회,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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