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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개요
Ⅱ. 품질과 통계품질
Ⅲ. 품질과 서비스품질
1. 서비스 품질은 고객의 지각과 관련된 고객 지향적인 개념이다
2. 서비스 품질은 태도와 유사한 개념이다
3. 서비스 품질은 서비스의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에 대한 평가이다
4. 서비스 품질은 구매 전에 미리 평가할 수 있는 탐색적 품질보다는 제품구매나 소비과정에서 평가하는 경험적 품질의 특성이 더욱 강하다
5. 서비스 품질은 기대와 수행의 비교에 의해 결정된다
Ⅳ. 품질과 품질관리
Ⅴ. 품질과 품질검사
Ⅵ. 품질과 품질보증
Ⅶ. 품질과 품질경영
Ⅷ. 품질과 품질경영시스템
Ⅸ. 품질과 품질인증제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Bonwell & Eison(1991), Brent and Felder(1992), Felder(1994) 등은 TQM 교육에 있어 피교육자들은 교육 후 10분이 지나면 집중력이 결여되어 교육 효과가 저하되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소그룹으로 나누어 그들에게 주기적으로 과제를 부여함으로써 교육 효과를 제고할 수 있는 연구 결과를 제기하였다. 이후 Johnson, Johnson, and Smith(1998)는 소그룹 분류에 따른 교육 방법과 효과를 내용별로 정리하였다.
Garvin(1993)은 교육훈련 효과 제고를 위해 교육받은 기술과 지식의 절차에 대해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교육훈련에 대한 실제 작업 현장 적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비록 기술과 교육에 있어 미흡할 지라도 교육에 있어 실제 작업환경 하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고 교육 프로그램과 현장과의 연계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지적하였다. 또한 경영관리는 종업원들이 교육훈련 후 직무에 복귀하였을 때 교육훈련 받은 내용들을 실제 적용 가능하도록 지원하여 주어야 한다고 하였다.
≪ … 중 략 … ≫
Ⅱ. 품질과 통계품질
지난 20여 년 동안 많은 국가와 국제기관에서 통계의 품질 정의가 포함하고 있는 내용을 발표해왔지만, 아직 완전한 개념상의 일치를 보지는 못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많은 나라에서 통계의 품질을 통계 ‘이용자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통계생산물과 서비스의 총체적 효용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잠정 합의하고 있다. 또한 데이터의 정확성뿐만 아니라 관련성, 시의성, 접근성 등 다차원적인 측면이 함께 관련된 개념으로 보고 있다. 이 중에는 정확성과 시의성처럼 상충관계(trade-off)에 있는 지표도 함께 포함되어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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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종원(2008), 자체품질검사, 기문당
◎ 김성천(2009), 품질보증법제 비교연구, 한국소비자원
◎ 류제복 외 2명(2004), 통계품질향상을 위한 평가지표의 개발 KISTI, 한국조사연구학회
◎ 박천우(2000), 서비스산업의 품질측정모형에 관한 연구, 추계학술대회발표논집(무역학회)
◎ 최시명(2010), 품질은 과학이다, 생각나눔
◎ 편집부(1983), 재미있고 즐거운 품질관리, 한국표준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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