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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장가치의 개념

Ⅲ. 시장가치의 의의

Ⅳ. 시장가치의 조건

Ⅴ. 시장가치의 유용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상이한 개별가치들이 평균화되어 하나의 사회적 가치-시장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동종상품 생산자들 간 경쟁과 공동시장이 필요하다. 다수의 판매자들이 상호간에 가하는 압력이 커서 사회의 필요를 충족시킬만한 충분한 상품량을 시장에 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
수요와 공급이 시장가격(또는 오히려 시장가치로부터의 시장가격의 괴리)을 규제한다면, 시장가치는 수요와 공급 사이의 상호관계(또는 수요와 공급의 변동에 의하여 시장가격이 진동하는 중심)를 규제한다.
수요의 원리를 규제하는 “사회적 수요”는 기본적으로 상이한 계급들의 상호관계와 그들의 경제적 상태에 의해 제약되는데 총잉여가치와 임금 사이의 비율에 의해 잉여가치 그것이 분할되는 각종의 부분들(이윤, 이자, 지대, 조세 등) 사이의 비율에 의하여 제약된다.
시장가치의 확정은(이 시장가치에 의해 상품 총량을 흡수할 정도로 수요가 크다면) 구매자들 사이의 경쟁에 의하여 현실의 시장 그것에서 실현된다.

상품총량이 보통의 공급량이라 가정하고, 이 상품에 대한 수요 또한 보통 수준이라면, 상품은 그것의 시장가치대로 판매된다. 이 상품량은 어떤 필요를 충족시킬 뿐 아니라 사회적 규모의 필요를 충족시킨다. 그러나 공급량이 수요보다도 작거나 크다면, 시장가격은 시장가치로부터 괴리한다.
참고문헌
김종한(2011), 공용수용에서 보상가격과 시장가치의 관계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김철중(2000), 시장가치 정보를 이용한 기업분석, 전국은행연합회
안승준(2010), 구성원의 시장가치를 높여주는 새로운 경력개발체제로, 한국인사관리협회
차상도(2002), 정보화 투자에 따른 기업의 시장가치 분석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홍미경(1997), 기업의 시장가치 결정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 한국세무회계학회
홍수희(2009), 경제적 부가가치와 시장가치의 차이 및 이익조정의 관계, 단국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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