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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서론

2. 대상 기업과 시장에 대한 개괄적 소개
2.1 기업 소개
2.1.1 연혁
2.1.2 사업 분야
2.2 베이비 스킨케어 시장
2.2.1 베이비 스킨케어 시장 상황
2.2.2 베이비 스킨케어 제품 유형별 특성
2.2.3 베이비 스킨케어제품 유통 상황

3. 유한킴벌리 ‘그린핑거’
3.1 ‘그린핑거’의 개발 배경
3.2 제품의 특성

4. 그린핑거의 catch-up 전략
4.1. 유한 킴벌리 : 그린 핑거
4.1.1 SWOT 분석
4.1.2 STP 전략
4.1.3. 4P 전략
4.2. 경쟁사 분석
4.2.1 존슨앤존슨 : 존슨즈베이비
4.2.2 보령메디앙스 : 누크, 닥터아토, 퓨어가닉
4.3. 그린 핑거 전략에 대한 종합적 결론

5. 결론
5.1 성공요인 요약
5.2 그린핑거의 향후과제 및 앞으로의 전략
5.3 후발기업의 캐치업 전략에 대한 시사점
본문내용
1. 서론

선발기업은 산업 내에서 많은 이점을 갖는다. 선발기업이 후발기업에 대해 갖는 우위 요소는 economical factor, preemption factor, technological factor, behavioral factor의 네 가지로 분류하여 살펴볼 수 있다. 먼저 선발기업은 이미 확보된 규모의 경제와 경험곡선에 의해 원가 상의 우위를 확보하므로 Economical factor 측면에서 유리하다. 또한 유통 경로와 시장을 선점한다는 점에서 Preemption factor상의 우위를 갖는다. 보다 오랜 기간 제품 생산 공정을 겪으면서 technological factor에서 보다 발전되어 있다. 소비자들과 보다 오래 관계를 맺음으로써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어느 정도 비유동적인 고객층을 확보한다는 점에서 behavioral factor로도 유리할 수 있다. 이러한 요소들 덕분에 선발기업은 진입장벽을 확보하고 다양한 측면에서 후발기업에 비해 우위에 서게 된다.
참고문헌
참고 목록

김주환, 『캐치업전략』, 한국학술정보(주), 2007.
필립 코틀러, 『마케팅관리론』, 석정, 2004.

김정권,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후발기업의 경쟁전략」, 지역발전연구, 2010.
이경화, 「베이비화장품의 구매형태에 관한 연구 : 대구, 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숙명여대 원격대학원, 2005.
최유리, 「베이비 스킨케어 브랜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패키지 디자인 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2007.

그린핑거 http://www.greenfinger.com/
누크 http://www.nuk.co.kr/
니베아 http://www.nivea.co.kr/
닐슨컴퍼니코리아 http://kr.nielsen.com/
닥터아토 http://www.drato.co.kr/
대한화장품협회 http://www.kcia.or.kr/
보령메디앙스 http://www.medience.co.kr/
엘지생활건강 http://www.lgcare.com/
유한킴벌리 http://www.yuhan-kimberly.co.kr/
존슨앤존슨 http://www.jnj-korea.co.kr/
존슨즈베이비 http://www.johnsonsbab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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