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전략]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정의, 연혁, 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주제설정, 표준화, 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정보화, 세계화, 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국제화, 한류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정의

Ⅲ. 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연혁

Ⅳ. 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주제설정

Ⅴ. 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표준화

Ⅵ. 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정보화
1. 경영전략의 변화
2. 기업조직의 변화
1) 수평적 분산
2) 내부조직의 변화
3) 인사관리
4) 지역내 네트워크의 형성

Ⅶ. 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세계화

Ⅷ. 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국제화

Ⅸ. 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한류화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산업은 양적성장을 지속해왔으나 산업구조의 틀을 발전시키는 일을 미루며 안주와 정체를 계속하였다. 저임금·양산조립과 가격경쟁력에만 의존하는 달리기경주에 재미를 붙인 것이다. 산업현장에서 느꼈던 바에 의하면 독자적인 연구개발 체제를 정착시키고 세계시장에서 경쟁하는 중소기업을 육성했어야 한다. 그러나 대기업에 치우친 육성정책으로 중소기업은 바람직한 성장을 하지 못하였다. 산업이 성장할수록 기술의존도는 심화되었고 기술 무임승차에 중독되면서 연구개발은 뒷전으로 밀려났다. 이때쯤부터 내수시장은 단계적으로 개방하여 경쟁력 있는 산업구조로 바꿔나갔어야 했다.
이렇게 했으면 싱가포르 홍콩 대만을 능가하는 강건한 산업구조를 이룰 수 있었을 것이다. 아마도 지금쯤 국민소득 2만5천 달러를 구가하였을 것이고 외화보유고는 2천억 달러를 넘었을 것이다. 구공탄집 솜틀집을 걷어치웠어야 했는데 동장이 나서서 편을 들어 주었고 동회예산을 몰아주면서 구공탄집 솜틀집을 연명시켰다. 이제 철지난 산업구조로 제아무리 생산성을 높여도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을 것이고 파장터에서 제아무리 목청을 높여 가격경쟁력을 강조해도 회생을 기대하기 어렵게 된 것이다. 온 동네 사람들이 허리띠를 졸라매고 구공탄집 솜틀집을 꼭 살려내야만 하는가. 이제라도 늦지 않았으니 패러다임을 바꿔야 하지 않겠는가. 그동안 구공탄을 팔아 큰 이익을 보아왔던 사람에게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으니 도시가스 시대에 대비해야 한다고 하면 쉽게 결정하겠는가. 평생 솜을 틀며 산사람에게 머지않아 캐시밀론 이불시대가 온다고 하면 즉시 대책을 세울 것인가. 패러다임의 전환은 선뜻 받아들이기 어렵게 되어 있다. 왜 패러다임의 전환이 어려울 수밖에 없는가. 패러다임 전환에서 가장 큰 장애요소는 기존 산업구조를 포기하기가 수월치 않다는 점이다. 정부는 어려울 것이다. 정부가 주도하던 산업육성체제를 민간이 주도하는 정책으로 선뜻 바꾸기가 어려울 것이다. 하던 일을 놓기가 어디 쉬운가. 정부가 모든 산업을 지원해야 한다는 발상도 쉽게 바뀌지 않을 것이다.
참고문헌
▷ 강호영 외 4명(2009), 기업전략에 따른 균형성과표의 가중치 설계변화, 한국회계정보학회
▷ 구자원 외 1명(2010), 메커니즘 경영전략, 한국경영학회
▷ 김달곤(2010), 경영전략변화에 대한 통제시스템의 선행효과, 한국국제회계학회
▷ 신정원(2006), 사업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단기·중장기 사업전략과 연계, 강화, 한국인사관리협회
▷ 이태원(2010), 변화를 관리하는 기업 : 목표와 변화를 관리하는 기업전략이 필요하다, 한국발명진흥회
▷ 이재우(2009), 한국의 경제자유구역: 기업전략 관점에서의 평가, 한국경제통상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통합론] 21C APEC에서의 한국의 역할과 미래
  • 정보화격차해소 등 대개도국 지원 확대(특히, 교육, 훈련 및 IT분야의 사업을 활발히 지원)③ 중장기적 차원에서의 기여 방안ㆍ2005년 제13차 정상회의의 개최를 통하여 APEC의 재활성화에 기여 추진ㆍAPEC의 개혁 및 효율성 증진 문제에 적극적 입장 개진4. 2003년 APEC에서의 한국관련 주요 논의주제 및 결과(1) 다자무역체제 강화ㆍDDA 협상을 위한 APEC의 기여 강화ㆍFTA/RTA가 WTO 규범 및 APEC 원칙에 일치되도록 추진(2) 무역투자 자유화 및 원활화ㆍ역내

  • [조직행위론] 이화여자대학교의 비전과 조직변화 과정 - 펜실베니아 대학 비교 연구
  • 세계화 , 여자만의 공간에서 탈피이화여대가 안고 있는 가장 큰 환경과의 갈등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세계화에 대한 관심 증대로 인한 교육의 국제화 바람에 따라가는 것이었고, 두 번째는 이화여대가 이제 더 이상은 여자들만의 대학으로서는 그 가치를 잃어가고 있다는 것이었다.④세계화 노력 : BK21, 국제 대학원 , 학부 설립따라서 이러한 변화에 발 맞추어 이화여대는 BK21 사업, 국제 대학원의 설립, 국제학부의 설립을 통하여 국

  • [국제마케팅] 글로벌 제품의 표준화 & 현지화 사례연구
  • 경영자원의 현지조달을 의미하는 자원의 현지화와 이들 자원의 처리와 배분을 결정하는 연구개발의 현지화 및 관리의 현지화를 모두 포함하며 이들 각각은 상호 밀접히 관련된 개념이다. 현지기업이 경영국제화의 단계에 따라 전략을 구사할 때, 진출단계에 따라 요구되는 현지화 전략의 수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지화경영은 사람, 자본, 물자, 생산, 마케팅, R&D 등의 요소로 구성되지만, 현지에서 성공적인 사업은 현지화 경영전략에 의해 달성된

  • Global 제품의 표준화와 현지화 사례,표준화전략,현지화전략,표준화전략 성공실패사례,현지화전략 성공실패사례
  • 경영자원의 현지조달을 의미하는 자원의 현지화와 이들 자원의 처리와 배분을 결정하는 연구개발의 현지화 및 관리의 현지화를 모두 포함하며 이들 각각은 상호 밀접히 관련된 개념이다. 현지기업이 경영국제화의 단계에 따라 전략을 구사할 때, 진출단계에 따라 요구되는 현지화 전략의 수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지화경영은 사람, 자본, 물자, 생산, 마케팅, R&D 등의 요소로 구성되지만, 현지에서 성공적인 사업은 현지화 경영전략에 의해 달성된

  • 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사업에 접목시킬 준비를 한 기업일수록 향후 친환경 제품, 서비스 분야에서 우위 확보. 정부도 유통산업발전 기본계획 개정을 통해 녹색유통 확산을 주요한 정책방향으로 삼고 녹색유통(총 4단계)의 1단계로 그린스토어 인증 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다.Ⅲ. 글로벌 유통전략 사례 및 성공 ㆍ실패요인1. 성공사례 및 요인분석1) 유통왕국을 꿈꾸는 롯데(LOTTE)’(1) 기업소개롯데마트는 우리나라의 3대 대형마트 중 하나로 2013년 기준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