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과 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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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월드컵 역사
2. 월드컵 문화
2.1 - 붉은악마
2.2 - 여성에서 본 관점
2.3 - 6월 민주화 항쟁에서의 연장선
2.4 - 청소년 입장에서 본 월드컵
2.5 - 6월의 열기: 애국심의 발현? 집단광기?
3. 한, 일 양국간의 차이
3.1 - 월드컵 사전준비: 한<일 미디어 효과: 한>일 프로축구 열기: 한<일
3.2 - 응원주도 조직인 붉은악마와 울트라 닛뽄
3.3 - 길거리 응원과 베컴열풍
3.4 - 월드컵 준비, 운영하는 한일 양국의 시각차
3. 자본주의와 월드컵
3-1. 스포츠의 세계화
3-2. 축구의 상품화
4. 월드컵과 미디어.(2002년 월드컵을 중심으로…)
4-1. Tv 와 기업 그리고 스포츠 마케팅
4-2. 지상파 방송3사간의 시청률 경쟁
4-3 거대한 군중과 미디어
4-4 언론보도의 문제점
본문내용
1. 월드컵 역사

FIFA월드컵은 단일종목으로 최대규모로 그 근간은 올림픽에 뿌리를 두고 있다. 1920년 5월26일 FIFA는 독자적인 축구대회 개최계획을 발표함으로써 FIFA 월드컵이 탄생하였다. Jules Rimet회장은 1926년 FIFA 총회에서 “FIFA 회원국 축구협회가 파견하는 모든 국가대표팀이 참가할 수 있는 제 1회 FIFA 월드컵을 개최한다” 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결국에 1930년 1회 월드컵은 우루과이에서 개최되었고 지금까지의 월드컵으로 계승, 발전 되었다.

cf) FIFA(Federation Internationale de Football Association)
- FIFA라는 명칭은 럭비와 구분하기 위해서 불어로 명칭 되었다.
1904년 5월 21일 벨기에, 덴마크, 프랑스, 네덜란드, 스페인, 스웨덴, 스위스의 7개국 대표들이 프랑스 파리에 모여 FIFA를 발족시켰다. 1904년에는 이미 40여 개국이 축 구 협회가 활동하고 있었다. 이 각국 축구의 협회의 활동을 국제적으로 관장해 줄 국제기구가 필요한 시점이었다.
- FIFA는 회원국들이 내는 기부금과 월드컵 대회 참가비, 국제대회에서 나온 일정비율의 수익금으로 운영된다. 월드컵 대회는 연맹이 주최하는 가정 큰 규모의 행사로서 대회 입장권 판매와 TV중계권료, 후원금 등으로 조성된 수익금은 연맹과 각국 관련 협회의 중요한 재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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