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대공황(미국대공황, 세계대공황) 시작, 경제대공황(미국대공황, 세계대공황) 과정, 과잉자본, 경제대공황(미국대공황, 세계대공황) 시카고은행파산, 독일충격, 경제대공황(미국대공황, 세계대공황) 블랙먼데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경제대공황(미국대공황, 세계대공황)의 의의
Ⅲ. 경제대공황(미국대공황, 세계대공황)의 시작
Ⅳ. 경제대공황(미국대공황, 세계대공황)의 과정
Ⅴ. 경제대공황(미국대공황, 세계대공황)의 과잉자본
Ⅵ. 경제대공황(미국대공황, 세계대공황)의 시카고은행파산
Ⅶ. 경제대공황(미국대공황, 세계대공황)의 독일충격
Ⅷ. 경제대공황(미국대공황, 세계대공황)의 블랙먼데이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대공황에서의 회복의 성격을 구명하고자 하는 연구자들은 명시적으로나 혹은 암묵적으로 반사실적실험(counterfactual exercise)을 시도한다. 즉, 그들은 더 나은 정책대안을 가정한 뒤 그것이 가져왔을 효과를 추정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각국이 일찌감치 금본위제를 포기하여 외적 제약으로부터 벗어났었더라면 미국의 경기침체가 유럽으로 확산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었거나 혹은 대공황으로부터 더 빨리 회복할 수 있었으리라는 시각이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Eichengreen 1992b). 연방준비위원회가 경기변동을 완화하는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점, 재무성이 케인즈적인 적자재정지출방안을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점, 독일제국은행이 마르크화를 평가절하 하는데 주저했다는 점, 이 모두가 오랫동안 비난받아왔다.
경기회복정책의 대안에 대한 최근의 몇몇 연구들은 보다 보수적인 태도를 취하는 경향이 있다. 파운드화가 더 일찍 평가절하 되었다 하더라도 영국의 경기침체가 가진 구조적 성격 때문에 1931년의 평가절하보다 나을 것이 없었으며 오히려 인플레이션을 야기할 우려마저 있으리라는 것이다(Wolcott 1993, 또한 O'Brien 1987).
≪ … 중 략 … ≫
Ⅱ. 경제대공황(미국대공황, 세계대공황)의 의의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 경제의 모습은 여러 모로 대공황 이전과 달랐다. 명백하게 대공황을 경험했기 때문에 인지, 아니면 여타의 다른 요인들, 즉, 세계대전과 냉전의 효과, 도시화 및 기업규모의 거대화, 기술진보에 대한 반응 때문인지는 뚜렷하게 가려내기는 힘들다.
그렇지만 대공황 이후 정부의 역할에 대한 민간의 인식이 변화하였고 이와 함께 정부부문이 양적·질적으로 확대된 것은 분명하다.
- 참고문헌
-
김병문, 대공황이 경제이론에 미친 영향, 해군사관학교, 2006
김두얼, 대공황에 대한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서술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개발연구원, 2008
박윤지, 대공황 기 뉴딜정책과 경제적 주변인, 이화여자대학교, 2011
이만식, 경제위기와 사회복지적 대응 : 1930년대 미국의 대공황을 중심으로, 한국시민문화학회, 2009
이상호, 식민지 조선의 제국 인식 : 대공황 전후 경제평론의 변화를 중심으로, 성곡언론문화재단, 2011
정종수, 대공황의 경제적 배경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식품의 두유제조공정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