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SI(경기실사지수)의 개념, BSI(경기실사지수)의 산출방법, BSI(경기실사지수)의 측정지표, BSI(경기실사지수)의 확률적 이해, BSI(경기실사지수) 조사현황, BSI(경기실사지수)와 게임산업, 관광산업, 인터넷쇼핑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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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BSI(경기실사지수)의 개념

Ⅲ. BSI(경기실사지수)의 산출방법

Ⅳ. BSI(경기실사지수)의 측정지표

Ⅴ. BSI(경기실사지수)의 확률적 이해

Ⅵ. BSI(경기실사지수)의 조사현황

Ⅶ. BSI(경기실사지수)와 게임산업

Ⅷ. BSI(경기실사지수)와 관광산업

Ⅸ. BSI(경기실사지수)와 인터넷쇼핑몰
1. 사이버쇼핑몰업계는 작년 침체에서 벗어나 1/4분기 체감경기가 크게 호전될 것으로 전망
2. 산업자원부가 전자거래진흥원에 의뢰하여 실시한 사이버쇼핑몰의 1/4분기 기업경기실사지수(B2C BSI) 조사결과
3. 사이버쇼핑몰을 대상으로 한 최초의 BSI
4. 산업자원부는 업계와 투자자 기타 관련 기관에게 전자상거래에 관한 기초통계자료를 지속적으로 제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경기실사지수의 한계점으로 인하여 지수의 잠재적인 활용성에 비하여 실제 활용도가 낮았다. 경기실사지수의 한계점으로는 첫째, 경기실사지수의 수준 자체에 대하여 비교 가능성을 확보하기가 힘들다. 따라서 조사대상기업이 다른 경기실사지수를 수준 자체로 비교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특히 업종별, 규모별로 분류된 기업군을 대상으로 작성된 경기실사지수의 비교가능성을 제고한다면, 그 활용성은 현재보다 크게 개선될 수 있을 것이다. 경기실사지수는 경제상황에 대한 질적인 판단을 지수화한 것이기 때문에 비교를 위해서는 실사대상의 확률적 분포 등의 가정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더욱이, 경기변동에 대한 의견은 경제주체의 상호작용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문제는 더욱 어려워진다. 둘째, 그 지수의 절대적인 수준 자체만을 가지고 경기변동의 전환점을 포착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셋째, 경기실사지수의 경우에도 조사의 주기에 따라서는 계절적인 변동요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게 되고, 분석 시에도 이러한 계절적 변동요인을 제거하고 고찰할 필요가 있다. 이상의 문제점으로 인하여, 지금까지의 분석은 前期와 今期의 변동으로 대상 기업군의 상황을 분석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현재의 이론적 토대 위에서는 이 이상의 분석이 매우 어려운 형편이고 학계의 이론적 분석도구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실적으로 제기된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이론적 도구를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규성 / 기업경기실사지수의 통계적 성질 고찰, 한국통계학회, 2010
이기성 외 3명 / 전자상거래 기업경기실사지수,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08
양준호 / 경기실사지수(BSI)의 활용성 제고방안, 한국은행, 2001
양경석 / 기업경기실사지수(BSI)가 종합주가지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2010
임건태 외 1명 / 기업경기실사지수(BSI)에 대한 계절조정 결과, 한국은행, 2008
조희선 / 기업경기실사지수(BSI)와 주식수익률, 한양대학교 경제연구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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