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왑][스왑 정의][스왑 구조][스왑 기능][금리스왑][상품스왑][통화스왑][금융스왑]스왑의 정의, 스왑의 구조, 스왑의 기능, 금리스왑, 상품스왑, 통화스왑 분석(스왑, 금리스왑, 상품스왑, 통화스왑, 금융스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스왑의 정의
Ⅲ. 스왑의 구조와 기능
1. 스왑의 구조
1) 스왑
2) 기초자산
3) 스왑쿠폰(swap coupon)
4) 스왑딜러(swap dealer)
5) 표준형 스왑의 현금흐름
6) 스왑의 분류
7) 레이트스왑(rate swap)
2. 스왑의 특성
3. 스왑의 기능
1) 자금조달비용 절감과 이자수익 제고
2) 위험헤지
3) 규제회피
4) 국제 금융시장간 연결
Ⅳ. 금리스왑
Ⅴ. 상품스왑
Ⅵ. 통화스왑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스왑거래 소송에서 제기되는 다른 형태는 사기와 관련된 이유에 기초한 청구이다. 사기와 관련된 가장 유명한 최근의 판례는 한국의 여러 기관들이 태국의 통화인 바트(baht)와 관련해서 Morgan Guaranty라는 신탁회사로부터 스왑계약을 구매함으로써 입은 손해를 보전하기 위해 뉴욕 남부지방법원(Southern District of New York)에 제기한 일련의 소송이다.
Morgan은 SK증권 및 한국의 다른 거래상대방들과 일련의 복잡한 스왑계약을 체결했다. 이 거래는 말레이시아에 특별목적회사(special purpose investment fund)를 설립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스왑거래시 특정 거래만을 위해 특별목적회사를 설립하는 것은 일반적이다. 이런 형태의 회사를 설립하는 이유는 해당 거래를 특정한 법률이 원하는 대로 재단하고, 해당 법률을 이용함으로써 이익을 향유하기 위함이다. 말레이시아 특별목적회사는 한국 내의 주식, 채권, 스왑계약들을 구입하기 위한 자금을 빌려오고, 그 자금으로 한국외환은행의 달러표시 CD를 매입하였다. 대부된 자금은 1년 만기 총수익스왑(total return swap)을 통해 상환될 예정이었다. 이 스왑계약 만기에 특별목적회사는 CD를 처분하여 Morgan에게 CD금액 더하기(또는 빼기), 태국 바트화와 일본 엔화의 미국 달러에 대한 계약시작 시점과 만기 시점간의 비율의 변화를 반영한 공식(formula)에 근거해 산출된 금액을 지불하도록 되어 있었다.
태국 바트화의 붕괴 후 총수익스왑의 가치는 극단적인 방향으로 움직였다. 즉 말레이시아에 설립된 특별목적회사는 이번 거래만을 위해 설립되었으며 다른 자산을 전혀 보유하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대한생명에 불리하고, Morgan에는 유리한 결과가 발생했다. Morgan은 대한생명과 SK증권, 한남투신, 주택은행, 보람은행 등 4개의 보증회사에 채무를 지급하도록 요청하였고, 대한생명은 이를 지급하였다. 대한생명은 지급한 금전의 반환을 요청하는 소를 제기하였다.
- 참고문헌
-
김건식, 스왑거래에 관한 법적 연구, 한국금융연구원, 1997
시미즈 마사토시 저, 김규형 역, 스왑가격결정의 이론과 실제, 한국금융공학컨설팅, 2001
이정수, 스왑의 헤지효과분석, 경북대학교, 1998
이용제, 스왑 실무 강, 나루, 2009
최영한, 스왑 SWAP, 한국금융연수원, 2009
한완선, 금융스왑의 이해, 두남,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