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 벤츠]메르세데스 벤츠(다임러 벤츠)의 탄생배경, 메르세데스 벤츠(다임러 벤츠)의 인수합병, 메르세데스 벤츠(다임러 벤츠)의 브랜드이미지, 메르세데스 벤츠(다임러 벤츠)의 경영실패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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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메르세데스 벤츠(다임러 벤츠)의 탄생배경

Ⅲ. 메르세데스 벤츠(다임러 벤츠)의 인수합병

Ⅳ. 메르세데스 벤츠(다임러 벤츠)의 브랜드이미지

Ⅴ. 메르세데스 벤츠(다임러 벤츠)의 경영실패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독일이 자랑하는 자동차회사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는 미국 제3의 자동차회사 크라이슬러(Chrysler)를 380억 달러에 인수한다는 어마어마한 계획을 발표한다. 이것은 90년대 초 한때 BMW나 토요타와의 경쟁에서 고전하는 듯 하던 메르세데스가 이제 옛날의 영광을 완전히 되찾았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큰 사건이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이후 오랫동안 메르세데스는 그야말로 오로지 성장 밖에 모르는 회사였다. 심지어 1973년 제1차 석유위기를 맞아 거의 모든 자동차회사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도 이 회사의 매출은 늘기만 했다. 뛰어난 엔지니어링 능력으로 이름난 메르세데스는 고급자동차시장에서 아주 확고한 명성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수요는 언제나 공급을 능가했다. 그래서 메르세데스의 경영자들은 우스개 소리로 다음과 같은 농담을 하곤 했다고 한다.
참고문헌
- 김신(2007), 글로벌자동차기업의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기업경영학회
- 김은태(2007), 자동차관련 기술 및 업계소식, 한국자동차공학회
- 김용석(2001), 세계 자동차 기업의 홍보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 위인철(2012), 독일 고급차 업체의 전략,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 채영석(2009), 메르세데스 벤츠 블루제로 컨셉트와 독일의 전기차 정책, 한국자동차공학회
- 허현(2008), 국내 고급승용차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 연구, 경상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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