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안정][금융시장][국제금융시장][금융시스템][은행경영]금융안정과 금융시장, 금융안정과 국제금융시장, 금융안정과 금융시스템, 금융안정과 은행경영, 금융안정과 가격변동성, 금융안정과 인플레이션 분석[금융안정][금융시장][국제금융시장][금융시스템][은행경영]금융안정과 금융시장, 금융안정과 국제금융시장, 금융안정과 금융시스템, 금융안정과 은행경영, 금융안정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금융안정과 금융시장
Ⅲ. 금융안정과 국제금융시장
Ⅳ. 금융안정과 금융시스템
Ⅴ. 금융안정과 은행경영
Ⅵ. 금융안정과 가격변동성
1. Rt
2. λ
3. TDAYS
4. 가격변동성 측정방법
Ⅶ. 금융안정과 인플레이션
1. 예상된 인플레이션의 비용
1) 실질잔고유지비용(일명 “shoe leather costs”)
2) 가격표 교체비용(일명 “menu costs”)
2. 예상되지 않은 인플레이션의 비용
1) 채무자와 채권자간 소득 재배분
2) 경제적 불확실성(uncertainty) 증대
3) 상대가격 체계의 왜곡에 따른 자원배분의 비효율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1980년대부터 전세계로 파급되기 시작한 신자유주의적 개혁과 1995년 WTO의 출범을 계기로 세계경제의 지구화(globalization)가 급속하게 진전되었다. 1993년 출범당시 김영삼 정부는 금융실명제 및 부동산실명제를 도입하는 등 전임 노태우 정부가 추진했었던 경제민주화정책의 맥락을 이어갔으나 APEC정상회담의 참가를 계기로 세계화 및 자유화정책으로 급격히 선회했다. 출범과 더불어 주창한 ‘신경제’를 ‘모든 국민의 참여와 창의’를 발전의 원동력으로 하는 경제체제라 규정함으로써 경제민주화적 논리에 입각해 있음을 분명히 했었고 (대한민국정부 1993) OECD진입여건을 성숙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기는 했지만 가입자체를 임기 내에 실현하겠다는 계획은 수립하지 않았었다. 김영삼 정부는 OECD가입을 돌연 적극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세계화와 자유화를 달성하고자 했다.
OECD가입을 실현하기 위해 정부는 국내시장의 개방을 다소 성급하게 진행하였는데 규제와 감독의 차이에 대한 이해를 결여함으로써 국제수준에 적합한 금융감독 시스템을 수립하는데 실패했다. 예컨대, 동일인 여신한도에 있어서 미국의 경우 은행 자기자본의 25%인데 비하여 한국의 경우 무려 45%에 달했다. 이처럼 느슨한 감독 기준은 한국의 대기업이 은행여신을 독점하도록 방치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재경부, 금융감독위원회, 2000: 13). 여신관리에 있어서 조달 및 운용기간의 불일치(miss-match)가 빈번하게 행해졌다. 종금사들이 해외에서 빌려온 여신 중 단기여신이 차지하는 비율이 64.4%에 달했다(Ibid.).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금사들은 단지 16.3%만을 단기여신으로 운영했을 뿐이었다. 금융자유화를 빌미로 금융기관들은 사업분야를 다각화하고 금융운용의 국제화를 시도했다. 위기관리와 유동성 관리에 대한 충분한 대비 없이 국내 금융기관들은 과도할 정도로 해외 금융기관들로부터 단기자금을 도입했다. 그러나 해외 금융기관들이 대출을 회수하자 국내금융기관들은 유동성위기에 봉착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박영철 / 금융시장의 안정과 통화신용정책의 효율성을 위한 거시건전성 감독의 방향, 한국개발연구원, 2012
박영선 / 금융시스템 안정을 위한 한국은행의 역할, 박영선의원실, 2006
이균성 외 2명 / 최근 국제금융시장 동향과 주요국의 움직임, 한국산업은행, 2008
장민 / 최근 인플레이션 변동 요인과 정책대응 방향, 한국경제학회, 2011
한국금융연구원 / 은행경영 분석, 2007
한성신 외 1명 / 상대가격변동성, 인플레이션과 인플레이션 불확실성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경제연구소,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