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제][세제개편][부동산세제][토지초과이득세제][일본정부세제]세제개편의 개요, 세제개편의 기본방향, 세제개편의 주요과제, 세제개편과 부동산세제, 세제개편과 토지초과이득세제, 세제개편과 일본정부세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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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세제개편의 개요
1. 세제의 간소화
2. 소득세제의 개혁
3. 부가가치세 제도의 확산 및 과표확대
4. 조세감면의 축소와 개편

Ⅱ. 세제개편의 기본방향
1. 개편의 기본방향
2. 세부개편방안
1) 조세체계의 전면적 재구축
2) 세부담 형평성의 제고

Ⅲ. 세제개편의 주요과제
1. 과세형평성 제고방안
1) 금융소득종합과세 보완
2) 부동산관련 세제개편
3) 변칙적인 상속․증여세 회피방지
4) 자영자 소득파악 제고
2. 세수기반 확대방안
1) 비과세․감면 축소
2) 기타 과세기반 확대 방안

Ⅳ. 세제개편과 부동산세제
1. 보유과세의 강화
2. 비과세 및 감면조항의 전면정비가 필요
3. 건물분 재산세와 종합토지세와 의 통합
4. 세율체계의 조정과 지방자치단체별 보유세율의 자율화 조치
5. 별도합산과 종합합산의 구별 폐지

Ⅴ. 세제개편과 토지초과이득세제
1. 토지초과이득세의 잠정적 유지
2. 양도소득세제도의 정비
1) 비과세 및 감면조항의 대폭 축소와 세율의 인하
2) 장기보유 부동산의 우대조항 폐지
3) 개인과 법인의 적용규정 통일

Ⅵ. 세제개편과 일본정부세제
1. 재정구조개혁으로부터의 정책시사점
2. 세제개편으로부터의 정책시사점
3. 지방세 개편으로부터의 정책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세제개편의 개요

OECD 국가를 중심으로 한 주요 선진국의 조세정책변화는 세제의 간소화, 개인소득세 최고세율의 인하 및 과세표준의 확대, 부가가치세의 확산 및 세율인상, 조세감면의 축소와 개편이라는 네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1. 세제의 간소화

복잡한 조세체계는 납세자나 과세당국 모두 이해하기 어려워 정부에는 징세비용을 증가시키며 납세자에게는 납세협력비용을 가중시킬 뿐 아니라, 보다 정교한 조세회피수단 개발에 대한 유인을 확대시킨다. 이와 같이 한층 더 정교해지는 조세회피를 막기 위하여 더욱 세분화된 법규가 필요하게 되고 이로 인해 조세체계는 더욱 복잡해지는 악순환이 존재하게 된다.
이에 따라 OECD 각국에서는 1980년대 후반 이후 추진한 세제개혁에서 조세체계의 단순화를 추진하고 있다. 호주는 납세협력비용을 줄이기 위하여 3년에 걸친 세법개정(tax law improvement program)작업에 착수하여 법규를 보다 명료하게 완전히 개정하여 조세법규의 분량을 기존의 50%로 축소하였다.




≪ … 중 략 … ≫




Ⅱ. 세제개편의 기본방향

1. 개편의 기본방향

세제개혁과 세정합리화를 추진하는 데 있어서 대전제는 향후 우리에게 지속적인 안정성장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은 시장기능의 구현과 창달뿐이며 세제와 세정의 정비는 이 같은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세제와 세정의 개편은 추진주체인 정책당국과 수요자인 국민일반이 그 필요성과 추진방향에 대하여 공감대를 형성한 후에 추진하여야만 하고 또 추진될 수 있다. 지금까지 몇 차례의 세제개편이 이루어졌으나 이 같은 합의가 부족하여 실효를 거두지 못하였다. 나아가 조세는 기본적으로는 정부가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에 대한 비용이므로 세부담에 상응하는 공적 서비스가 교환되어야 한다는 사실도 인지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준원 외 1명, 우리나라 세제개편의 중장기 과제, 서강대학교 시장경제연구소, 2001
김선덕, 부동산 세제 개편과 시장 파급효과, 한국토지주택공사, 2003
국중호, 1990년대 후반 일본의 재정개혁과 세제개편, 한국조세연구원, 1998
나성린 외 1명, 기업구조조정 추진 방향과 세제 개편 방안, 대한민국국회, 2009
이우진, 토지공개념제 재정립을 위한 법적 검토 : 토지초과이득세제 재도입을 중심으로, 한국법학회, 2009
안종석, 세제개편과 지방재정의 문제점 및 개선과제, 국회도서관,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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