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가맹점(프렌차이즈가맹사업)의 법률적 정의, 프랜차이즈가맹점(프렌차이즈가맹사업)의 형태, 프랜차이즈가맹점(프렌차이즈가맹사업)의 장단점, 프랜차이즈가맹점(프렌차이즈가맹사업)의 입지선정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프랜차이즈가맹점(프렌차이즈가맹사업)의 법률적 정의
1. 제1조(목적)
2. 제2조(정의)
Ⅲ. 프랜차이즈가맹점(프렌차이즈가맹사업)의 형태
1. 상품판매형 프랜차이즈
2. 비지니스 패키지형 프랜차이즈
1) 직영점(Regular chain)
2) 가맹점(Franchise chain)
3) 자율 체인점(Voluntary chain)
Ⅳ. 프랜차이즈가맹점(프렌차이즈가맹사업)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Ⅴ. 프랜차이즈가맹점(프렌차이즈가맹사업)의 입지선정 사례
1. 중광역 상권 개황
2. 소상권 개황
3. 중광역 상권 업종분포 상황
4. 소역상권 업종분포 현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검증된 영업력을 갖추고 있어서, 미국의 경우 전문적인 사업개발 및 실행능력을 갖추지 못한 사업자들이 독립 점포를 운영하는 경우에 비해 가맹점 사업을 하는 경우 성공 확률이 훨씬 높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기업의 부도사태가 사회에 미치는 파장을 고려할 때,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통해 사업의 실패율을 낮추는 것은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된다. 사업 아이디어가 부족하거나 아이디어를 사업화하는 능력을 갖추지 못한 계층 혹은 전문적인 경영능력이 부족한 계층의 자본과 노동력을 경제활동에 직접 참여시킴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지역 내 소득분배의 공평성을 높일 수 있다.
할인점의 진출에 따라 사업을 포기하게 된 주거지 인근의 수퍼마켓이나 재래시장의 상인들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소규모 식당으로 전업하고 있다. 향후 소비자의 외식 행태가 가족화, 서구화되고, 이미 서울 등의 대도시에서 볼 수 있듯이 이 분야에 프랜차이즈 업계가 진출하게 되는 경우, 이들이 다시 생업의 기반을 잃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자본력이 약하고 전문적인 경영능력이 부족한 사회계층이 자본증식을 할 수 있는 첫 단계가 유통업이라 할 때, 이러한 추세는 지역 경제나 사회적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미국에서는 중소기업청(SBA : Small Business Administration)과 국제프랜차이즈협회(IFA : International Franchise Association)가 공동노력을 통해 소외계층의 점포 개설을 돕고 있다. 두 기관은 수요 기반이 개선되고 있으나 안전의 문제 등을 이유로 자본력과 경영능력을 갖춘 사람들이 점포 개설을 꺼리는 지역, 즉 새롭게 출현하는 소매시장 커뮤니티(new market communities 또는 emerging markets)에 소외계층 사람들이 점포를 개설하는 것을 촉진하기 위해 협약을 맺고, SBA는 자금을 지원하고 IFA에서는 점포의 개설과 운영 노하우를 지원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1995) / 프랜차이즈 계약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편의점을 중심으로-
김재범(1989) / 프랜차이즈 기업의 효율적 운용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창락(1993) /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성과 결과 요인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경영학박사학위논문
이광종(1997) / 프랜차이즈시스템 경영기법, 한국수퍼체인협회
엄태성(2012) / 프랜차이즈가맹점 관리론, 청목출판사
장재남(2012) / 프랜차이즈 가맹점창업, 두남
자료평가
-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kgw4***
(2015.05.07 10:21:17)
- 뭐.. 좋습니다...
- ari***
(2013.08.15 10:59:3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