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기업][유연성][산업공동화]중소기업의 의미, 중소기업의 유연성, 중소기업의 산업공동화, 중소기업의 동향, 중소기업의 기업가정신, 중소기업의 생산현장기술지도, 향후 중소기업의 안정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중소기업의 의미

Ⅲ. 중소기업의 유연성
1. 유연성의 전략적 의미
2. 생산유연성의 개념 및 유형

Ⅳ. 중소기업의 산업공동화
1. 산업공동화의 정의와 개념
2. 산업공동화와 중소기업

Ⅴ. 중소기업의 동향
1. 중소기업 생산활동 전년대비 다소 호전
2. 중소기업 창업은 활발하고, 어음부도율도 하향 안정세
3. 중소기업 수출은 둔화
4. 전반적인 자금이용 여건의 호전에도 불구, 신용취약 기업의 체감 자금사정은 여전히 어려운 실정

Ⅵ. 중소기업의 기업가정신
1. 특징
1) 기회에 초점을 둔 성향
2) 위험감수와 가치창출
2. 중요성
3. 창업마인드의 필요성

Ⅶ. 중소기업의 생산현장기술지도
1. 생산현장기술지도의 개요
1) 사업개요
2) 사업비
3) 지도분야
4) 대상업체
5) 지도방법
6) 지도기간 및 조건
2. 수출지원
1) 주요사업
2) 지방별 수출지원센타 설치운영
3. 여성기업 지원
1) 추진현황
2) 추진방향
3) 주요지원사업

Ⅷ. 향후 중소기업의 안정화 방안
1. 경제환경
2. 정책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특법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다루어졌던 부분이 산업안전보건관련 법정고용 완화에 관한 것이다. 특히, 중소기업의 부담을 줄여주는 입장에서 중소기업과 제조업분야의 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법정고용인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고 있다. 실제로 다양한 법과 부처에서 법정고용인을 규제하여 왔던 바, 실제로 이들을 고용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많은 부담이 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 같은 기업의 부담을 덜어준다는 입장에서 규제완화가 이루어 졌다. 그러나 안전관리자에 대한 중복규제의 해소를 위한 규제완화는 크게 세 가지 정도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첫째, 기특법이 법정고용인에 대한 각 부처 법령을 통합하여 기업의 부담을 줄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통합이 되지 않은 사각지대가 존재하여 기업의 부담이 크게 완화되지 못한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즉, 실질적 통합이 부족하였다. 그 예로, 기특법에서 겸직을 허용하는 법정고용인에 대하여, 해당 부처의 법률에서는 겸직을 불허하는 경우가 존재한다. 기특법은 타 관계법령에 의한 자격기준을 배제하는 특례규정을 두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은 기특법의 중복규제완화에 큰 한계로 지적된다.
둘째, 형평성의 문제가 제기된다. 기특법 제29조 2항은 해당하는 자격자 1인을 채용하는 경우 산업안전관리자 1인도 채용하는 것으로 간주하는 규정이다. 그러나 반대로 산업안전관리자는 해당 안전관리자를 겸직할 수 없다. 이에 대한 산업안전관리자의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셋째, 법령의 통합이 제대로 안되고 기준이 명확하지 못하여 기업의 안전관리자 선임시에 혼란을 가져다주고 있으며 실제로 산자부에서 기특법에 따른 유권해석을 내리는데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 비교적 자세하게 설명된 질의내용에 대하여 산자부는 유권해석이 어려움을 명시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산자부 자체의 법령판단의 한계는 그대로 기업에게 부담으로 전이된다. 명확하지 않은 법체계와 기준으로 규제기관의 재량적 판단이 개입되기 쉽다.
중복규제와 관련하여 기특법은 검사 등의 완화를 규정하여 중복된 사항을 일원화하고자 한다. 이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중복검사의 완화에 대한 것이다. 이는 산업안전보건법과 특히 산자부와 관련된 타법률간의 중복을 해소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실제로 산자부에서 검사가 이루어졌으면 산업안전보건법에서는 하지 않아도 된다는 식이다. 또한 산자부 내에서 각 법률간의 중복이나 혼란은 통합되지 않은 채 그대로 존속하는 모습을 보인다.
둘째, 화학물질의 표시등에 대한 중복규제의 완화이다. 표시에 대한 중복규제 완화로 기업의 부담이 경감된 것은 사실이지만 각 법상의 유해물질 개념이나 기준이 통합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러한 방식의 중복규제 일원화방식은 근본적인 대안이 되지 못한다.
셋째, 안전관리규정 등의 통합작성에 관한 것으로 기특법 제 55의 6에 정해진 규정이다. 고압가스안전관리법 제 13조의 2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안전성향상계획서를 제출해야 하는 사업장의 경우 안전관리규정에 예방규정 및 안전보건관리규정에 관한 사항을 포함하여 작성한 경우 예방규정과 안전보건관리규정의 작성의무를 면제해 준다. 이에 따라 유사한 안전규정의 중복작성 및 제출 부담을 완화한 것이다(전경련, 2002-14: 17). 이경우도 마찬가지로 통합작성의 대상이 산자부가 관리하는 고압가스 설비를 보유한 사업장으로 안전성향상계획서를 제출․확인 받은 사업에만 적용된다는 점에서 산자부가 중심이 되어 이루어진 통합방식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강한주, 위험관리에 기반한 중소기업의 사업승계 전략, 동의대학교, 2011
◇ 김민식, 중소기업관련법령, 와우패스, 2013
◇ 김원규, 지민웅, 중소기업 연구개발 인력정책의 성과 및 과제, KIET, 2012
◇ 이재무, 한국 중소기업정책의 네트워크 거버넌스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2011
◇ 조덕희, 제조 중소기업의 경영성과 및 경쟁력 실태 분석, KIET, 2012
◇ 토야마 타다오 저, 코페리더스클럽 역, 중소기업실무자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판매계획서 작성매뉴얼, 코페하우스,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협력관계
  • 의미를 가지고 있다.대중소기업간의 협력관계는 하청제도의 고차원적 형태로서 상호보완관계를 강조하는 개념으로 쓰이고 있다. 즉 대중소기업간의 협력화는 중소제조업이 대기업의 요청에 수용하여 그 지속적 하청발주에 따라 부분품, 부속품 등의 제조가공을 행하고 상호간 기술 및 설비면에서 합리적인 보완관계를 발전시키면서 긴밀한 협력생산체제를 지향하는 기업관계를 말한다. 즉, 양자간의 분업을 증대함으로써 산업의 효율화와 중소

