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경영][지식경영][인터넷경영][경영모델][경영품질상]일본경영과 지식경영, 일본경영과 인터넷경영, 일본경영과 경영모델, 일본경영과 경영품질상, 일본경영과 경제발전, 일본경영과 Z이론(제트이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일본경영과 지식경영
1. 하이퍼텍스트(Hypertext)형 조직구조 - 관료제와 팀제의 통합
2. 지식조직으로의 진화
3. 샤프의 금배지 제도

Ⅲ. 일본경영과 인터넷경영

Ⅳ. 일본경영과 경영모델
1. 일본형 경영모델의 구성 요소
2. 무전략의 경쟁

Ⅴ. 일본경영과 경영품질상

Ⅵ. 일본경영과 경제발전
1. 일반적 성공요인
1) 일본 근로자의 강한 근로의욕
2) 현장의 휴먼웨어 기술축적
3) 자금조달방식
4) 장기계속거래를 특징으로 하는 계열의 존재
5) 일본경영자의 재량권 확보
2. 선발국에 대한 후발국의 도전
1) 안행형태적 접근(점진적 접근)
2) 과점적 경쟁체제의 유도
3) 수입억제와 수출촉진
4) 지역별 무역활동의 이중구조적 접근
5) 기술의 효율적 도입과 응용체제의 성립
6) 기술 및 경영기법의 정착화를 위한 일본식 경영체제의 확립
7) 고급인적자원의 Pool화와 집중적 지원
3. 부존자원의 극대활용
1) 이중경제 및 하청관계
2) 자원배분의 공대사소

Ⅶ. 일본경영과 Z이론(제트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는 최근 들어 ‘전략’이란 말을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다. 예컨대 국가의 외교전략이나 세계화전략, 선거 입후보자의 선거전략, 직장인의 승진전략, 대학졸업자의 취업전략, 입시생의 입시전략 등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전략개념들이다. 그러나 우리가 여기서 관심을 가지는 것은 기업의 경영전략이다. 군사학에서 처음 사용되기 시작한 전략이란 개념이 기업경영에 응용 된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지만 최근 경영전략은 경영학에서 매우 중요한 분야로 부각되고 있다.
원래 전략(strategy)이란 개념은 행위의 주체들이 나름대로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과정에서 그들이 직면하게 될 미래의 불확실한 상황을 예측하고, 그에 대한 체계적이며 합리적인 대응방법을 모색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경영전략이라는 개념 역시 기업들이 각자의 목표달성을 위해 취하는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노력을 의미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경영전략은 기업이 그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발하는 일체의 수단 내지 방법을 말하는 것으로서, 이는 기업의 자원에 대한 배분방식으로 표현된다. 예를 들면 어느 기업이 빠르게 성장하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몇 개의 기업을 사들여 합병하였다면, 이러한 합병방식은 하나의 경영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기 위하여 판촉능력이 비교적 강하고 신용이 탁월한 하나의 도매상을 선택하여 그에게 모든 판매권을 부여하기로 결정했다면 이 역시 일종의 경영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경영전략은 기업이 무엇을 해야 하며, 어떤 것을 어떻게 달성해야 하는 가를 명확히 제시하는 경영활동으로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기능을 통해 기업이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경영성과를 극대화하여 장기적으로 생존․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참고문헌
김희강(2003), 지식경영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 사례 연구, 중앙대학교
이재근(2005), 한국과 일본의 경제발전 과정에 관한 고찰, 한몽경상학회
유태모(1984), Z이론의 배경요인에 대한 한·일비교, 계명대학교
장병희(2009), 해외 공영방송 경영모델 평가 : 영국, 독일, 일본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회
홍승표(2007), 경영품질 도입 유형이 경영품질 수준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학교
한은영(2011), 일본 지상파 방송사들의 인터넷 비즈니스 대응 현황,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기업(한국기업, 국내기업)의 발전, 경영목표, 우리나라기업(한국기업, 국내기업)의 조직문화
  • 경제발전과 국제화는 한국기업의 급속한 성장을 가져왔으나, 재벌기업 중심의 자본집중과 집권적 경영은 아직도 계속되고 있는 추세이다. 한국기업의 경영은 소유권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고, 소유권은 사회경제적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한국기업은 급진적인 성장과 발전을 해오면서 조직구조와 경영행동에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을 예상한다. K이론(Management for Korean Firms)은 한국적인 것이라 불려지는 속성들에 대한 비판적 입장에서

  • 2000년대 초 일본 경제회복과 금융위기 이후 경제
  • 경제 침체는 일본 경제에 커다란 충격을 지금까지 끼치고 있다. 당분간 일본 경제는 이러한 침체 국면에서 벗어나기가 어렵다는 것이 대체적인 전망이라 할 수 있다. 일본 경제는 1990년대 초반 버블붕괴 이후의 ‘잃어버린 10년’이라는 용어가 사용될 정도로 극심한 경기 침체를 겪었다. 그러나 이후 정부를 위시해 금융기관 및 기업들의 극복 노력으로 2000년대 들어 경기를 회복하게 된다. 이전까지 일본 경제의 발전과 부흥을 이끌어 온 요인과는 다

  • [원가기획4] 원가혁신 기법-가치공학-블루오션(국내)
  • 이론의 핵심이다.블루 오션은 김위찬 교수와 르네 마보안 교수가 창안한 개념으로 한국경제신문이 국내에처음 소개하면서 한국경제의 미래를 이끌어갈 화두로 등장했다. 삼성전자는 물론 LG전자신한은행 등 국내 대표 기업들이 불확실한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블루 오션 전략 수립에 들어갔다.한국경제신문이 숙명여대와 함께 개설한 블루 오션 CEO과정엔 대기업과 중소기업 대표들이 앞다퉈 참여했고, 우리금융그룹의

  • 26_6시그마 핵심정리
  • 일본에게 품질관리 기법이나 과학적 관리기법을 가르쳤던 미국이 일본에 압도당하는 결과를 낳게 되었습니다. 80년대 들어 미국기업들이 이에 대해 불안을 느끼게 되며 곧 80년대 중반 미국에서 품질운동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때, 미국에서 국가 품질상을 제정하고 Motorola에서 6시그마를 만들게 됩니다. 90년대 이후에 6시그마나 린6시그마라는 다른 혁신 방법론들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되고 최근에 들어선 여러 가지 경영혁신방법이나 품질 관련

  • [학사][외식경영]외식업 C.S.〈Custom Satisfaction〉
  • 지식네트워크망을 통한 지식경영시스템도 갖췄다. 트라이 브랜드로 패션 내의 시장을 확대했으며 인터넷 언더웨어 패션쇼 등의 신개념 마케팅도 도입했다. 내복 입기 캠페인 등 환경과 마케팅을 연계한 활동도 활발하다.인지도-성장가능성등 전부문 우수 태평양(화장품)=태평양은 최초 인지도, 사회공헌도, 품질, 신뢰성, 성장가능성 등에서 고루 높은 점수를 받았다. 연매출액 2000억원이 넘는 헤라와 1000억원이 넘는 라네즈 아이오페 설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