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비즈니스(콘텐츠비지니스)의 정의, 유형, 컨텐츠비즈니스(콘텐츠비지니스)의 특징, 유료화, 컨텐츠비즈니스(콘텐츠비지니스)의 성공 요소, 성공 사례, 컨텐츠비즈니스(콘텐츠비지니스)의 구축 전략,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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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컨텐츠비즈니스(콘텐츠비지니스)의 정의
1. Network과 DataBase Infrastructure
2. Off-line Resource가 원천
3. User의 Needs
4. 우연성, 자연 발생의 속성 배제
Ⅲ. 컨텐츠비즈니스(콘텐츠비지니스)의 유형
1. 브랜드 구축형
2. 비용 절감형
Ⅳ. 컨텐츠비즈니스(콘텐츠비지니스)의 특징
1. 인터넷을 이용하여 전개하는 모든 비지니스 영역을 포괄
2. 인터넷 혁명의 주체로 인터넷 비지니스와 동일시 되기도
3. 복합적 형태를 띠면서 발전
Ⅴ. 컨텐츠비즈니스(콘텐츠비지니스)의 유료화
1. 유료 정액제(Subscription)
2. 전반적인 브랜드나 서비스에 대한 충성도에 기반
3. Emusic에서도 적용
4. 무선 인터넷을 중심으로 PPM과 같이 패킷 단위의 과금 방식 도입
5. 컨텐츠 유료화는 계속 시도될 것
Ⅵ. 컨텐츠비즈니스(콘텐츠비지니스)의 성공 요소
1. 컨텐츠의 특징
2. 신뢰감의 특징
3. 비즈니스 기능지원 특징
Ⅶ. 컨텐츠비즈니스(콘텐츠비지니스)의 성공 사례
1. 에듀모아(www.edumoa.com)
2. 취업정보 전문사이트 INFO-Q(www.yourjob.co.kr)
3. 겜콤(www.gemcom.co.kr)
4. 주부부업(www.zububuup.com)
Ⅷ. 컨텐츠비즈니스(콘텐츠비지니스)의 구축 전략
1. 컨텐츠 구축전략의 기본 요소
1) 객관적인 시장조사 활동
2) 우수한CP(Content Provider)의 확보
3) 컨텐츠 자생성의 강화
4) Community / Communication의 활성화
5) Information architecture의 효율성 제고
6) Copyright 확보 대책
2. 컨텐츠 구축의 순차적 과정
1) 아이템 선정
2) 원천 자료 수집
3) 구조 설계
4) 저작권과 독창성 확보
5) 운영원칙 설정
6) 고객관리 기준 설정
7) 가공 작업과 사후 관리
8) 홍보와 이벤트 활동
Ⅸ. 향후 컨텐츠비즈니스(콘텐츠비지니스)의 방향
1. 비즈니스 모델 및 수익 모델의 명확화
2. 체계적인 전문 인력 양성
3. 적극적인 해외 진출 지원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B2C 관련 비즈니스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로 자신이 소비자에게 판매하느냐 아니면 중개만 하느냐에 따라 판.구매형 비즈니스와 중개형 비즈니스로 나눈다. B2C 판.구매형 비즈니스에는 소비자에게 자사의 제품 및 서비스를 직접 판매하는 제조업체와 제조업체로부터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여 소비자에게 이를 재판매하는 인터넷 소매상이다. 제조업체 직판은 제조업체와 소비자 사이에서 당연히 자사의 이득을 대변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편향적인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보아야 한다. 반면 인터넷 소매상은 제조업체로부터 구매하여 소비자에게 재판매하는 과정에서 제조업체와 소비자 양측 모두로부터 독립적이기 때문에 중립적인 비즈니스라고 할 수 있다.
B2C 중개형 비즈니스는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거래를 매치시켜 주고 중개 수수료를 주 수입원으로 하는 비즈니스로 구매자가 소비자인 경우이다. 중개업자가 판매자와 구매자 양측으로부터 완전히 독립적인 제3자인지 아니면 어느 한쪽의 이익을 우선하는지에 따라 중립적인 B2C 중개형 비즈니스와 편향적인 B2C 중개형 비즈니스로 나뉜다. 전자의 예로는 인터넷 경매 사이트, 사이버 증권사 등을 들 수 있고, 역경매나 공동 구매 사이트는 후자, 그 중에서도 구매자 지향적인 비즈니스의 예이다.
≪ … 중 략 … ≫
Ⅱ. 컨텐츠비즈니스(콘텐츠비지니스)의 정의
e-Biz의 측면에서 '컨텐츠'를 한 문장으로 표현한다면 \"온라인상에 존재하며 정보가치를 내재하는 데이터\"라고 말할 수 있다. 비즈니스의 차원에서 컨텐츠는 단순한 정보의 차원을 넘어선다. 특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컨텐츠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전제 조건이 존재한다.
1. Network과 DataBase Infrastructure
Contents가 Network에 위치해야 한다는 것은 컨텐츠가 해당 소비자에게 접근할 수 있는 상황을 전제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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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연, 모바일 컨텐츠 비즈니스 경쟁전략, 숙명여자대학교, 2004
김주안, 컨텐츠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e-Biz통합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2002
박정배, 컨텐츠 비즈니스 유형 변화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2008
박종오, 무한한 가능성 컨텐츠비즈니스(contents business), 신한종합연구소, 1996
송호달 외 1명, 컨텐츠 비즈니스의 현황과 대응전략, 용인대학교산업경영연구소, 2003
장준철, IT 디지털 컨텐츠 비즈니스 모델(BM) 연구, 성균관대학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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