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전략의 이해 및 성공&실패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20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혁신과 변화의 화두
혁신과 변화의 개념
변화의 구분
변화/혁신의 유형
성공적 변화/혁신을 위한 요소
조직 변화/혁신의 영향요인
기술 변화
제품/서비스 변화
전략/구조 변화
dual-core approach
문화 변화
혁신을 위한 창의성
혁신에 성공한 창의적 기업의 특징
성공기업- 3M의 혁신 원동력
실패기업- 피이어스톤
McCormick
울워스
본문내용
혁신이란 차별화를 위한 역량 확보를 의미: 혁신은 단순히 신제품, 신기술
측면이 아니라 새로운 방식으로의 가치 창출을 총괄하는 개념으로 이해

혁신의 현대적인 의미
Premium시장으로의 진입은 반드시 새로운 사업 모색을 통해서만 달성되는 것은 아님
기존 시장 내에서 혁신을 통한 차별화와 제품 리더십을 확보함으로써 성취 가능
상향 시장 성장의 대안
신규 기존

제품기술
기존 신규
인터넷과 같은 신기술에
의한 새로운 시장 창출
신성장 엔진 사업의 추구와도 관련
기술적인 면에서 큰 변화는
없으나, 고객에 대한 대응
능력 제고 등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시장을 창출

- 지속적 제품 개발 및 생산 방식 혁신 역량이 관건
혁신을 통한 차별화와 고부가가치화
Solution /Software
e.g. IBM, GE
비즈니스 모델 혁신
고객 관계 관리

<중 략>

그러나 파이어스톤사의 최고 경영진은 여전히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었다. 래디얼 타이어의 수명이 기존 타이어의 두 배에 달하기 때문에 미국 전체 타이어 매출이 정체될 것임에도 불구하고 타이어 수요는 계속 성장할 것이라는 고정 관념에 사로잡혀 있었기 때문이다. 낮은 공장 가동률에도 불구하고 일부 임원은 기존 타이어 공장을 폐쇄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
결국 일본회사에 인수 하병되었음

실패기업- McCormick
미국에서 100년 동안 100여 가지의 양념을 생산하여 왔던 McCormick 이라는 기업은 1980년 중반까지도 ‘Make the best. Someone will buy it (최상품을 만들어라, 누군가가 그것을 살 것이다.)’ 라는 좌우명으로 생산 지향적인 경영방법을 견지하여 왔다.
창시자의 이러한 좌우명에 맞춰 이 기업은 제품종류를 다양화하고 슈퍼마켓에서 소비자의 눈에 잘 띄도록 넓은 판매대에 진열하기만 하면 자연적으로 판매된다고 생각
그러나 그 기업은 1980년과 1984년 사이에 매출이 20% 가량 하락하였고, 시장 점유율이 무려 40%까지 하락하였다.

참고문헌
돌파전략 : 실패 없는 경영혁신
로버트 쉐퍼; 임내규 저 | 21세기북스 발행

실패를 통한 성공적 경영혁신의 길
정은아 저 | 민컴 발행

6시그마 경영혁신운동의 지속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민병서 저 | 연세대학교 발행, 경영학 전공

몸따로 마음따로...LG의 딜레마 : 공격경영 실패,체질개선 없는 혁신에 한계
조철환 저 | 한국일보사 발행

신동엽 교수의 경영 거장 탐구 : '영원한 실패'의 고리 끊는 조직 혁신
신동엽 저 |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 발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과 사회(조직이론과 설계) 정리노트
  • 조직과 사회1장. 조직의 이해● 미리보기(Xerox의 사례)- 초기 제록스는 시장에서 성공함(1대 회장의 인간중심의 경영)- 뷰록스 제록스사의 경영진들이 가진 고유의 관료주의로 이들은 혁신제품의 잠재력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의 만연으로 시장에서 쇠퇴해 감 & Thoman CEO의 실패- Anne Mulchay CEO의 조직 변화 시도와 제록스사의 회생사원들에게 비전과 희망 부여, 광범위한 비용절감, 생산 외주화와 혁신제품과 서비스에 역량집중⇨ 조직이론은 제

  • `삼성과 소니` 서평
  • 목차Ⅰ. 들어가며Ⅱ. ‘삼성과 소니’의 핵심내용 요약 및 분석Ⅲ. ‘삼성과 소니’에 대한 서평Ⅰ. 들어가며이 책은 세계적 기업인 삼성전자와 소니에 대해 비교하여 두 기업이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과 실패를 경험함으로서 얻게 된 경영 전략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시사점을 찾고 있다. 이 책의 주제만으로도 많은 독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책이다. 저자인 장세진 교수는 방대한 분량의 자료들을 분석하고 추려내어 두 기업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 포스코 POSCO의 BSC 도입사례
  • 사례효과적으로 수립된 전략 중 성공적으로 실행된 것은 10%도 채 안됨.원인은 잘못된 전략 그 자체 보다는 대부분 (70~80%) 잘못된 실행에 있었음 Chapter 3. POSCO의 BSC 도입사례POSCO의 BSC 도입배경전략 실행과정에서의 잘못 계속하여 발생비전과 전략의 이해 및 공유 부족최고경영층만의 전략 구상 전략달성과 연계된 보상 미흡전략과 예산 별개 운영Vision BarrierLearning BarrierPeople BarrierOperational Barrier전략실행 실패이유 및 BSC 도입`Chapter 3. POSCO의 BSC

  • [세계기업전략론]포드 `FORD` 경영전략 및 한국진출현황
  • 전략3-1 포드의 신전략(전 CEO 잭 내서)3-2 포드의 구조조정 및 전략적 제휴3-3 부품업체와의 통합사례 3-4 포드의 e-business 3-5 환경문제에의 관심(경쟁우의)4. 사례분석4-1 전략적 실패4-2 전략적 경영의 성공사례5. 경쟁사5-1 포드의 경쟁사 GM5-2 포드가 GM에 밀리게 된 이유5-3 포드의 전략(GM에 대한 포드의 전략) 6. FORD 한국진출현황6-1 우리나라 외제차의 수입6-2 포드 한국지사6-3 수입차의 마케팅전략 변화7. 앞으로의 포드.1. 자동차 산업의 이해1

  • [국제경영] 애플의 국제경영 사례분석
  • 사례분석> 지역별․문화별로 다른 소비자 기호의 다양성, 운송물류 환경 및 판매방식 등의 유통경로 차이를 이해하지 못한 애플의 첫 일본 진출은 실패하게 된다. 이에 애플사는 일본 현지 고객의 소비자 기호의 다양성을 충족시키는 제품라인을 새로 만들고 소프트웨어를 현지화 시킨다. 또한 가치사슬을 본사에 집중시키지 않고 각 법인에 배치함으로써 글로벌 효율성 달성을 꾀해 일본 시장 진출에 성공하였다.(2)EPRG 모형경영자의 주관적 태도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