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수명주기의 각 단계별 특징을 열거한 후 단계별 전략을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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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수명주기의 각 단계별 특징을 열거한 후 단계별 전략을 기술하시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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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품수명주기의 각 단계별 특징
1) 도입기의 특징
2) 성장기의 특징
3) 성숙기의 특징
4) 쇠퇴기의 특징
2. 제품수명주기의 각 단계별 전략
1) 도입기의 전략
2) 성장기의 전략
3) 성숙기의 전략
4) 쇠퇴기의 전략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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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수명주기의 각 단계별 특징을 열거한 후 단계별 전략을 기술하시오 ◈
1. 제품수명주기의 각 단계별 특징
1) 도입기의 특징
신제품이 시장에 출시되면 도입기가 시작된다. 도입기는 여러 시장에 제품을 내놓고 또한 중간상인에게 배급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판매 성장은 완만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신제품이 시장에 투입된 초기시기이므로 고객이 신상품에 관한 이해정도가 낮아서 수요자도 적은 수이기 때문에 수요는 일반적으로 매우 낮다. 이러한 요인으로는 신제품에 대한 일반인의 인지도 부족과 제품생산능력 확장의 지연, 기술적 문제의 미해결, 제품의 판매촉진을 형성할 유통경로의 미진, 혁신수용자가 적다는 일반적인 경향 등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요인들로 인하여 이 단계에서의 이익은 극히 적은 형태를 보인다.
이러한 도입기의 특징을 요약 정리해 보면, 이 시기의 신제품에 대한 수요, 그리고 모든 문제가 기술적으로 확인되기 이전에 신제품이 시장에 도입된 시기며, 매출은 낮고 서서히 움직이는 단계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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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익현,임병훈,안광호(2004)「마케팅 관리적 접근」서울: 경문사
안광호,김상용,김주영(2001)「인터넷 마케팅 원론」서울: 법문사
유필화(1994)「현대의 마케팅 과학」서울: 법문사
이견실(1992)「현대광고입문」나남
김종배(2013)「제품수명주기를 고려한 수요예측 실증연구」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 논문
전경호(2000)「제품수명주기 단계별에 따른 광고전략에 대한 연구」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논문
이민섭(1999)「說得커뮤니케이션 모델과 製品壽命週期의 適用에 관한 硏究」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논문
신민철(1993)「제품수명주기이론과 마케팅 전략」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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