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기준원가계산][활동기준원가계산 개념][활동기준원가계산 과정]활동기준원가계산의 개념, 활동기준원가계산의 과정, 활동기준원가계산의 환경, 활동기준원가계산의 활동, 활동기준원가계산의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활동기준원가계산의 개념
Ⅲ. 활동기준원가계산의 과정
Ⅳ. 활동기준원가계산의 환경
Ⅴ. 활동기준원가계산의 활동
1. 단위수준활동(unit-level activity)
2. 묶음수준활동(batch-level activity)
3. 제품수준활동(product-level activity)
4. 설비수준활동(facility-level activity)
Ⅵ. 활동기준원가계산의 사례
1. ABC시스템 도입 전의 원가계산
2. ABC시스템의 도입
1) X형 엔진에 배부되는 가공비
2) Y형 엔진에 배부되는 가공비
3) 제품단위당 원가
3. 두 원가배분 방법의 비교
4. 장점과 효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재무회계 목적의 원가계산기준은 그 본질상 원가정보의 비교가능성,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한 핵심사안만을 반영할 수밖에 없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현행 준칙은 지나치게 내용의 축약을 시도한 결과 이와 관련한 주요한 이슈를 간과하고 있다.
첫째, 총칙의 원가계산 일반원칙에서 가장 주요한 문제중의 하나는 원가계산 대상 항목과 비원가항목의 구분인데, 현행 준칙은 단순히 제조원가는 제품의 생산과 관련하여 발생한 원가에 의하여 계산한다는 식으로 정리하고 있다. 비원가항목의 구분 기준으로 비정상적인 원가 외에 보다 구체적인 세부 기준 혹은 예시가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개별원가계산에서는 제조간접비의 배부가 가장 주요한 문제가 될 것이다. 예정배부율의 경우에 대하여는 산정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이 필수적이나 이에 대한 추가 설명이 없다. 셋째, 연산품원가계산에서는 결합원가의 배부가 핵심 문제이다. 그러나 순실현가능액, 시장가액 등의 배부기준에 대한 언급은 없이 다만 등급별원가계산의 ‘합리적’인 배부기준을 준용하도록 하고 있는 정도이다. 넷째, 표준원가계산에서는 차이분석 및 이의 회계처리가 핵심 문제이다. 제조간접비의 표준산정에 있어서 고정, 변동의 분류여부 및 원가요소별 원가차이에 대한 상세 설명을 제공하지 않고 있다. 다음과 같은 예와 같이 규정 배열 및 규정 내용에서도 비논리성이 발견되고 있다. 첫째, 준칙은 총칙에 이어 실제원가계산제도와 표준원가계산제도를 규정하고 있으며, 실제원가계산제도내에 예정원가계산제도를 포함시키고 있다. 이러한 원가계산제도에 규정에 앞서 총칙의 원가계산 일반원칙에서 제조원가의 산정은 실제원가를 원칙으로 하되, 예정원가, 표준원가로도 할 수 있다는 규정이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논리적으로 타당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준길(2006), 활동기준원가계산의 제품별 원가계산에 관한연구, 한양대학교
문주한(1995), 활동기준원가계산모델을 이용한 은행원가계산 시스템의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우라카쯔토(2005), 활동기준원가계산에 의한 행정개혁의 검토. 한국국제회계학회
박경환(1994), 활동기준원가계산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철기(2009), 활동기준원가계산 도입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정용모(2004), 전통적 원가계산과 활동기준 원가계산 비교 연구, 인제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