  • 노사관계론 - 독일의 고용관계 - 1 독일 고용관계의 역사 2 독일 고용관계의 환경 3 독일 고용관계의 특징 4 독일 고용관계의 당사자
  • 기업들이 근로자를 해고하는 대신 근무시간을 단축하면 정부가 기업에 보조금을 주는 제도다. 경기가 다시 살아나면 기존 근로자의 경험과 기술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미국 등 다른 선진국들의 제조업은 저임금을 찾아 중국 등으로 생산기지를 옮기면서 시장 수요변동에 대응하는 경향이 크다. 하지만 독일의 기업은 기술 축적과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켜 시장 수요 변동에 따른 위기에 대응하고 있다. 독일 근로자들

  • [세계무역이론]세계무역환경에 대해
  • 의미가 사라지면서 전 세계가 한 경제권으로 부상하는 과정으로 한 국가는 사회, 경제, 의식 등 모든 부분에서 혁신적인 노력을 하며, 국내외간의 구분이 없어지며, 최소한의 경제에 관한 한 국경의 의미가 퇴색하게 되며, 국가간의 거래를 정부가 통제 조정하는데 한계가 존재하게 됨.WTO등 다자간의 무역체제의 확립과 동서 냉전의 종식, 교통, 통신. 정보 산업의 획기적인 발달과 기술과 생산의 범세계화 추세를 형성함.한국의 경우 1990년대 이후로 공

  • 지식경영 레포트
  • 기업들 서로가 질 높은 경영자원을 한시적으로 공유함으로서 급변하는 복잡한 시장에 신속히 대응하려는 시도이다 이 개념은 기능과 기술을 공유하거나 비용을 삭감하고자 할 경우 또는 이 지적인 시장에 진출하고자 할 경우에 효과적이다 그리고 대기업에게는 결정사항을 신속하게 실행할 수 있는 유연성을 중소기업에게는 경영자원의 획득이라는 장점을 가져다준다 제휴상대는 같은 계열의 기업 공급자 고객 모두가 가능하다 다만 파트너 기업에

  • [경제] 97년 1월 경제기사
  • 기술개발력 지수가 95년 기준 27.6에 불과, 미국의 5분의 1을 겨우 넘는 수준인 것으로 평가됐다. 공업화의 질과 수준을 가늠하는 자본재산업이 국민총생산(GNP)에서 차지하는 부가가치 비중은 95년의 경우 10.6%, 전산업에서 차지하는 수출 비중은 20.5%에 불과했다. 보고서는 설계 제어 계측기술 등 핵심 기술수준은 선진국의 30-40% 수준에 머물러 무역적자의 핵심요인이 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산업디자인 수준도 디자인 인력,디자인 기반기술,디자인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