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 한일월드컵마케팅]2002 한일월드컵마케팅(2002 월드컵마케팅)의 구조변화, 사례, 2002 한일월드컵마케팅(2002 월드컵마케팅)과 국내기업, 2002 한일월드컵마케팅(2002 월드컵마케팅)과 월드컵상품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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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2002 한일월드컵마케팅(2002 월드컵마케팅)의 구조변화

Ⅲ. 2002 한일월드컵마케팅(2002 월드컵마케팅)의 사례
1. KT(한국통신)
2. SK텔레콤
3. 코카콜라(Coca-Cola)
4. 현대 자동차
5. 아디다스(ADIDAS)
6. 나이키(NIKE)

Ⅳ. 2002 한일월드컵마케팅(2002 월드컵마케팅)과 국내기업

Ⅴ. 2002 한일월드컵마케팅(2002 월드컵마케팅)과 월드컵상품성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스포츠마케팅은 일반적으로 인적판매, 대중관계(public relations), 스폰서십, 광고와 같은 촉진활동들과 관련되어진다. 이러한 것이 사실이기는 하지만, 또한 스포츠마케터들은 제품과 서비스 전략, 가격결정 그리고 유통이슈활동을 수반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스포츠 조직들이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고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용되는 요소들의 통합으로 정의되어지는 “스포츠마케팅믹스”라고 한다.
기본적 마케팅믹스 요소들은 스포츠제품, 가격, 촉진 그리고 유통이다. 마케팅 믹스 요소의 조합이 조정․통합되어졌을 때 이것을 마케팅 프로그램(marketing program)이라 한다. 마케팅 믹스 혹은 프로그램 요소들은 스포츠마케팅관리자가 각 요소들을 통제할 있기 때문에 통제변수들이다.
기본적 스포츠마케팅 활동들 중에 하나가 재화과 서비스전략을 개발하는 것이다. 제품전략을 계획에 있어서, 라이센싱, 머천다이징, 브랜딩, 패키징에 관한 의사결정을 다루게 된다. 추가적으로, 스포츠마케팅관리자는 신제품개발, 기존제품의 유지, 그리고 취약한 제품의 평가를 책임진다. 새로운 로고를 개발하기 위한 MLB's의 의사결정에서 Washington Bullets는 그들의 팀 이름을 Wizard로 변경하였고, 나이키의 골프신발제품라인 소개는 스포츠마케팅의 관심 이슈 제품이다. 스포츠마케팅이 재화보다는 서비스 기반을 두기 때문에 서비스마케팅의 본질에 대한 이해가 스포츠마케팅관리자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서비스계획은 서비스 가격, 서비스 수요관리, 그리고 서비스 질 수립을 수반한다. 예를 들어 스포츠마케팅관리자는 티켓발부, 매점, 주차 그리고 스타디움 편리성의 팬의 지각을 알고 싶어한다. 이러한 서비스 이슈는 팬들이 높은 고객서비스 수준을 가치로 생각하기 때문에 오늘날의 스포츠마케팅환경에서 이러한 서비스 주체는 특히 중요하다.
참고문헌
김대경(2002) - 월드컵은 절반의 성공, 인프라 유지할 마케팅 모색해야, 한국방송광고공사
남기연(2009) - 엠부시 마케팅에 대한 법적 규제, 경북대학교 법학연구원
유정현(1998) - 2002년 한일 월드컵 축구대회가 국내 스포츠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사회체육연구 제7집
이상규(2001) - 2002년 월드컵을 준비하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 LG경제연구원
전재우(2003) - 2002한·일 월드컵 스폰서십과 매복마케팅 효과 분석, 단국대학교
조성호(2000) - 미래의 황금시장 스포츠 마케팅, LG경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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