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마케팅] 삼성-첼시 스폰서십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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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주제 선정)
I. 기업 및 구단소개
II. 전략적 제휴란?
III. 스포츠 마케팅이란?

2. 본론
I. 삼성과 첼시FC의 스폰서십 배경
1) 왜 삼성은 첼시를 선택하려고 했는가?
2) 어떻게 당시 1위 기업 노키아를 상대로 이길 수 있었는가?

II. 삼성과 첼시FC의 스폰서십 효과
1) 영국 내에서의 성과
2) 유럽 전체에서의 성과
3) 전 세계에서의 효과

III. 국내 다른 기업들의 스폰서십과의 차이(LG전자-풀햄)
1) LG전자가 풀햄을 선택하게 된 배경
2) 전략적 제휴 세부사항
3) 기대효과 및 결과
4) 성공 OR 실패요인 분석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주제 선정)

기업의 전략적 제휴의 정의에 대해 생각하면서 단순히 제조기업, 유통기업들 간의 사례만이 전략적 제휴의 경우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스포츠 시장은 많은 성장을 이루어 왔으면 현재는 전문적인 경영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좋은 선수들을 사서 성적을 내는 것이 아니라 스폰서십이나 이벤트 등을 통한 전략적 제휴들로 어떠한 성과들을 내는 것인가의 중요성이 커졌다고 생각했고, 삼성과 첼시의 제휴(스폰서십)와 다른 기업의 전략적 제휴(아직 미정이므로)의 사례 비교를 통해서 그 성과와 방향을 알아보고자 두 사례를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I. 기업 및 구단소개
첼시
첼시는 프리미어리그 4회, FA컵 7회, 리그 컵 4회, UEFA 컵 위너스컵 2회의 우승 경력이 있으며, UEFA 챔피언스리그에서 한 번의 우승을 기록하였다.
첼시 축구 클럽(영어: Chelsea Football Club)은 런던의 풀럼을 근거지로 기성용, 박지성 등이 뛰고 있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의 축구 클럽이다. 첼시는 1905년에 창단되었고 더 블루스(The Blues)라는 별칭으로도 불린다. 첼시의 홈구장은 런던 남서부 풀럼에 있는 41,837명 규모의 스탬퍼드 브리지로, 첼시가 창단된 이후로 한 번도 홈구장의 지위를 잃지 않았다.
2003년 첼시는 러시아의 석유 재벌인 로만 아브라모비치에게 매각되었고 이후 막대한 자금력을 등에 업고 선수단을 개편하여 프리미어리그 2004-05, 2005-06 두 시즌을 내리 우승하기도 했다.
첼시는 잉글랜드 내에서 5번째로 큰 규모의 팬클럽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0-11 시즌 홈경기 관중의 평균수는 41,435명으로, 이는 프리미어리그에서 여섯 번째로 높은 빅 클럽이다.
현재 로베르토 디 마테오가 감독직을 맡고 있으며, 팀의 주장은 존 테리, 부주장은 프랭크 램퍼드가 맡고 있다. 그 외에도 많은 스포츠 스타들을 보유하고 보유했었는데 최근의 예로는 스페인의 미남 축구스타 페르난도 토레스와 드록신이라고 불리는 디디에 드록바 등이 있다.

II. 전략적 제휴란?
기업간 상호협력관계를 유지하여 다른 기업에 대하여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려는 새로운 경영전략으로,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기술·생산·자본 등의 기업 기능에 2개 또는 다수의 기업이 제휴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규모와는 관계없이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지며, 기술보완, 위험분담, 비용절감, 시장개척 등을 위해 업체 간 협조체제를 구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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